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3위가 타워팰리스?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 TOP 7

우리나라는 1960년대 중반부터 경제개발이 시작되면서 아파트의 역사도 함께 시작됐다. 지금까지 이어져 온 아파트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식을 줄 모르고 끊임없이 상승하는 아파트 가격은 사회적 문제로까지 화두가 되고 있다.

특히, 아파트는 높이 지으면 지을수록 주목을 받고 명성을 쌓았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는 어떤 아파트일까? 아파트 브랜드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를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 순위
7위, 송도 더샵 퍼스트월드 (237m)
위키백과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 7위는 인천 송도에 위치한 더샵 퍼스트월드이다. 송도국제도시 내에서는 초고층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로 송도를 대표하는 아파트이기도 하다.

또한 국내 빌딩을 모두 포함하여 우리나라에서는 19번째로 가장 높은 건물인데, 송도 어디를 가도 보이기 때문에 송도에서는 나침반과 같은 존재이다.

6위, 중동 리첸시아 241m)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 6위는 부천 중동신도시에 위치한 리첸시아이다. 리첸시아는 두 동으로 구성된 쌍둥이 빌딩이며, 각 동당 지상 66층의 높이를 가지고 있다.

경기도 내에서도 건물 높이만으로는 손가락을 꼽을 정도이다. 때문에 중동신도시의 타워팰리스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고 한다.

5위, The W (247m)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 5위는 부산광역시 용호동에 위치한 The W이다. 부산에서는 4번째로 높은 마천루로 알려져 있다. 69층 높이의 고급 아파트가 총 4동으로 단지를 구성하고 있다.

이 단지에는 1488세대가 입주할 수 있다고 한다. 이하 상가에는 다양한 시설이 입점해 있는데 고급 쇼핑몰이나 대형마트가 주를 이루고 있다.

4위, 목동 하이페리온 101동 (256m)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 4위는 목동에 위치한 하이페리온 101동이다. 하이페리온은 현재 가장 높은 아파트 4위에 랭크됐지만,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여전히 하이페리온은 초고층 마천루이자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 중 대표적인 아파트로 꼽힌다. 또한 지상 7층까지는 현대백화점이 입점해 있다.

3위, 삼성 타워팰리스 3차 (265m)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 3위는 도곡동에 위치한 삼성 타워팰리스 3차이다. 타워팰리스는 A동부터 G동까지 총 7개의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 단지이며, 타원형 모습을 하고 있는 G동만이 유일한 3차에 해당한다.

타워팰리스 완공 당시에는 가장 높았던 하이펠리온을 꺾고 전국에서 가장 높은 건물과 동시에 가장 비싼 아파트였다.

2위, 해운대 I’PARK TOWER 2동 (292m)
리그베다위키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 2위는 부산 해운대에 위치한 I’PARK TOWER 2동이다. I’PARK TOWER는 총 5개의 동으로 단지가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2동은 무려 지상 72층에 달하는 292m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4번째로 높은 건물의 높이이다. 또한 I’PARK TOWER를 설계할 당시 세계적인 건축가 다니엘 리베스킨트가 참여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1위, 해운대 두산 위브 더 제니스 101동 (301m)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 영광의 1위는 부산 해운대에 위치한 두산 위브 더 제니스 101동이다. 우리나라 아파트 중 유일하게 300m를 넘는 아파트이기도 하다.

지상 총 80층으로 이루어진 이 아파트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아파트로 꼽히기도 하는데, 이 아파트를 건설하기 위해 설계 기간만 7개월, 착공을 시작해 완공에 이르기까지 총 4년의 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빌딩은?

아파트를 포함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빌딩은 잠실 석촌호수 앞에 위치한 롯데월드타워이다. 무려 높이가 555m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 5위에 해당한다.

2017년에 처음 개장한 롯데월드타워는 지상 123층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거주, 관광, 사무, 숙박 등의 당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복합 시설이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