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한번 가면 잊을 수 없는 이색 골목 여행지 best.5

두 세달 국·내외 여행을 나설 수 없었던 가운데 계절의 여왕 5월도 반이나 훌쩍 지났습니다. 코로나19 관련 '생활 속거리두기'로 전환됨에 따라 기본 방역 지침을 준수하면서 살짝 봄나들이를 꿈꿔 봅니다.

사람이 너무 많이 몰리는 유명 관광지는 피해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만 싶어집니다. 따뜻한 5월 햇살 아래 한 번을 가더라도 기억에 남을 만한 골목 여행지는 어디가 있을까요? SNS 인증샷 남기기 좋은 이색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관광도 하고 지역 경제도 살리고...

■ 경기도 - 세종대왕과 함께 떠나는 골목 여행, 여주한글시장

경기도 여주한글시장에는 한글을 주제로 한 이색 벽화골목이 있습니다. 1980년대부터 가게들이 하나둘 모여 '중앙로상점가' 상권을 이룬 후 지난 2016년 여주한글시장으로 이름을 바꾸고 특색 있는 조형물로 지역민은 물론 관광객이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왜 여주에 한글 시장이?
세종대왕의 무덤인 영릉(英陵, 사적 195호)이 여주에 있기 때문에 이를 특화 시켜 시장과 접목 한 것입니다. 이곳은 세종대왕 탄생부터 즉위, 훈민정음 창제 등을 재미있게 그려놓았는데 총 5개 구역으로 나눠 관광 겸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벽화가 궁금하다면 2~4구역을 중점적으로 둘러보세요.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세종로 14번 길 일대
문의전화 : 여주한글시장 031)884-7450
상설 운영중, 끝자리 5·10일에 오일장 운영.
이색먹거리 : 찹쌀 한글빵
근처 볼거리 : 영릉(사적195호), 여주보, 신륵사

강원도 - 길을 잃어도 괜찮아! 원주 미로예술시장

미로처럼 이어지는 골목과 개성 있는 상점이 인상적인 원주 미로예술시장(원주 중앙시장)은 1970년 건립한 2층짜리 철근콘크리트 건물을 재건축 없이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1층과 2층은 안팎의 여러 계단을 통해 이어지는데 지정된 출구가 있는 게 아니라 잘못하면 길을 헤맬 수 있어 '미로시장'이라는 애칭을 얻게 됐습니다. 1층은 여느 시장과 다름없이 옷 가게, 음식점 등이 모여 있는 전통 시장이고 2층은 공방, 카페, 문화 공간 등 감각적인 청년몰이 입점해 있습니다.

시장은 중앙광장을 중심으로 4개 동으로 나눠지는데. 특히 라동에는 TV 프로그램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한 음식점이 모여 있어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소 : 강원도 원주시 중앙시장길
문의전화 : 원주중앙시장번영회 033)743-2570
먹거리 : 칼국수, 마카롱, 다쿠아즈, 꽈배기
근처 볼거리 : 강원감영, 소금산출렁다리, 구룡사

전라북도 - 즐거움이 꽃 피다,익산문화예술의거리

호남 철도 교통의 관문으로 통하는 익산역 건너편에 위치한 익산문화예술거리는 일제 강점기 건축물을 활용한 익산근대역사관부터 젊은 연인들을 위한 데이트 명소, 맛집 등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풍부한 곳입니다. 용산역을 출발하는 기차가 하루 40여 회 운영 중으로 접근성도 기차여행 코스로 딱 좋은 곳입니다.

익산문화예술의 거리가 자리한 중앙동 일대는 일제강점기에 '작은 명동'으로 통할 정도로 빠르게 신문물이 쏟아져 들어온 곳으로 유명합니다. 1900년대 밤새 불이 꺼지지 않을 정도로 성했던 곳이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사람들의 발길이 뜸해지자 익산시는 낡고 버려진 상점을 문화 예술인을 위한 창작공간으로 탈바꿈 시켰습니다.

갤러리와 공방이 하나둘 문을 열고 익산아트센터가 운영하는 Go100Star(고백스타)에 익산근대역사관 등이 들어서면서 거리에는 다시 젊은이들이 모여들기 시작했습니다. 근대 풍경이 궁금하다면 익사 구 춘포역사(등록문화재 210호)에 들러볼 만합니다.

주소 : 전북 익산시 중앙로
문의전화 : 익산시청 문화관광산업과 063)859-5797
기차 : 용산역-익산역, KTX 하루 40여 회 운행
근처 볼거리 : 익산교도소세트장, 고스락, 서동공원

전라남도 - 원도심의 정겨움과 이야기 간직한 곳, 여수 고소동 천사벽화골목

여수를 대표하는 벽화마을인 고소동은 진남관에서 출발해 고소동을 거쳐 여수해양공원까지 약 1km 에 이르는 천사벽화골목으로 약 9개 구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구불구불한 골목을 걷다 보면 이순신 장군을 기념하고 기리는 여수 통제이공 수군대첩비(보물 571호)와 타루비(보물 1288호), 만화가 허영만 화백 작품의 다양한 주인공들을 비롯한 아기자기한 벽화를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골목골목을 돌 때마다 나타나는 여수 앞바다 뷰와 돌산대교, 거북선대교 조망이 일품으로 이 길 끝까지 걷다 보면 여수해양공원에 다다르는데, 밤에는 여수 밤 바다의 수려한 야경까지 감상할 수 있어 데이트 코스로 추천할만합니다.

주소 : 전라남도 여수시 고소동·중앙동 일원
문의전화 : 여수시청 문화관광과 061)659-3872
기차 : 용산역-여수엑스포역, KTX 하루 14~16회 운행
근처 볼거리 : 여수해상케이블카, 자산공원, 사도

경상남도 - 옛 담 따라 흐르는 고고한 선비 정신, 산청 남사예담촌

우리나라 대표적인 고가(古家)마을로 손꼽히는 산청 남사예담촌에 가면 타입슬립을 한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황톳빛 담장과 고택이 어우러진 골목을 따라 조용히 걷다 보면 마음까지 차분해지는 느낌입니다.

최근 드라마 〈왕이 된 남자〉 〈조선혼담공작소 꽃파당〉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700년대 지어진 산청남사리이씨고가(경남문화재자료 118호), 유교 전통이 깃든 산청남사리최씨고가(경남문화재자료 117호)와 사양정사(경남문화재자료 453호)도 눈에 띕니다.

남사예담촌에 가면 국보급 문화재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개국공신교서(국보 324호)는 태조 이성계가 개국공신 이제에게 내린 공신 교서로 원본은 국립진주박물관에 보관 중입니다.

주소 : 경남 산청군 단성면 지리산대로2897번길
문의전화 : 남사예담촌 070-8199-7107
근처 볼거리 : 목면시배유지, 대원사, 정취암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