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고 귀여운 나의 연봉. 어려운 경기이기 때문에 꾸준히 나오는 월급으로도 다행이다 싶을 정도인데요. 남들은 얼마를 받고 있을까요? 낱낱히 파헤쳐보았습니다.
아, 중요한 점은 나이별로 나열한 것이기 때문에 근속년수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나이별 평균연봉입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연봉 25,000만 원 정도를 받고 있었고 평균적으로 가장 연봉이 높은 나이는 45~49살로 51,232,000원으로 확인됩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고액의 연봉을 받고 있었군요. 주위 사람들의 얘기만 들어도 이 나이 때 이 정도의 연봉을 받는 사람을 쉽게 찾아볼 수 없는데 우물안 개구리였을까요? 당장 워크넷 등 직업사이트를 찾아보아도 연봉 3,000만 원을 넘기는 곳보다 최저시급을 주는 곳이 많은데, 알쏭달쏭합니다.
그렇다면 남녀에 따른 평균 연봉은 어떨까요?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연봉이 높은 건 이미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연봉의 격차는 나이가 들 수록 더욱 심해지는데요. 40대부터 크게 임금격차가 크게 벌어지기 시작하다가 50~54살에는 가장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50~54살의 남녀 임금차이는 2,843만 원이죠.
20~24살에는 여성의 연봉이 조금 더 높은 특이점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남성이 군대 등으로 취업을 하기 힘든 시기이기 때문으로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학력별로도 연봉의 격차가 벌어집니다. 독특하게도 여성보다 남성이 나이가 들 수록 학력별 연봉의 격차가 벌어지는 폭이 커집니다.




대한민국은 아직까지 학벌을 중시하는 사회기 때문에 학력이 높을 수록 고액의 연봉을 받을 가능성은 당연히 함께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결과도 시간이 흐르면 조금씩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대학교를 나온 사람들은 전국에 너무나도 많으며 명문대를 나왔다고 하더라도 과에 관련이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는 절반도 되지 않죠. 또 학력을 필요로하지 않는 직업들이 굉장히 많이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아는 인플루언서, 유튜버, 블로거 등이 그러하죠. 이쪽으로 돈벌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미 대기업 부럽지 않은 연봉을 벌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위 차트를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한숨이 나오는 분들도 있을 거고 고개를 끄덕이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유독 나이별 이뤄놓아야 하는 것들을 정해두는 틀이 강한 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한 해 한 해가 갈 수록 더욱 조급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한 직장에 만족하지 못하고 부수입이 될 만한 부업, 투잡을 알아보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죠. 보너스로 직장인에게 인기있는 투잡 TOP.5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장인에게 인기있는
투잡 TOP.5
1. 블로그

2. 유튜브

3. 스마트스토어(쇼핑몰)

4. 배달·택배

5. 재능기부사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