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13월의 보너스! 연말 인기 배당주 언제 사야 될까? Now vs 12월

은행이자보다 높다고? 배당주를 노려라!

찬바람이 불면 배당주를 구매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부쩍 날씨가 추워진 요즘은 배당주가 생각나는 시기라고 할 수 있겠어요. 슬슬 다가오는 연말 배당금 시즌을 맞아 공부 겸 구입 시기, 선택하는 방법, 주의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올해 12/31일은금요일로 국내 주식장이 정상적으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연말 배당은 1231일 기준으로 명부에 기재된 주주들에게 배당됩니다.
주의할 점마지막날에구매하면 연말 배당금을 받지 못합니다. 주식 매매 3영 업일의 원칙 때문인데요. 따라서 12/29일까지 구입해야 배당받을 권리를 부여받습니다.


연말 배당만을 노리고 주식을 구매했는데 “연말까지 가지고 있으면 배당금 준다던데…”라는 쉬운 생각에 실수로 30일나 31일에 구매한다면, 배당금을 다시 받기 위해 1년 동안 존버해야 하거나 손해를 보고 주식을 팔아야 하는 최악의 상황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배당주를 매수하는 적당한 시기란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4분기 이전부터 꾸준하게 분할 매수 하거나, 오직 배당금만을 노리고 배당 기준일에 한방에 주식을 사는 사람들로 나뉩니다.


고배당주의 경우 대체로 4분기에 주가 상승률이 높은 편입니다. 전자의 경우 비교적 배당주 수요가 낮은 분기초, 비수기인 연초·여름 이전부터 천천히 모아서 물량을 확보 할 경우 주가 상승에 따른'차익''배당'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는 배당 기준일이 가까워졌을 때 주식을 매입했다가 배당락일이 지나면 바로 매도 하는 경우로, 주가 하락으로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투자에 주의가 필요 합니다.


1229일까지 사야 할 배당금 종목은 어떤게 있을까요? 확인은 네이버 금융에서 편리하게 가능합니다. [네이버금융]-[국내증시]-[배당] 순으로 접속하세요. 지난해 배당금액을 많이 주는 기업을 순차적으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기업을 정했다면 기업의 실적을 확인하고, 배당성향을 파악해 올해도 배당을 줄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이런 기업을 선택 하세요"

- 꾸준한 실적 향상하는 기업!
- 과하지 않고 적절한 주주환원 정책 실시하는 기업!
- 꾸준한 주가 상승 및 매년 배당금 상향하는 기업!


참고로 국내 배당주 인기 순위권에는 KT&G, 삼성전자, 여러 금융지주 등이 있습니다. 국내 개미투자자들에 가장 인기있다는 삼성전자의 경우 지난해 특별배당을 실시 하기도 했습니다.



배당락일, 배당금 지급일 꼭 확인하세요

우선 첫째는 배당금 지급입니다. 베당락일까지 배당주를 샀다면 내년2~3월쯤 열리는 각 회사의 정기 주주총회에서 배당금이 확정된 후 주식 계좌로 배당금이 자동 입금됩니다. 배당금 주식 투자는 12월이지만 실제 돈이 지급 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4월에 지급되기 때문에 약 4개월 정도 걸린답니다.

작년에 줬다고 올해 꼭 주는 것 NO! 올해 배당금 여부 확인 필수

두 번째는 올해도 배당금을 주는 기업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작년에 배당을 준 회사라고해서 올해도 꼭 배당을 실시 하는것은 아닙니다. 기업 재무제표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적어도 3년 이상 배당금을 준 회사인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조건 높은 배당 수익률을 쫗아 갈 것이 아니고 배당수익률이 낮더라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선정하고 분산 투자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배당주 주가 하락에 대비하라

제 아무리 배당금이 높다해도 기본 주가 자체가 크게 하락해버리면 배당금을 받아 도 결국 손실이 나게 됩니다. 무조건 배당률 높은 주식에 투자하기보다 실적을 꾸준히 낼 수 있는 종목을 고르는 것이 중요 합니다.


+ 주식에 대해 1도 몰랐지만 떼돈 번 아이돌?
브레이브걸스 민영 수익율 100%
딘딘, 주식 관련 프로그램서 무려 66.4% 수익
초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공개 수익률 55%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