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핸드폰 분실&습득 시 정확한 대처요령

핸드폰을 주웠다면 주인에게 돌려줘야한다. 요즘엔 핸드폰이 중고라고 고가에 거래되기 때문에 분실핸드폰 습득시 판매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런 경우 점유이탈물 횡령죄로 처벌받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인에게 돌려줄 수 있게 해야한다.

핸드폰 '습득' 시 대처 요령 및 미반환 처벌은?
1. 핸드폰 습득시 반환하는 방법은?

길가다 분실 핸드폰을 습득한 경우 즉시 소유자에게 반환하거나 경찰서에 제출해야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가까운 우체국에서도 신고할 수 있다. 우체국에서는 휴대폰 찾기 콜센터에 보관한 후 분실자에게 전달한다.

2. 습득 핸드폰 미반환시 어떤 처벌을 받게될까?
1. 절도죄에 해당하는 경우

예를들어 도서관에 두고 간 핸드폰은 도서관 관리자의 점유하에 있게 되므로 제 3자가 그 핸드폰을 가져오는 행위는 절도죄에 해당된다. 이 경우는 형법 제 329조에 의거 6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 형법 제 329조(절도)
타인의 재물을 절취한 자는 6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2. 점유이탈물횡령죄에 해당하는 경우

길에서 분실한 핸드폰을 소유자에게 돌려주지 않고 걸리게 되면 점유이탈물 횡령죄에 해당되므로 처벌받게 된다. 이 경우는 형법 제 360조 제 1항에 의거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 벌금 또는 과료에 처해지게 된다.

* 형법 제 360조 1항 (점유이탈물횡령)
유실물, 표류물 또는 타인의 점유를 이탈한 재물을 횡령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과료에 처한다.

핸드폰 '분실' 시 대처 방법
1. 분실신고와 발신정지 먼저

통신사에 분실 신고 및 발신정지를 신청한 경우 소액결제, 데이터 통화료 등 타인 사용으로 인한 부당한 요금청구를 피할 수 있다. 분실 신고된 단말기는 타인이 유심변경, 기기변경을 통한 개통도 차단할 수 있다. 분실신고는 통신사 고객센터, 직영 대리점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2. 습득신고가 늦어지는 경우를 대비하여 2주일 기다리기

전국 우체국, 경찰서, 유실물센터에서 핸드폰찾기 콜센터로 분실접수가 집중되기까지는 습득신고와 전산처리과정에 시간이 소요됨으로 2주일 이상 기다려야 분실자에게 연락이 가능하며 연락이 되지않을 수도 있다.

3. 습득신고 연락받기 전까지 임대폰 사용하기

통신사에 분실신고를 한 후 온라인과 고객센터에서 임대폰을 신청할 수 있다. 만일 집에 이전에 사용하던 중고폰이 있는 경우라면 해당 공기계로 기기변도 가능하다. 가까운 대리점에 방문해서 유심을 구입해서 핸드폰을 개통할 수 있다.

* 기기변경시 보험 지급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주요 핸드폰 유실물센터 조회하기
1. 핸드폰 찾기 콜센터

먼저 핸드폰을 분실했다면 핸드폰 찾기 콜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분실 핸드폰을 검색해볼 수 있다. 카테고리 핸드폰찾기에서 성명과 생년월일 그리고 분실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빨리 검색해 볼 수 있으며 보다 상세한 검색을 위해서는 '핸드폰을 잃어버렸어요'항목을 클릭해서 분실핸드폰 찾기 항목을 선택하면된다. 이 방법을 통해 콜센터에 분실 핸드폰이 접수되었는지 알 수 있다.

2. 핸드폰 메아리 서비스

만일 핸드폰을 분실했는데 아직 핸드폰 찾기 검색에서 본인의 핸드폰이 검색되지 않는 경우 본인의 연락정보를 사전에 등록해서 이후에 분실 핸드폰이 누군가에 의해 습득 신고가 되게 되면 이메일로 그 사실을 알려준다. 따라서 핸드폰 분실 전에 미리 등록해놓고 쓰면 유용하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