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3위는 독일?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민 가는 나라 TOP 7

우리는 한 번씩 일상에 지칠 때면 이민 가고 싶다라는 말을 내뱉기도 한다. 실제로 이민을 준비해서 한국을 떠나 타국에서 사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의 이민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편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민은 단연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이유로 일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전세계에서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민을 가는 나라는 어디일까? 현재 나라별 거주하고 있는 이민자 수를 함께 비교해보자.

이민 많이 가는 나라 7

7, 프랑스
(이민자 수 약 750만 명)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민 가는 나라 7위는 프랑스이다. 프랑스는 과거부터 유명한 이민대국으로, 현재 이민자 수는 약 750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민자는 알제리인과 모로코인들이 차지하고 있으며, 주변 유럽국가에서도 많이 유입되고 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과거 식민지였던 아프리카 대륙 내 국가에서도 이민자가 늘고 있어 이민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나라이다.


6, 영국
(이민자 수 약 780만 명)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민 가는 나라 6위는 영국이다. 근래 브렉시트를 통해 유럽연합에서 탈퇴했지만, 이민자 수만큼은 세계 순위권 안에 드는 나라이다.

영국 내 거주하고 있는 이민자 수만 하더라도 약 780만 명으로 인도, 폴란드, 파키스탄, 미국, 아프리카 등 다양한 국가에서 이민을 온다고 한다. 다만, 안타까운 점은 브렉시트로 인해 자국민이 이민을 나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고 한다.


5, 아랍에미리트
(이민자 수 약 785만 명)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민 가는 나라 5위는 아랍에미리트이다. 아라비아 반도 남동부에 페르시아 만과 접해 있는 7개의 연방국으로, 주로 아랍어를 사용하지만 영어도 적지 않게 사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금융이나 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어서 이민자들이 많이 몰리고 있는 추세이다. 대게 인도나 주변 중동국가들로부터 이민을 많이 오며, 북아프리카 국가에서도 이민자가 유입되고 있다고 한다.


4, 사우디아라비아
(이민자 수 약 900만 명)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민 가는 나라 4위는 사우디아라비아다. 앞 서 소개한 아랍에미리트와 마찬가지로 아라비아 반도에 위치한 나라로, 아라비아 반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나라이다. 한 때는 세계 최대 산유국으로 유명했을 만큼 오일 머니를 가장 많이 벌어들인 나라이기도 하다.

때문에 세금이나 의료 부문에서 국가차원의 복지혜택이 많이 주어지는데, 이와 동시에 사우디아라비아에 거주 중인 이민자 수도 약 90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그 중에서는 인도와 파키스탄에서 건너온 이민자가 가장 많으며, 전체 이민자 수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독일
(이민자 수 약 1,000만 명)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민 가는 나라 3위는 독일이다. 독일의 경우 이민법이 완화되면서 이민자들이 몰리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독일 내 거주 중인 이민자 수만 약 1,00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독일은 이민뿐만 아니라 난민까지 몰리면서 자국 내에서 다양한 이민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인종이나 문화에 대한 갈등을 넘어서 증오범죄가 상당히 증가한 상황이다.

전체 이민자 중에서는 터키인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주변 국가인 폴란드 등에서도 이민이 증가하고 있다.


2, 러시아
(이민자 수 약 1,100만 명)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민 가는 나라 2위는 러시아이다. 러시아는 동유럽부터 북아시아까지 걸쳐 있는 나라로, 국토 면적만 세계 1위를 자랑하는 나라이다.

그럼에도 러시아 이민자 수에 대해서 의외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러시아 이민은 다름이 아니라 구소련 국가들을 중심으로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인근 국가인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에서 유입된 이민자가 반 이상을 차지하며 그 외에도 대부분 주변 국가로부터 유입된다고 한다.


1, 미국
(이민자 수 약 5,000만 명)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민 가는 나라 1위는 미국이다. 미국의 이민자 수는 넘사벽이라고 부를 만큼 타국가들과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수의 이민자가 미국 내 거주하고 있다.

과거 아메리칸 드림이라고 불리는 이민 현상이 있을 만큼 전세계 곳곳에서 이민을 통해 미국으로 유입된 수가 상당하다.

현재까지 미국 내 거주하는 이민자 수는 약 5,000만 명에 이르며, 그 중에는 미국과 가장 가까운 멕시코인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한다.

국내 체류 외국인 수는?

그렇다면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 수는 얼마나 될까? 우리나라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수는 최근에 2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저출산이 가속화 되고, 특정 업종에 대한 기편 현상이 심화되면서 외국인 노동자가 국내 노동 시장에 비중을 점차 늘려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 체류하거나 이민 오는 외국인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여담으로 우리가 주로 이민하면 쉽게 떠올리는 캐나다나 호주의 경우 각각 이민자 수 순위에서 8, 9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민자 수가 약 650~730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