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2위가 이슬람교? 전세계에서 신자를 가장 많이 보유한 종교 TOP 7

종교는 인류가 오래 전부터 초자연적인 힘이나 존재를 신성하게 여기고 숭배하는 문화이다. 세계 각지에서 종교는 다양한 모습을 보이며 나라에 따라 분위기나 국교로 지정되는 경우도 있고, 개인의 자유에 따라 종교를 믿는 경우도 있다.

특히, 종교마다 신자들의 인원이나 지역이 상이하게 나타나는데, 어떤 종교가 신자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고, 어떤 지역에서 널리 알려져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신자가 많은 종교 TOP 7
7위, 시크교

전세계에서 신도를 가장 많이 보유한 종교 7위는 시크교이다. 시크교는 15세기 인도에서 발생했으며, 이슬람과 힌두교가 섞인 종교이다. 이 종교는 인도 인구 중 약 2%만이 믿는 종교인데, 워낙 인도 인구수가 많기 때문에 2%라고 해도 무려 2300만 명이 넘는다고 한다.

또한 이 종교는 인도의 카스트제를 거부하고, 둥근 터빈을 쓰고 긴 수염을 기르는 것이 신자들의 특징이다.

6위, 아프리카토착종교

전세계에서 신자를 가장 많이 보유한 종교 6위는 아프리카토착종교이다. 아프리카토착종교는 아프리카 내 다양한 민족들이 각자의 종교를 믿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아프리카토착종교를 모두 모아서 본다면, 이 종교를 믿는 신자들만 약 1억 명이 넘는다고 한다. 드넓은 아프리카 대륙의 대부분의 원주민들이 토착종교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5위, 불교

전세계에서 신자를 가장 많이 보유한 종교 5위는 불교이다. 불교는 인도에서 발생하여,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따르는 종교이다. 주로 동아시아에 신자가 많은 종교이며, 기독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로 꼽힌다.

세계적으로 불교를 믿는 신자는 약 39천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믿는 사람들이 많은 대표적인 종교 중에 하나이다.

4위, 중국토착종교

전세계에서 신자를 가장 많이 보유한 종교 4위는 중국토착종교이다. 중국에서 발생한 민속종교로 우리가 흔히 아는 유교, 도교 등이 섞여서 만들어진 종교를 말한다.

중국토착종교이기 때문에 주로 중국인들이 믿는 종교로, 중국 내에서도 약 4억 명이 넘는 중국인들이 믿는 종교라고 한다.

3위, 힌두교

전세계에서 신자를 가장 많이 보유한 종교 3위는 힌두교이다. 고대 인도에서 발생한 종교로 인도 내에서만 믿고 있는 종교이다. 그러나 인도 인구 중 80% 이상이 믿는 종교로, 그 숫자만 하더라도 약 10억 명이 넘고 세계 인구의 15%에 해당한다고 한다.

그러나 인도 내에서만 믿는 지역의 한계성과 다신교 및 카스트 제도라는 특성 때문에 세계 3대 종교로써는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2위, 이슬람교

전세계에서 신자를 가장 많이 보유한 종교 2위는 이슬람교이다. 기독교, 유대교와 함께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지만, 7세기 아라비아에서 신의 예언자 무함마드가 알라의 계시를 전파하면서 발생한 종교이다.

알라의 계시를 모은 성서를 코란이라고 부르며, 무함마드의 출생지인 메카를 성지로 두고 매일 다섯 번씩 메카를 향해 기도를 올린다. 이슬람교를 믿는 신자는 전세계에 약 16억 명이 넘으며, 이슬람교 내의 다양한 종파 중에서도 수니파가 약 9억 명이 넘는 신자를 보유하고 있다.

1위, 기독교

전세계에서 신자를 가장 많이 보유한 종교는 기독교이다. 앞 서 소개한 것처럼 이슬람교, 유대교와 함께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이다. 2천년 전에 발생한 이 종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통해 유일신 하느님의 계시를 전파한다.

기독교 내에서도 가톨릭, 개신교, 정교회, 성공회 등의 다양한 종파들이 존재하는데 가톨릭 신자만 약 12억 명, 개신교 신자만 약 8억 명으로 모든 종파의 신자들을 한 데 모아 기독교 신자의 수를 총 합산하면 전세계에 약 23억 명이 넘는다고 한다. , 전세계 인구 중 3분의 1은 기독교를 믿는다고 볼 수 있다.

전세계에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전세계에서 신도를 가장 많이 봉유한 종교 TOP 7만 모아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종교를 믿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다면, 전세계에서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전세계에서 자신이 무교라고 말하는 사람은 약 11억 명에 이른다고 한다. 대략적인 숫자만 보아도 2위인 이슬람교 다음으로 가장 많은 숫자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믿는 종교는?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믿는 종교는 무엇일까? 통계청에서 2015년에 발표한 자료에따르면, 전세계에서 신도를 가장 많이 보유한 기독교가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많은 신자를 보유한 종교이다. 그 중에서도 개신교가 전체 국민의 약 20%를 차지했다.

그러나 5년마다 갱신되는 통계청 이전 자료를 살펴보면 2000년대까지만 해도 개신교보다 불교가 가장 많은 신자를 보유하고 있었다. 2005년에는 불교가 전체 국민의 약 22%를 차지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