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혹시 나도? 직장 내 꼭 한 명씩은 있다는 젊은 꼰대 유형 5가지

KBS2 <프로듀사>

흔히 사용하는 단어 중에 꼰대라는 말이 있다. 60년대 이전부터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 은어는 늙은이나 선생을 뜻하는 은어이다. 특히, 젊은 시대가 기성 시대를 지칭하는 단어로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젊은 꼰대라는 단어가 나오면서 젊은 시대가 젊은 시대를 꼰대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젊은 꼰대는 얼마나 있을까?

2030세대에도 꼰대가 있다?
KBS2 <회사가기싫어>

어느 구인구직 사이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남녀 대부분이 직장 내 꼰대가 있다고 답했다. 그 중에서 2030세대에 포함되는 젊은 꼰대는 전체 꼰대 중에서 약 20%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 꼰대 10명 중 2명은 젊은 꼰대라는 것이다. 젊은 꼰대에도 나름 유형이 나눠져 있는데 직장 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젊은 꼰대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자.

젊은 꼰대 유형 5가지
1. 자기 경험만 중시하는 유형
KBS2 개그콘서트 '불상사'

젊은 꼰대 유형 중에는 자기 경험만 중시하는 꼰대가 있다. 자신이 겪어왔던 경험만이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면서 충고와 지적을 서슴지 않는다.

오직 자기 경험만을 의지하여 가르치려고 하는 꼰대는 젊은 꼰대에서도 가장 많이 나타나지만, 기성 꼰대에서도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 중 하나이다.


2. 태도나 외모를 지적하는 유형
JTBC <미스함무라비>

젊은 꼰대 유형 중에는 태도나 외모를 지적하는 유형도 있다. 인사, 말투, 표정 등에 대한 태도뿐만 아니라 옷차림이나 화장 등의 외모까지 지적하는 꼰대들이 있다고 한다.

이 유형은 아이러니하게도 기성 세대보다 젊은 시대의 꼰대에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의외로 사람들이 많이 겪는 유형이라고 한다.


3. 사회적 지위를 잘난 척하는 유형

젊은 꼰대 유형 중에는 사회적 지위를 부각하여 잘난 척하는 꼰대도 있다. 자신이 가진 지위나 인맥, 학벌, 재산 등을 자랑하듯이 말하며 충고와 지적을 덧붙이려고 하는 유형이다.

특히, 자신이 가진 지위를 가지고 하급자나 동료들의 지위로 비교하듯이 말하는 경우가 많으면서도 자신이 우월하다는 의식을 가지고 있다.


4. 사생활에 참견하는 유형

젊은 꼰대 유형 중에는 사생활에 참견하는 유형도 있다. 공적인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연애, 결혼, 가족사 등의 개인 사생활을 캐묻거나 충고나 지적을 하려는 유형을 말한다.

이 유형은 개인 한 사람의 사생활에만 간섭하는 것이 아니라, 사무실 반장이라도 되는 듯이 여러 사람의 사생활에 하나씩 모두 참견하고 다닌다.


5. 상명하복을 강요하는 유형

마지막으로 젊은 꼰대 유형에 상명하복을 강요하는 유형도 있다. 아무래도 직장 생활은 계급 체계가 있는 사회이라서 시키면 시키는 대로 하라는 문화가 있기 마련이다.

상사의 입장에서도 이유에 따라서 지시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도가 지나치면 독불장군 식으로 밀어붙이는 것이 된다. 상호 존중 안에서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꼰대 자가 테스트
tvN <미생>

1. 사람을 만나면 나이부터 확인하고, 나보다 어리면 반말을 한다.
2. 요즘 젊은이들은 노력은 하지 않고 세상 탓만 하는 것 같다.
3. “OO OOO인 거야하는 식의 진리 명제를 자주 구사한다.
4. 후배의 장점이나 성과를 보면 반사적으로 그의 단점을 찾는다.
5. “내가 너만 했을 때라는 말을 자주한다.
6. 나보다 늦게 출근하는 후배가 거슬린다.
7. 고위 공직자, 유명 연예인과의 개인적 인연을 자주 이야기한다.
8. 후배가 커피를 알아서 대령하지 않거나 회식 때 삼겹살을 굽지 않으면 불쾌하다.
9. 자유롭게 의견을 말하라고 했는데 나중에 보면 내가 먼저 답을 제시했다.
10. 후배, 부하 직원의 옷차림과 인사 예절도 지적할 수 있다.
11. 내가 한때 잘나갔다는 사실을 알려 주고 싶다.
12. 연애, 자녀 계획 등의 사생활도 인생 선배로서 답을 제시해 줄 수 있다.
13. 회식, 야유회에 개인 약속을 이유로 빠지는 사람을 이해하기 어렵다.
14. 내 의견에 반대한 후배는 두고두고 잊지 못한다.
15. 나보다 성실하고 열정적으로 일하는 사람은 없는 것 같다.

-0~2 : 양호, 당신은 성숙한 어른
-3~5 : 주의, 당신은 꼰대가 되어가는 중
-6~11 : 경고, 당신은 이미 꼰대
-12~15 : 고위험, 당신은 완벽한 꼰대, 자숙 시간 필요

(자료 : 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


꼰대 방지 5계명

1. 내가 틀렸을지도 모른다
2. 내가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없다.
3.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4. 말하지 않고 들어라, 답하지 말고 물어라.
5. 존경은 권리가 아니라 성취다.

(자료 : tvN O ‘어쩌다어른’)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