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혜민스님 집 풀소유의 진실은?… 논란 총정리(+건물주, 페라리 등)


'무소유'가 아니라 '풀소유'였나?

최근 혜민스님이 방송에서 본인이 거주하는 집과 함께 일상을 공개하면서 그의 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건물주' 논란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결국 혜민스님이 활동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산속 절 대신 남산타워 전망의 혜민스님 집


혜민스님은 지난 7일 방송된 tvN '온앤오프'에서 본인이 거주하는 집과 일상생활을 공개했습니다.

혜민스님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스님처럼 산속 절에 거주하는 대신, 남산타워와 푸른 산이 한 눈에 보이는 아담하지만 화이트톤의 깔끔한 도심 속 집에 살고 있었습니다.


혜민스님은 "스님들이 도시 나와서 포교하다 보면 절이 일반 상가건물 안에 들어가 있거나 한다. 여럿이 숙소에서 지내다보니 좁아서 따로 숙소를 마련해서 생활하기도 한다"고 밝혔습니다.



첨단 기술 즐기는 스님

그는 새벽 5시에 일어나 세수를 한 뒤 다락방에서 경전을 읽으면서 하루를 시작했습니다. 이때 AI스피커를 이용해 명상 영상을 틀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또 태블릿 PC로 유튜브에 접속해 '백종원 레시피'를 검색하여 직접 순두부찌개를 끓여 아침식사를 준비했습니다.

식사 후에는 절 대신 공유형 오피스로 출근해 명상어플을 제작하는 스타트업 기업에서 콘텐츠 제작 프로그램 일을 하는 모습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맥북과 에어팟 등 전자기기를 능숙히 다루는 모습을 보이며 일반적인 스님들과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본인 숙소 건물주?
알고보니 '무소유'아니라 '풀소유'?

한 매체는 혜민스님이 건물주이며 시세차익까지 남겼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 매체에 따르면 혜민스님이 거주하고 있는 건물은 지난 2015년
미국인 주봉석 씨가 8억 원에 사들였습니다. 여기서 주봉석 씨는 혜민스님의 본명입니다.

그후 2018년 혜민스님은 이 건물을
대한불교조계종 고담선원이라는 단체에 팔았는데, 이 고담선원도 '주란봉석'이란 대표자가 운영하는 사찰로 혜민스님이 주지스님으로 있습니다. '주란봉석'이란 대표자 명칭 또한 혜민스님의 미국 이름인 '라이언'과 한국이름인 '주봉석'을 합친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혜민스님은 이때 9억 원에 건물을 팔아
1억 원의 시세차익을 남긴 것으로도 알려졌습니다.

한편 혜민스님이 거주하고 있는 집은 대지면적 약 33평, 연면적 약 38평, 지하 1층, 지상 2층 단독주택입니다.


페라리까지..? 계속되는 혜민스님 재산 논란

남산타워가 보이는 서울 도심 속 집, 건물주, 맥북, 태블릿PC, 에어팟과 같은 첨단기기...

여기에 소유한 차량이 페라리라는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평소 무소유를 주장하던 혜민스님이 사실은 '풀소유' 아니냐며 그의 재산 논란이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현각스님, 혜민스님에 "기생충" 강도높은 비판

이 같은 논란이 이어지자 '푸른 눈의 수행자'로 널리 알려진 외국인 스님 현각스님이 혜민스님을 향해 '기생충'이라는 표현까지 쓰며 강도높게 비판했습니다.

현각스님은 자신의 SNS에 혜민스님 사진을 올리며 "연애(예)인뿐이다. 일체 석가모니의 가르침 전혀 모르는 도둑놈뿐이야"라며 "부처님의 가르침을 팔아먹는 지옥으로 가고 있는 기생충뿐이야"라며 비판했습니다.

현각스님은 예일대와 하버드 대학원에서 공부한 후 1990년 숭산 큰스님의 법문을 듣고 출가를 결심하여 한국에서 활동을 이어오다가 지난 2016년 한국 불교의 문제를 비판하며 한국을 떠난 바 있습니다.



결국... "활동 중단하겠다"

여러 논란이 불거지자 혜민스님은 15일 "모든 활동을 내려놓겠다" 활동중단을 선언했습니다.

그는 "저의 부족함으로 인해 많은 분들께 불편함을 드렸다. 승려의 본분사를 다하지 못한 저의 잘못이 크다"며 "상처받고 실망하신 모든 분들께 참회한다. 저는 오늘부로 모든 활동을 내려놓고, 대중 선원으로 돌아가 부처님 말씀을 다시 공부하고 수행 기도 정진하겠다”라고 덧붙습니다.



혜민스님은 누구?

혜민스님은 우리에겐 '무소유'라는 책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는 한국계 미국인으로 대전광역시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어린시절을 보낸뒤 고등학교 졸업 후 미국으로 이민을 가서 UC버클리 종교학 학사, 하버드 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프린스턴 대학교 종교학 박사 등의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2010년 초반 한국에서 출간한 책들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유명세를 탔고, 2015년 미국생활을 정리하고 한국으로 들어와 여러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