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460만 원~4000만 원 차이, 좁혀지지 않는 직종별 남녀 급여 격차는 얼마?

"분명히 나랑 같이 입사했는데, 한 두해 지나고 보니 월급이 나보다 많은 것 같다"라고 느껴질 때가 있다. 같은 해, 같은 회사, 같은 부서에 입사한 동기지만 둘은 시작부터 다른 월급을 받는다. 바로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별 차이에서 오는 극복되지 않는 격차다.

남성의 경우 입사 시 군대 호봉과 같은 수당이 붙으면서 적게나마 여성보다 높은 급여로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이 차이가 시작은 적어 보이지만, 5년, 10년이 지나면 결코 적지 않다.

높은 연봉을 받는 직종을 살펴보면 공공 및 기업 고위직-행정 및 경영지원관리직-전문서비스관리직 순으로 조사됐다. 중위값 기준 1억 5천, 1억, 9천900 정도 연봉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업종에서도 남녀 연봉 차이가 두드러졌는데, 직군별로 연봉을 비교해 본다.

오래 근무할수록 임금 격차 벌어져

1. 공공 및 기업 고위직

중위값 기준 남자 155,686천 원, 여자 151,065천 원으로 남녀 연봉 차이는 4,621천 원 났다. 비교적 공기업의 경우 연봉 차이가 적게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예전에 비해 유리천장이 많이 얇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여전히 고위직의 경우 여성의 진출 비율이 현저히 낮은 편이다.


2. 금융 및 보험 관련 사무종사자

드라마 아는와이프 속 은행원을 연기한 한지민

은행, 보험사 등 사무 종사자들의 경우 남자 중윗값 연봉은 67,883천 원, 여자 42,347천 원으로 조사됐다.

둘의 격차를 살펴보면 25,536천 원으로 여성 근무 비율이 높은 직종임에도 불구하고 임금이 낮은 편이다.


3. 경영 관련 사무원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속 전문경영인을 연기한 손예진

남성 경영 관련 사무원의 경우 1년 연봉이 47,644천 원 선이다. 여성의 경우 이보다 13,018천 원 적은 34,626천 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1인당 1천만 원이 넘는 차이다.

일반 사무원의 경우 남여 비슷하게 시작하지만 전문 경영 관련 업무가 시작되면 아무래도 남성 진급 비율이 높아지는 편이다. 여성의 경우 생의 주기 중 임신, 출산과 관련된 경력 단절이 발생해 진급에 불리한 점이 있다.


4. 조리 및 음식 서비스직

여자들이 더 많이 일할 것만 같은 음식 주방 관련 조리, 음식 서비스직 역시 남성의 연봉이 높다. 남성의 경우 28,236천 원, 여성의 경우 22,858천 원으로 조사됐다. 약 530만 원 정도 차이로 타 직종에 비해 기본 연봉이 높지 않아 적은 차이를 보이는듯한 느낌이 든다.


5. 청소원 및 환경미화원

드라마 주군의태양 속 청소원을 연기한 공효진

비교적 적은 연봉의 직종이라 인식되는 청소관련 업종에서도 남성 22,663천 원, 여성 18,651천 원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4,012천 원 더 많은 연봉을 받고 있다.

전체 자료를 살펴보면 '운송 및 여가 서비스직' 등 극히 일부 직군을 제외하고서는 대부분의 업종이 남성이 더 많은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 연봉이 적은 이유는?

남성- 군 경력 인정↑ / 여성-경력단절↓
남성의 경우 군 경력을 가산해 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초년생 임금이 높을 수밖에 없고, 여성의 경우 임신, 육아 등으로 인한 휴직 경력단절로 인해 근무 기간이 지날수록 임금 격차가 발생하기도 한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