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에 좋다고 소문난 음식 BEST 5

환절기만 되면 여기저기서 재채기하는 소리가 들려온다. 안 간지러워 본 사람은 모르는 그 고통! 비염을 앓고 있는 이들은 환절기만 되면 무섭다.

일반적으로 먼지, 온도의 변화, 담배 연기, 스트레스 등 다양한 유발 요소가 있다. 지속적으로 병원을 다니더라도 100% 비염을 치료하긴 어렵다.

올바른 생활습관 & 식습관 중요
SBS '미운 우리 새끼'

평소 올바른 식습관, 생활습관 유지가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중요하다. 비염에 좋은 음식은 신체 면역력을 기르는 비타민과 칼륨 등의 영양소를 가진 음식들이다. 그렇다면 면역력을 향상시켜 비염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


1. 찰떡궁합 배&도라지

가을의 제철 과일 배는 예부터 기관지 염증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다. 도라지 특유의 쌉싸름한 맛을 내는 '사포닌'이 면역력 개선과 강화에 도움을 준다.

배와 도라지를 함께 갈아 꿀을 넣고 끓인 배도라지청을 하루 한 번 따뜻한 물에 풀어 섭취하면 조금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2. 식이섬유 풍부한 대추

대추는 비타민 A, B, C, 사포닌, 칼슘,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콧속 점막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코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대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몸속 발암물질을 흡착하는 해독 기능이 있다.


3. 다이어트도 좋은 감자

땅속의 사과라고 불리는 감자는 비타민 B, C가 풍부하고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실제로는 비타민C의 함량이 사과의 3배라고 한다.

다양한 요리로 먹기 편한 감자는 칼로리도 낮은 음식이라 다이어트할 때도 자주 찾게 된다.


4. 구수한 작두콩차

비염에 좋은 차로 손꼽히는 작두콩차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도와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일반 콩에 비해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수한 향이 나는 것이 특징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일상생활에서 식수로 마시기 좋은 무난한 맛을 지녔다.


5. 알싸한 향의 생강차

자연 진통제로 불리는 생강은 특유의 향을 살려 그대로 먹는 것보다 생강차나 꿀 생강 등으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강을 얇게 저며 물에 끓여 먹거나 꿀에 절여 놨다가 매일 한 스푼씩 먹으면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