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한국은 몇 위? 전 세계에서 불법 이민자가 가장 많은 나라 TOP 5

최근 들어 난민, 불법이민 등에 대한 문제가 세계적인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나라마다 정해진 절차에 따라 합법적으로 이민을 신청할 수 있지만,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로 합법적인 절차를 거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전 세계에서 불법 이민자가 가장 많은 나라는 어디일까?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불법 이민자가 많은 나라들
5위, 영국 (약 90만 명)

전 세계에서 불법 이민자가 가장 많은 나라 5위는 영국이다. 단순 추산만으로 영국 내 불법 이민자는 약 9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영국은 유럽 내에서도 인구 대비 이민자 비율이 높고, 인종 차별에 대한 범죄 신고율도 높은 나라로 꼽힌다.

그렇다고 모든 이민자가 합법적인 절차를 거치는 것은 아닌데 이로 인한 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이유에서 최근에는 브렉시트를 결정하기도 했다.


4위, 독일 (약 100만 명)

전 세계에서 불법 이민자가 가장 많은 나라 4위는 독일이다. 단순 추산만으로 독일 내 불법 이민자는 약 10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독일의 경우 이민법이 완화되면서 이민자들이 몰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독일은 이민뿐만 아니라 난민까지 몰리면서 자국 내 다양한 이민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이민자 중에는 터키인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주변 국가인 폴란드 등에서도 이민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3위, 러시아 (약 1,200만 명)

전 세계에서 불법 이민자가 가장 많은 나라 3위는 러시아이다. 러시아는 합법적인 이민자 수도 적지 않다. 1,100만 명에 이르며, 이와 못지 않게 단순 추산된 불법 이민이자 수도 약 1,200만 명에 달한다.

러시아의 이민 및 이주는 주로 구소련 국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인근 국가인 우크라이나나 카자흐스탄 등에서 유입되는 이민자가 5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2위, 인도 (약 1,500만 명)

전 세계에서 불법 이민자가 가장 많은 나라 2위는 인도이다. 단순 추산만으로 인도 내 불법 이민자는 약 1,50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인도의 불법 이민자들은 대부분 인근 국가들의 독립과 분쟁 과정에서 발생하거나 그 이전부터 그 지역에 살고 있었던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 인도 아미트 샤 내무부 장관은 불법 이민자 추방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힌두민족주의가 강한 현 정부와 무슬림인 대부분의 불법 이민자들의 마찰이 커지고 있다.


1위, 미국 (약 1,900만 명)

전 세계에서 불법 이민자가 가장 많은 나라 1위는 미국이다. 단순 추산만으로 미국 내 불법 이민자는 약 1,90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미국은 불법 이민자가 아니더라도 타국가들과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이민자가 많은 국가이다. 과거부터 전세계 곳곳에서 미국으로 이민한 인구만 약 5,000만 명에 이른다.

그 중에서는 미국과 가장 가까운 멕시코인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민자 수가 많은 만큼 불법 이민자도 비례하여 증가하고 있다.

한국 내 불법 이민자는?

우리나라 내에서도 종종 난민이나 불법 이민자에 대한 뉴스가 전해진다. 실제 우리나라 내 불법 이민자는 얼마나 될까? 단순 추산하는 불법 이민자 수는 약 17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 세계에서는 말레이시아와 브라질의 뒤를 이어 8위를 차지했다. 주로 몽골,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미국 등 여러 지역에서 불법 이주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