꿀팁연구소

50년대는 장교, 80년대는 프로선수? 의외로 인기가 많았던 시대별 직업 총정리

유튜브 'Boram Tube Vlog [보람튜브 브이로그]'

시대에 따라 선호하는 직업도 바뀌고 있다. 인기직업, 유망 직업은 그 시대의 트렌드와 산업구조를 반영한다. 누구나 대통령, 과학자를 꿈꾸던 시절을 지나 과거 아이들은 의사, 검사, 변호사 같이 소위 ‘사’ 자로 끝나는 전문직을 꿈꿨다. 그렇다면 요즘 아이들은 어떨까? 유튜버, 뷰티 디자이너 등 새로운 직업들이 떠오르고 있다. 1950~~2000년대 시대별 인기 직업을 알아보자.

1950년대

- 군 장교

군 장교 6.25 전쟁을 겪으면서 군인, 군 장교가 인기직업으로 떠올랐다. 특히 전쟁을 통해 다친 사람도 많아지면서 의사도 덩달아 고소득 직업으로 급부상했다.

- 타이피스트

지금은 없어진 직업이지만 타자기를 이용해 신속 정확한 문서를 작성하는 타이피스트(타자원 타자수도 1950년대 주목받는 직업이었다.

- 전화교환원

1인 1인 휴대폰 시대에 전화교환원이란 직업은 무척 생소하다. 1950년대 전화교환원들은 시내 외 국제간 통화 연결뿐 아니라 고객 요청 업체의 상호 인명도 안내했다.

1960년대

- 가발 제조업자

1960년대 한국의 대표 수출품이 바로 가발과 섬유 제품이었다. 가발 기술자 섬유 제조 관련 직업이 인기를 끌었다

- 버스 안내 양

MBC 전지적참견시점

젊은 시절 이영자의 개그를 기억하는 사람들이라면 “오라이~~~” 라는 유행어를 떠올릴 것이다. 도시로 상경한 젊은 여성들이 선호했던 버스 안내 양은 당시 9급 공무원보다 더 많은 월급을 받는 유망 직종이었다고 한다.

- 음악다방 DJ

7080 소녀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 음악다방 DJ. 당시 이들의 인기는 현재 유명 아이돌을 뛰어넘었다고 한다. 지금의 라디오 DJ처럼 음악을 직접 선곡하거나, 사연을 신청받아 소개하고 노래를 틀어 줬다.

1970년대

- 엔지니어, 건설 기술자

기계 화공 기술을 다룰 줄 아는 엔지니어는 당시 전문 직종으로 최고의 신랑감으로 손꼽히는 직업이 아니었을까… 중동 건설의 특수로 건설 기술자도 유망한 직업으로 손꼽혔다.

- 비행기 조종사 항공승무원

SBS 드라마 공항가는길

지금도 많은 이들의 선망의 직업으로 손꼽히고 있는 비행기 조종사와 승무원이 처음 등장한 것이 1969년이다. 이때 최초의 민간항공사인 대한항공이 출범했다.

1980년대

- 은행원 증권회사

tvN 드라마 아는와이프

현재도 꿈의 직장으로 불리고 있는 은행이 유망직종으로 떠오르기 시작한 것이 바로 1980년대이다. 자본집약형 산업 중심으로 발전되면서 금융 산업이 크게 성장했다

- 프로 운동선수

극중 야구선수로 나온 유연석 "응답하라"

손흥민, 류현진은 세계적인 몸값을 자랑하는 스포츠 선수. 한국 프로야구의 시대가 열리고 아시안게임, 서울 올림픽 등을 개최하면서 프로 운동선수가 인기 직종으로 떠올랐다.

1990년대

- 프로그래머

본격적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웹마스터, 컴퓨터 프로그래머 등 인터넷 관련 직종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IT 관련 벤처기업이 대학생의 선망 직업 1위로 뽑히기도 해 해당 직군은 여전히 인기 중…

- 교사 공무원

취업난 조기 명예퇴직 등 고용불안이 심해지면서 교사, 공무원 등 정년을 보장받을 수 있는 안정적인 직종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이는 변함없이 인기 직업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00년대

- 커플매니저, 호텔리어

tbN드라마 호텔델루나

바쁜 현대인을 위한 서비스 직업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커플매니저, 호텔 지배인 등이 새로운 인기 직종으로 떠오른 것이다.


최근 호텔리어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드라마도 많이 나오고 있다. 그만큼 이 직업이 많은 호감을 사고 있다는게 아닐까...

- 프로게이머

2000년대 스타크래프트의 인기는 과히 상상을 초월할 정도. 단순하게 PC방에서 즐기던 게임을 이제 돈을 벌면서 하는 프로게이머도 생겨났다. 억대 연봉을 받는 프로게이머들이 주목받으면서 아이들의 꿈 목록에 프로게이머가 등장했다.

Now~

- 유튜버 1인 크리에이터

인기 유투버 도티.

최근 초등학생 희망 직업을 조사하면 연예인을 넘어선 것이 바로 유튜버 등 1인 미디어 창작자이다.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와 부를 누리면서 최근 전문적인 유튜브 크레에이터를 양성하는 학원도 생겼다고 한다.

인기 일반인 유튜버 순위

1- Boram Tube Vlog (2019년 9월 기준 구독자 약 1,913만 명 이상)
2- 1MILLION Dance Studio (2019년 9월 기준 구독자 약 1,768만 명 이상)
3- JFlaMusic (2019년 9월 기준 구독자 약 1,343만 명 이상)
4- Big Marvel (2019년 9월 기준 구독자 약 719만 명 이상)
5- Sungha Jung (2019년 9월 기준 구독자 약 589만 명 이상)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