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3일 만에 천만 원?', 주린이 울리는 불법 주식 리딩방 이것만은 피하세요!

최근 주식이나 가상 화폐를 빼면 일상 대화가 심심할 정도로 온 국민이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습니다. 주식 투자 관련 TV 예능 프로그램도 신설됐을 정도입니다. 이런 주식투자 열풍으로 카카오톡, 텔레그램 오픈 채팅방 등을 통해 특정 종목의 매매를 부추기는 주식 리딩방도 많아졌습니다.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는 곳도 있지만, OO대박주 같은 허위 정보를 제공하거나, 신고조차 하지 않고 운영되는 불법 '주식 리딩방'이 성행하고 있어 이제 막 주식 시장에 입문한 주린이(주식+어린이, 주식 초보자를 가리키는 말)들을 더욱 나락으로 내 몰고 있습니다.

누구나 간단한 신고만 하면 업체 운영 가능

"나만 따라오면 며칠 만에 수천 배, 수천 퍼센트의 수익률을 보장해 주겠다" 호언장담하는 리딩방 전문가의 말에 혹하며 지갑을 여는 주린이가 많습니다. 이런 리딩방은 증권회사가 아닌 주로 유사투자자문업체가 운영합니다. 중요한 건 리딩방에서 투자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금융에 대한 전문성이 없더라도 금융위원회에 간단한 신고 정도만 하면 쉽게 업체를 운영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리딩방을 통해 투자 손실 등 금전적 피해를 봤다고 하더라도 실제 구제를 받을 길이 없어, 사기에 당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리딩방 업체 꼭 거르세요!
01. 정식 신고된 운영 업체 확인하기!

이용하고자 하는 투자 전문 업체가 제도권 금융회사가 맞는지 꼭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디서 한번 들어 봤을법한 제도권 투자 전문 업체와 비슷한 이름을 쓰면서 주린이들을 현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확인 방법은 '금융소비자정보포털' 이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유사투자자문업자 신고현황'에서 업체명 검색해보시면 바로 나옵니다. 여기에는 인가를 받은 업자, 업체만 등록돼 있습니다. 2021년 5월 말 기준 약 1750여 개 업체가 등록 중입니다.


02. 과대 포장, 허위 광고 업체 거르기

"유명 연예인도 투자했다", "몇천 퍼센트 수익이 났다" 이런 광고는 일단 거르고 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정식 신고된 업체라고 하더라도 당국 허가를 핑계로 동시에 지나치게 높은 수익률을 제시한다면 불건전 유사투자자문업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정 증권사와 제휴했다며 무언가를 권유한다면 이것 역시 거짓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증권사는 리딩방 업자와 제휴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객관적 근거가 없는 허위 광고는 처벌의 대상입니다.


03. 비 상장업체 주식 추천한다면 NO!

비상장 주식을 추천하면서 직접 거래 상대를 특정하고 거래 가격 등을 정하거나, 직접 운용하겠다며 자본 일임을 요청하는 업체는 불법 업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딩방 업체들은 불특정 다수에게 똑같은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높은 수익률 등을 미끼로 특정 종목에 관해 1:1 자문을 주고받는 것도 불법입니다.


04. 계약 해지 시 처리 절차 확인

불법 리딩방의 경우 일단 높은 수익률 등을 미끼로 주린이들을 메신저 단체 채팅방으로 끌어들입니다. 그 후 비싼 자문료를 받고 '아무 종목'을 추천해 손해를 입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익률 OO%달성, 손실 보장 등의 홍보 문구를 내걸었다 하더라도 민사상 효력이 없습니다. 후에 이상을 깨닫고, 리딩방 계약 해지를 원한다 하더라도 환불받기 쉽지 않습니다. 일단 1년 치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했다면 원금 대부분을 위약금, 정보이용료 등으로 내야 합니다. 유료 계약을 맺기 전 계약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는 게 우선입니다.


불공정거래 신고하면 포상금 최대 20억

SNS, 유튜브 등을 악용한 SNS, 유튜브 등을 악용한 주식 불공정 거래를 신고하면 포상금을 지급합니다. 거래량이 많지 않은 종목 위주로 추천해 주가를 끌어올리는 선행 매매나, 계좌 대여·시세조종, 리딩방 운영자가 주식 시세의 변동을 일으킬 만한 풍문을 사실인 것처럼 반복적으로 유포하는 행동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지금 참여하고 있는
리딩방 운영자가 근거 없이 주식을 추천하거나 허위 정보를 유포해 주가를 띄우려 한다면 금감원 증권불공정거래신고센터에 신고하세요.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