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2주 만에 텅장? 직장인들이 직접 말하는 월급에서 가장 많이 쓰는 비용 5가지

MBC 예능 '나혼자산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고용주와 매년 연봉을 협상하고 이를 12개월로 분할하여 지급 받는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월급의 개념이다.

우리는 매달 같은 날짜에 입금되는 월급을 받아 생활하며, 월급만이 들어오길 기다리며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월급은 항상 통장을 스칠 뿐 머물러 있지 않는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매달 어떤 비용을 가장 많이 지출하고 있을까? 지금부터 직장인들이 직접 말하는 월급에서 가장 많이 쓰는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2주 만에 텅장되는 월급고개
tvN 드라마 '미생'

직장인들 사이에서 월급고개라는 말이 있다. 월급과 보릿고개를 합성한 말로, 경제 사정은 어려운데 다음 급여일까지 남은 기간을 월급고개라고 부른다.

특히, 급여가 대부분 빠져나간 통장을 텅장이라고 부르는데, 월급고개가 시작되는 텅장 상태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2주 만에 찾아온다는 통계 결과가 나타났다.

월급고개 동안 초과 지출이 생기게 되는데, 평균적으로 약 43만원의 지출이 생긴다고 한다.

월급에서 많이 쓰는 비용들
1. 대출 상환 및 이자

직장인들이 월급에서 가장 많이 쓰는 비용에는 대출 상환 및 이자가 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대출 빚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학자금대출이나 주택대출 등의 대출이 대부분이다.

그러다 보니 매달 월급에서 대출에 대한 원금 및 이자 상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출에서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2. 월세 등 주거비 지출

직장인들이 월급에서 가장 많이 쓰는 비용에는 월세 등의 주거비 지출도 적지 않다.

부모님으로부터 독립을 했거나 타 지역에 취업하여 불가피하게 자취를 해야 할 경우 이 비용이 발생하며 이 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취준생들이 취업 준비를 하면서 취업 후 가장 피하고 싶은 지출 중 하나이기도 하다.


3. 가족 부양비

직장인들이 월급에서 가장 많이 쓰는 비용에 가족 부양비도 있다. 주로 기혼자 직장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용으로, 미혼자 직장인의 경우에도 상황에 따라 이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가족 부양비 또한 지출이 큰 비용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하고 있으며, 직장인들이 일하는 이유로 직결되기도 한다.


4. 식비, 음주 등 외식비용

직장인들이 월급에서 가장 많이 쓰는 비용에 식비나 음주 등의 외식비용이 있다. 많은 직장인들은 퇴근 후 가벼운 술자리를 가지기도 하며, 최근에는 1인 가구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혼밥 등의 외식 비용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른 지출 비중도 절대 무시할 수 없으며, 많은 직장인들이 월급에서 많이 쓰는 비용 중 하나로 손 꼽았다.


5. 보험, 공과금 등 고정비용

직장인들이 월급에서 가장 많이 쓰는 비용에 보험이나 공과금 등의 고정비용도 있다. 급여를 지급받는 동시에 빠져나가는 공과금은 은근히 무시할 수 없는 비용인데다가, 여기저기 들어놓은 보험 등이 월급에서 많이 쓰는 비용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보험의 경우에는 필요 이상의 고액 보험이거나 다량의 보험을 가입한 경우들이 있는데 이는 객관적으로 살펴본 뒤 보험 다이어트를 통해 해결해두는 것이 좋다.


월급고개를
막을 수 있는 꿀팁

1. 소비생활 계획세우기
2. 소비활동 줄이기
3. 체크카드나 현금 사용
4. , 담배를 줄이거나 끊기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