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3위가 초등 교사? 향후 10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감소하는 직업 TOP 5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직업은 약 1만여 개에 달한다. 그리고 매년 수많은 직업들이 새로 생겨나고 점점 사라지는 현상을 겪고 있다. 그 중에서도 앞으로 고용 전망이 밝지 않은 직업들이 있다.

특히, 800여 개에 달하는 국내 대표 직업들에 대한 정보를 가진 한국고용정보원은 618개의 직업을 분석한 자료를 발표했는데, 그 자료를 바탕으로 향후 10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감소하는 직업들을 알아보자. 참고로 직업별 점수는 5점 만점으로 환산되었다.

10년 안에 감소하는 직업 톱 5
5위,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 (1.84점)

향후 10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감소하는 직업 5위는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이다. 우리나라의 수출품 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가 바로 자동차 부분품이다.

그럼에도 향후 10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감소할 직업 중 하나로 자동차 부분품을 생산하는 인력이다.

앞으로 대부분의 제조업이 자동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은 5점 만점에 1.84점을 기록했다.


4위, 어부 및 해녀 (1.83점)

향후 10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감소하는 직업 4위는 어부 및 해녀이다. 어부 및 해녀는 생선이나 갑각류 등 다양한 해산물들이 우리 밥상까지 올라오기까지 최초 생산자의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향후 10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감소할 직업 중 하나로 어부 및 해녀가 꼽힌다. 최근 들어, 대부분의 어촌에 인구는 감소하고 있으며, 그만큼 어부나 해녀에 대한 공급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어부 및 해녀는 5점 만점에 1.83점을 기록했다.


3위, 초등학교 교사 (1.77점)

향후 10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감소하는 직업 3위는 초등학교 교사이다. 대부분의 초등학교 교사는 각 시도 교육청의 임용고시를 통해 채용 및 학교를 배정받아 초등 의무 교육을 지도하는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향후 10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감소할 직업 중 하나로 초등학교 교사가 꼽힌다. 현재 우리나라 사회는 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저출산 시대도 함께 들어섰다.

점점 출산율이 낮아지는 추세에 따라 초등학교 등을 축소하는 방안들이 나타나고 있다. 초등학교 교사는 5점 만점에 1.77점을 기록했다.


2위, 사회 교사 (1.70점)

향후 10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감소하는 직업 2위는 사회 교사이다. 사회 교사는 중고등 의무 교육에서 사회 과목을 지도하는 역할을 한다.

앞 서 설명했듯이 출산율 감소에 따라 초등학교나 중고등학교 등이 축소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대부분 과목의 교사들이 향후 10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감소하게 될 직업들 중에서 상위에 속한다.

그 중에서도 사회 교사는 5점 만점에 1.70점을 기록했으며, 과목 교사들 중에서 1위를 차지했다.


1위, 신발 제조기 조작/조립원 (1.57점)

향후 10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감소하는 직업 1위는 신발 제조기 조작/조립원이다. 신발 제조기 조작/조립원은 신발 등을 제조하는 공장에서 제조기를 조작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과거 신발류 제조 업체 등은 국내에서도 충분히 생산 가능했지만, 최근 들어 국내의 임금이 상승하여 생산기지를 해외로 이전하는 현상이 발생헀다.

이에 따라 공장 내 일자리가 사라짐으로써 신발 제조기 조작/조립원도 점차 감소하는 현상을 겪고 있다. 신발 제조기 조작/조립원은 5점 만점에 1.57점을 기록했다.

시대별 인기 직업
1950년대 : 전화교환원

1 1인 휴대폰 시대에 전화교환원이란 직업은 무척 생소하다. 1950년대 전화교환원들은 시내 외 국제간 통화 연결뿐 아니라 고객 요청 업체의 상호 인명도 안내했다.


1960년대 : 가발 제조업자

1960년대 한국의 대표 수출품이 바로 가발과 섬유 제품이었다. 가발 기술자 섬유 제조 관련 직업이 인기를 끌었다.


1970년대 : 엔지니어, 건설 기술자

기계 화공 기술을 다룰 줄 아는 엔지니어는 당시 전문 직종으로 최고의 신랑감으로 손꼽히는 직업이었다. 중동 건설의 특수로 건설 기술자도 유명한 직업 중 하나였다.


1980년대 : 은행원 증권회사
tvN 드라마 <아는 와이프>

현재도 꿈의 직장으로 불리고 있는 은행이 유망직종으로 떠오르기 시작한 것은 바로 1980년대이다. 자본집약형 산업 중심으로 발전되면서 금융 산업이 크게 성장했다.


1990년대 : 프로그래머

본격적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웹마스터, 컴퓨터 프로그래머 등 인터넷 관련 직종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IT 관련 벤처기업이 대학생의 선망 직업 1위로 뽑히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2~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인기 직종 중 하나이다.


2000년대 : 프로게이머
mbc <라디오스타>에서 연봉을 알려주는 프로게이머 홍진호

2000년대는 스타크래프트의 인기가 매우 뛰어났다. 단순하게 PC방에서 즐기던 게임으로 돈을 벌 수 있는 프로게이머라는 직업도 생겨났다. 억대 연봉을 받는 프로게이머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많은 아이들이 희망하던 직업 중 하나였다.

최근 가장 주목 받는 직업은?
mbc <라디오 스타>에 출연한 인기 유튜버 도티

최근 초등학생 희망 직업을 조사하면 연예인을 넘어선 것이 바로 유튜버 등의 1인 미디어 창작자이다.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와 부를 누리면서 최근 전문적인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학원까지 생겨났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