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3위가 누가바? 우리나라에서 출시한지 가장 오래된 아이스크림 TOP 7

아이스크림은 부드럽고 달콤한 맛으로 일년 내내 언제나 사랑을 받는 디저트이다. 특히, 차가운 디저트로 더운 날씨에 더욱 찾게 되는 디저트이기도 하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오래 전부터 다양한 맛과 형태의 아이스크림이 출시되어 왔다. 그 중에서는 단종을 면하지 못한 제품도 있다.

그렇다면, 여전히 대중들에게 사랑 받고 있으면서도, 우리나라에서 출시한지 가장 오래된 아이스크림은 무엇일까? 지금부터 오래된 아이스크림 순위를 알아보자.

우리나라에서 오래된 아이스크림 TOP 7
7위, 빠삐코 (1981년 출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지 오래된 아이스크림 7위는 빠삐코이다. 1981년에 롯데푸드에서 출시한 빠삐코는 쭈쭈바 형태로 출시한 아이스크림이다.

한 때는 원시인 캐릭터가 나오는 CM송이 유행하기도 했으며, 가장 먼저 출시된 초코맛이 대표적이기도 하다. 이후 밀크맛과 딸기맛도 출시됐으며, 소다맛도 출시됐으나 현재는 단종된 맛이다.

6위, 쌍쌍바 (1979년 출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지 오래된 아이스크림 6위는 쌍쌍바이다. 1979년 해태제과에서 출시한 쌍쌍바는 흔한 아이스크림바 형태이지만, 막대가 두 개로 하나의 아이스크림을 둘이서 나눠 먹을 수 있는 컨셉을 가진 아이스크림이다.

그러나 종종 힘조절 실패로 정확히 반으로 나누지 못하면 나누어 먹기에 곤란한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5위, 바밤바 (1976년 출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지 오래된 아이스크림 5위는 바밤바이다. 1976년 해태제과에서 출시한 바밤바는 밤맛이 나는 아이스크림이다.

아이스크림 시장 내에서도 흔치 않은 맛이기에 여전히 사랑 받고 있는 아이스크림으로 아이스크림 속에 꿀밤과 밤 알갱이가 들어 있다.

4위, 비비빅 (1975년 출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지 오래된 아이스크림 4위는 비비빅이다. 1975년 빙그레에서 출시한 비비빅은 팥맛이 나는 아이스크림이다.

팥 자체가 워낙 호불호가 심한 음식이어서 팥맛을 강조하는 아이스크림 비비빅도 함께 호불호가 상당히 갈리는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종되지 않는 이유는 어릴 때 싫어하던 사람도 크면 좋아하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공동 3위, 투게더 (1974년 출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지 오래된 아이스크림 공동 3위는 투게더이다. 1974년 빙그레에서 출시한 투게더는 퍼먹는 바닐라맛 아이스크림의 대표주자이다.

아이스크림 시장이 커지면서 다양한 맛이 출시되긴 했지만, 가장 아이스크림의 베이스라 할 수 있는 바닐라맛을 대표하기 때문에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호두맛, 딸기맛, 초코맛도 출시한 적이 있으나 바닐라맛만큼 인기를 끌지는 못해 현재는 찾아보기 힘든 맛이다.

공동 3위, 누가바 (1974년 출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지 오래된 아이스크림 공동 3위는 누가바이다. 1974년 해태제과에서 출시한 바닐라맛 아이스크림이다.

그저 단순한 바닐라맛 아이스크림이 아니라 누가 초콜릿이 아이스크림을 감싸고 있는 형태이다. 특히, 초콜릿은 상당히 얇게 감싸고 있으며, 내부의 바닐라맛 아이스크림은 부드러운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2위, 아맛나 (1972년 출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지 오래된 아이스크림 2위는 아맛나이다. 1972년 롯데푸드에서 출시한 아맛나는 팥맛을 강조한 아이스크림이다.

팥 아이스크림으로는 비비빅도 있지만, 이와 달리 아맛나는 단맛이 나는 얼음이 팥시럽을 감싸고 있는 형태로 차별성이 드러난다. 그러나 팥 아이스크림으로써 호불호가 확실한 아이스크림이기도 하다.

1위, 부라보콘 (1970년 출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지 가장 오래된 아이스크림은 바로 부라보콘이다. 1970년 해태제과에서 출시한 우리나라 최초의 콘 형태의 아이스크림이다. 최초의 콘 아이스크림인 만큼 출시 당시에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했다.

그러나 현재는 국민브랜드로 자리 잡았고, 바닐라맛 콘 아이스크림을 대표하는 아이스크림이 됐다. 출시가 오래된 만큼 초코, 피스타치오, 포도, 체리 등의 다양한 맛도 출시됐다.

단종됐다가 재출시한 아이스크림

90년대 출시됐다가 어느 날 갑자기 단종된 아이스크림이 있다. 1993년 롯데푸드에서 출시한 별난바이다.별난바는 커피맛 아이스크림 속에 초콜릿과 사탕 그리고 막대가 플라스틱 피리로 구성되어 있어서 많은 매니아층을 만들어냈다.

그러나 롯데푸드에서는 2011년 별난바를 단종시키고 말았다. 이후 롯데푸드 고객 상담실에는 민원이 쏟아졌는데 민원의 약 10%가 별난바의 재출시에 대한 내용이었다. 이에 롯데푸드측은 2019년 별난바 톡톡이라는 이름으로 재출시를 시작했다. 다만, 피리가 나무막대로, 둥근 사탕은 탄산 사탕으로 변경돼서 출시되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