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3위가 한식조리사?" 자격증 취득 순위 TOP 10

"평생직장은 없어"라는 개념이 생긴 요즘, 밥벌이를 위해 투잡을 뛰거나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게다가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노후 준비를 해야 한다는 생각에 자격증 취득은 더욱 절실해진 거 같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어떤 자격증 시험을 가장 많이 접수하게 되는지 1위부터 10위까지 함께 보시죠.





10위: 정보처리기능사

(80,310명)



정보처리와 관련된 가장 기초적인 지식을 묻는 시험입니다. 공무원 시험 가산점은 낮지만 그만큼 난이도도 낮아서 준비 기간도 짧고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아쉬운건 실기가 주관식으로 바뀌어 전보다는 조금 어려워졌다는 점이 있습니다.




9위: 미용사(네일)/8위: 미용사(피부)/7위: 미용사(일반)

(104,559명/99,450명/95,395명)



미용사(일반)은 머리, 얼굴, 손톱 관리를 모두 포함하는 자격증이고 미용사(피부)는 피부 관리까지 하고 싶을 때 딴다고 합니다. 따로 미용사(네일)은 네일아트만 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나이 제한이 없어 중고생들도 많이 도전한다고 합니다.




6위: 정보처리기사

(121,187명)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자격증입니다. 공무원 공채 시험에서 가산점이 있고 IT 전공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 응시자 수가 많다고 하네요. 이공계열 직무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문과생이라면 필수적으로 따두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5위: 지게차운전기능사

(161,274명)



3톤 이상의 지게차를 운전하려면 이 자격증을 꼭 따야 합니다. 디젤 기관, 지게차 운전, 교통법규 등의 문제가 출제되며 일반 운전면허보다 훨씬 어려우니 조심하시길 자랍니다. 실무에선 지게차로 도로주행을 하는 경우가 있어 1종 대형 면허도 같이 따야 한다고 합니다.




4위: 워드프로세스

(202,107명)



기본 중의 기본! 필기 합격률 70%, 실기 합격률 50%의 '국민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각종 공공기관에서 가산점을 주고, 승진시 가산점이 붙는 경우도 있으니 따놓아서 나쁠 건 없을 것 같습니다.




3위: 한식조리기능사

(243,684명)



요리 실력만 보는 게 아니라 조리 시설과 기구의 위생 관리, 조리 이론, 원가계산, 영양학, 식품 위생 관련 법규 등 한식 조리와 관련된 넓은 분야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중식, 일식, 양식과 필기시험은 동일하며 실기시험 재료는 제공되나 조리기구는 본인이 챙겨야 합니다. 참고로 4개의 조리기능사 중에서 난이도가 제일 높다고 하네요.




2위: 컴퓨터활용능력 1급/1위: 컴퓨터활용능력 2

(304,515명/383,268명)



국가직 공무원의 정보화 자격증 가산점이 폐지되면서 응시인원이 줄었지만 프로그래머가 인기 직종으로 오르면서 컴화자격즐의 인기는 더 오르고 있습니다. 난이도가 다소 높은 편이므로 기출문제에만 매달리지 말고 실기와 필기 공부를 병행하면 충분히 따실 수 있습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