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2위가 미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고 소문난 조미료 TOP 5

MBC <무한도전> 조미료 광고 패러디 짤

일상 생활에서 매일같이 만들지만, 좀처럼 잘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요리이다. 매 끼니를 챙기기 위해서라도 음식을 만드는 일은 피하기 어려운 일인데, 사람에 따라 맛이 상이하게 달라진다.

특히, 웬만큼 요리를 해도 맛을 내기가 가장 어렵다. 유명하다는 레시피를 다 따라 해 보아도 맛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때 손쉽게 감칠맛을 내도록 도와주는 재료가 바로 조미료이다.

아무래도 1인 가구나 맞벌이 가구 등의 요리 어려운 가정이 늘어나 조미료 시장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매년 1,000억 원 이상 판매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조미료 시장은 매년 매출액이 1,000억 원 이상을 웃돌고 있다. 2017년에는 연간 약 1,587억 원 이상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다음해 2018년에는 연간 약 1,599억 원 이상의 매출액을 기록해 약 12억 원이나 증가했다.

이토록 커지고 있는 조미료 시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조미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린 조미료 브랜드에 대해서 살펴보자.

가장 많이 팔린 조미료들

5, 감치미
2018년 매출액 약 74억 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고 소문난 조미료 5위는 감치미이다. 감치미는 대상에서 출시한 조미료 브랜드이다.

감치미는 한 번 단종된 적이 있었는데, 쇠고기맛 조미료이다보니 2003년 발생한 광우병 파동으로 인해 단종됐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감치미는 2011년 재출시 되면서 저렴한 가정용 조미료라는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4, 다시다 명품 골드
2018년 매출액 약 92억 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고 소문난 조미료 4위는 다시다명품이다. CJ제일제당에서 출시하는 조미료 브랜드 중 하나이다.

다시다 명품은 다시다가 고급화된 제품으로 총 세 가지 맛의 다시다 명품이 출시되어 있다. 가장 대표적인 쇠고기 다시다 명품은 한우와 천일염을 사용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 외에 멸치 다시다 명품은 경남 남해에서 생산된 멸치를, 조개 다시다 명품은 국내산 조개를 사용한다는 점을 강조한 제품들이다.


3, 다시다 골드
2018년 매출액 약 257억 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고 소문난 조미료 3위는 다시다 골드이다. 다시다 명품과 마찬가지로 다시다를 고급화한 조미료 중에 하나이다.

다시다 골드는 기존의 쇠고기 다시다에서 쇠고기를 한우로 사용한다는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으며, 다시다 명품과는 천일염이 첨가되지 않았다는 차이가 있다.


2, 감칠맛 미원
2018년 매출액 약 291억 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고 소문난 조미료 2위는 감칠맛 미원이다. 대상에서 생산하는 가장 대표적인 조미료로 한 때는 부동의 1위였던 조미료이기도 하다.

쇠고기 다시다의 출시 이후 부동의 1위를 꾸준히 유지할 수 없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에서 많이 팔리는 조미료 중 1,2위를 다투고 있으며, 주로 업소용이나 수출용 매출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다시다
2018년 매출액 약 493억 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고 소문난 조미료 1위는 다시다이다. CJ제일제당에서 생산하는 가장 대표적인 조미료로 매출액 또한 월등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제일제당은 과거부터 미원에 견줄만한 제품을 개발하는데 집중해 왔으며, 1975년 쇠고기 다시다를 출시하여 시장의 판도를 바꾸었다.

단순 감칠맛이 아니라 한국인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쇠고기맛을 재현하여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 잡았으며, 무엇보다 가정용 다시다의 매출이 매우 우위에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조미료는?
감칠맛 미원 광고

우리나라 최초의 국내산 조미료는 매우 잘 알려진 미원이다. 1956년 처음 출시되어 약 20년 간 화학조미료 시장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던 제품이다.

이 제품은 여전히 우리나라에서 많이 팔리는 조미료 중 하나이지만, CJ제일제당이 1975년 쇠고기 다시다를 출시하면서 시장의 지분이 양분될 수밖에 없었다. 여담으로 미원의 모델로는 배우 고두심과 다시다의 모델로는 배우 김혜자가 유명하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