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한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vs 캐롯 자동차보험 및 롯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방법

자동차보험이 앞으로 인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손해보험사들은 3.3~3.5%씩 보험료를 인상할 계획인데, 그 이유는 급격하게 치솟은 자동차보험 손해율에 있습니다. 9개 손보사의 가마감 기준 지난해 평균 손해율은 98.1%인데, 자동차보험 적정손해율이 77~78%인 것을 감안한다면 지난 해 손실이 꽤나 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중소형사는 손해율이 100%을 넘어서기까지 해 보험료 인상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작년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으로 인한 손실 규모는 1조6000억원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이는 전년대비 121.1%가 확대된 것입니다. 그래서 신년 간담회에서 손보협회는 음주운전 가해자 사고부담금 상향, 불필요한 과잉수리 방지를 위한 자동차보험의 제도 개선 등의 계획을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한편 자동차보험료 인상에 대해서 소비자들은 부담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안그래도 차량을 유지하기 위해서 드는 각종 비용들이 적지 않은 편인데, 보험료까지 올린다면 더욱 걱정이 가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중요할까요? 바로 꼼꼼히 비교견적을 통해서 어떤 상품이 자신에게 제일 잘 맞고, 또 어떤 상품이 보험료가 저렴할 지 따져보는 것입니다. 많은 보험사들이 다양한 상품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같은 조건이라고 해도 견적은 다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염두에 두고 비교해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은 운전자라면 꼭 가입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몇 가지로 종류를 나눠보자면 우선 책임보험이 있습니다. 자동차를 가입한 사람이라면 꼭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며, 미가입 시에는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만약 본인이 운전을 하다가 남을 다치게 하거나 사망하게 했을 경우 손해배상보장법에 의해 배상책임을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대인배상1은 자동차사고를 불러일으켰을 때, 그리고 대물배상은 남의 재물에 대해 손해를 끼친 사고를 발생시켰을 시 손해 가입 한도 내에서 배상을 해주는 것입니다. 상법에 따라 책임보험은 피보험자가 보험기간 중에 발생시킨 사고로 인해 제3자에 대해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했다면 보험자가 피보험자의 손해를 전보할 것으로 하는 손해보험을 말합니다.

또한 종합보험은 책임보험을 포함해 대인배상2, 자기신체사고와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차상해 등에 해당됩니다. 책임보험 초과액으로 배상하게 되는 대인배상2는. 피보험 자동차의 사고로 차주나 운전자, 직계가족이 사상을 입었을 경우 보험 가입 한도내에서 보상하는 자기신체사고, 차량운전하다 상대방 없이 사고를 내거나 도난, 폭발, 화재 같은 경우가 발생했을 때 가입 한도 내에서 보상하는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차나 뺑소니차에 본인 또는 직계가족이 사상을 입었을 때에 보상하고, 가입자가 다른 무보험차 운전 중 사고까지 보상하는 무보험차상해가 있습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언제 어디서 사고를 당하게 될 지 모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책임보험을 가입하고 계시긴 하지만 보장금액을 더 크게 받고 싶으시거나, 책임보험의 범위 말고도 다른항목에 대해서도 보장이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종합보험을 통해서 보장범위를 넓힐 수 있습니다.

차종과 운전자 범위를 설정하는 것, 그리고 긴급출동 관련해서 보장이 있는 지도 한번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초보운전자의 비율이 많은 20대는 특히 보험료가 높습니다. 운전경력이 많지 않기 때문에 사고의 가능성이 높고, 자신이 운전을 잘한다고 증명을 할 수 있는 수단도 그리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험료를 낮추기 위해서 운전경력을 인정받는다면 최대 40%까지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자동차운전경력에 해당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군대 운전병, 관공서 운전직 근무경력이나 해외자동차 보험 가입이력, 택시기사경력, 가족의 자동차 보험 등록 등입니다. 이런 것들을 입증한다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운전자의 나이가 많다고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60대 이상은 노화로 인해 신체능력이 저하되고 그러면서 사고 발생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보험료가 오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한다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특약도 있으므로 이를 이용해 교육을 이수한다면 보험료도 아낄 수 있고 사고 위험도 줄일 수 있는 좋은 길이 됩니다.






할인 특약을 이용한다면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됩니다. 무사고 특약은 1년 이상 사고이력이 없으면 자동으로 납입료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자녀 할인 특약이 있는데 임신을 했거나 배우자가 임신 상태라면 할인이 됩니다. 거의 모든 곳에서 출산하지 않은 태아도 자녀로 인정하고 있으며 최대 만6~7세까지 자녀가 있는 경우 보험료를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자녀가 있다면 안전하게 운전을 할 확률이 높아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주행거리에 따라서도 저렴한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게 됩니다. 운전량이 적을수록 사고발생률이 낮기 때문인데, 운전량이 적으신 분들이라면 이 주행거리 인정기준을 잘 살펴보신 후 저렴하게 할인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대략 2000~3000km미만이라고 하면 최대 45% 까지 특약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블랙박스를 설치했다면 2~5% 가량 보험료를 낮춰줍니다. 또한 전방충돌이나 차선이탈 등을 방지하는 안전장치 장착도 할인을 받게 해주는 수단이 됩니다.

그리고 대중교통할인특약도 있습니다. 대개 자동차를 사면 대중교통 이용횟수가 줄어들기 마련이지만, 이 특약은 3개월 대중교통이용량을 함산 해 일정금액 이상으로 이용한 실적이 있을 때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만약 자동찰를 특별할 때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고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한다면 이를 이용해서 저렴하게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대중교통에서 시외버스, 택시, 기차, 비행기는 제외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이처럼 다양한 조건들을 통해 보험료가 결정되기 때문에 꼼꼼히 체크를 해두신 후에 가입을 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운전자의 범위를 가족 전체로 하는 것보다는 1인 혹은 부부 이런 식으로 실제 운전을 하는 사람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보험료를 아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주로 부부가 운전을 하지만 가끔씩 자녀가 운전을 하는 경우에는 자녀가 운전을 하는 기간에만 임시운전자 특약으로 정하는 것도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요즘 눈에 띄는 것이 최근 운전습관연계(UBI) 특약을 설정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이용자의 운전 습관을 파악하고 분석한 뒤에 보험료를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급가속이나 급제동 등이 있다면 이런 것들을 점수화하고, 보험사가 정해놓은 수준을 만족시킨다면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최근 많은 손보사에서 이런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역시 안전운전을 습관화 한다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요즘에는 집 없이는 살아도 차 없이는 못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차량을 구매하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보험을 가입하느냐 안 하느냐의 문제가 아닌 어떤 상품을 가입할것이지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 한 대를 끌기 위해서는 유지비, 할부금, 유류비뿐만 아니라 보험료까지 내야 하기 때문에 이를 합하면 결코 적지 않은 금액이 발생합니다. 생활에 있어서 윤택함을 주고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적지 않은 비용을 내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좀더 저렴하게 차를 유지할 수 있을 지에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예상치 못한 사고는 신체적인 손상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가해자 피해자의 문제가 아니라, 사고의 가능성은 어디에서도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때, 보험을 든든하게 들어뒀다면 걱정은 해소될 수 있지만 만약 자신이 보장받는 범위 외의 원인으로 사고가 났다고 한다면 굉장히 곤란한 상황에 봉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운전습관을 잘 고려해서 가입하시는 것을 강조합니다. 게다가 요즘에는 외제차의 비율이 점점 늘고 있는데, 외제차의 경우 기본수리비도 비싸기 때문에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국산차에 비해 높아집니다. 이런 경우에 생각지 못한 지출이 따르게 되므로 만약 초보 운전자라면 이를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초보일수록 보험료가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그만큼 사고의 위험성도 높고, 사고 발생 시 부담해야 하는 금액도 많을 수박에 없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이에 걸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항목을 다 포함하게 된다면 보험료의 부담이 상당히 커집니다. 보장을 줄이기가 어렵다면 할인 특약을 잘 이용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특약들을 잘 활용한다면 비싼 보험료를 상당부분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현명한 소비자라면 이를 놓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험료가 앞으로도 계속 오를 전망으로 보이기 때문에 부담은 아무래도 가시지 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비교견적사이트등을 통해 나의 조건을 입력한 후 각 보험사마다 어느정도의 금액이 나왔는지를 직접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특약조건을 활용해서 비용절감이 가능해집니다.





그런데 가격비교를 하는 것이 시간적으로 부담이 될까봐 걱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바빠서 시간을 내기가 힘든 분들이라면 짧은 시간에 많은 상품들을 다 일일이 견적을 낼 수 있을 지 걱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예전에는 일일이 전화를 걸거나 설계사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을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비교견적사이트에 조건을 입력하면 한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아도 가격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서 가장 저렴한 상품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자동차보험은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것이지만 필요에 따라서 특약을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대물배상은 2천만원까지는 의무적으로 계약을 해야 하지만, 그 이상은 특약을 통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물 확대 특약에 가입한다면 3천만원부터 10억원까지 원하는 금액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외제차 등의 고가의 차량과 사고가 났을 경우에는 그만큼 사고의 비용이 많이 들 수밖에 없으므로, 초보차량의 경우에는 한도를 크게 잡는 것이 만약을 위한 대비책이 될 수 있습니다. 대물배상을 통해서는 자동차 시세 하락 손해, 영업손실, 휴차료, 수리비 등이 있는데, 발생한 사고를 기준으로 해서 계약금 내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인배상 2에 가입하면 1억원 이상의 보상금을 받을 수 있으며, 사망보상금과 함꼐 위자료, 장례비 등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구조수색비, 간호비, 휴업손해 까지도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든든하게 대비를 한다면 사고가 발생할 때의 위험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특약에 가입한다면 담보 보상봄위를 늘리거나 새롭게 보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 외에도 특약을 추가하는 것은 아직 운전경력이 없으신 분들에게 꼭 필요합니다.

고가의 자동차보험료, 신중한 선택을 통해 가입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그리고 특약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하신 후 비교견적몰에서 체크한다면 좀더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가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꿀팁 연구소' 의 제휴(광고성)콘텐츠 입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