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하이닉스가 4위? 전 세계에서 반도체 매출액이 가장 높은 기업 TOP 5

SK하이닉스 TV 광고

우리나라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출품이 있다. 그건 바로 반도체이다. 많은 전자 제품에 쓰이는 반도체는 21세기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각 기업들마다 기술력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반도체가 효자 상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전 세계 시장에서 우리나라 반도체는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할까? 전 세계 반도체 기업 중 매출액이 가장 높은 기업들을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전 세계에서 매출이 큰 반도체 기업들

5, 마이크론
매출액 약 199 6,000만 달러

전 세계에서 반도체 매출액이 가장 높은 기업 5위는 마이크론이다. 미국계 반도체 생산업체로 2019년 기준 매출액 약 199 6,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주력 품목은 DRAM과 플래시 메모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B2C 부문에서는 Lexar crucial이라는 브랜드가 유명하다. 본사는 미국 아이다호의 주도인 보이시에 위치해 있다고 한다.


4, SK하이닉스
매출액 약 228 8,600만 달러

SK하이닉스 TV 광고

전 세계에서 반도체 매출액이 가장 높은 기업 4위는 SK하이닉스이다. 우리나라의 반도체 생산업체로 2019년 기준 매출액 약 228 8,600만 달러를 달성했다.

본사는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해 있지만, 충북 청주시에도 대규모 공장을 가지고 있다. 주로 중국 시장에 상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애플이나 중국 내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주된 수요층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TV 광고를 통해 국내에서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가고 있는데, 대중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3, TSMC
매출액 약 345 300만 달러

전 세계에서 반도체 매출액이 가장 높은 기업 3위는 TSMC이다. 대만계 반도체 생산업체로,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로도 알려져 있다. 외부에서 설계도를 받아 위탁 생산을 하고 있다.

아무래도 위탁 생산하는 업체라서 반도체 시장 내 타 업체들과 경쟁보다는 협력관계에 있다. 애플, 삼성, 퀄컴 등 굵직한 기업들이 주로 TSMC에 하청을 주고 있으며, TSMC도 자체개발보다 외주팹을 중심으로 회사를 경영하고 있다. 참고로 대만 증시에서는 시가총액이 가장 큰 기업으로 꼽히기도 한다.


2, 삼성전자
매출액 약 556 1,000만 달러

전 세계에서 반도체 매출액이 가장 높은 기업 2위는 삼성전자이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반도체 생산업체로 2019년 기준 매출액 약 556 1,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물론 이 매출액은 삼성전자 전체 매출액이 아닌 반도체 매출만 기록한 것이다.

잘 알다시피 삼성전자는 반도체뿐만 아니라, 반도체를 바탕으로 하는 대부분의 전자제품 즉, 스마트폰, 세탁기, TV, 냉장고, 노트북, 카메라 등도 생산하고 있다. 때문에 삼성전자의 가치는 단지 반도체만으로 평가할 수 없다.

고로 국내 증시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큰 기업으로, 우리나라 경제의 큰 축이라고 할 수 있다.


1, 인텔
매출액 약 689 3,200만 달러

전 세계에서 반도체 매출액이 가장 높은 기업 1위는 인텔이다. 미국계 반도체 생산업체로 2019년 기준 매출액 약 689 3,200만 달러를 달성했다.

반도체 시장에서는 매년 삼성전자와 1,2위를 두고 경쟁하고 있는 업체로 2019년 삼성전자로부터 다시 1위를 탈환했다.

인텔은 세계 최초로 플래시 메모리와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만들어 초기부터 시장을 주도해 왔으며, 현재까지 CPU, PC, SSD, 메인보드, 각종 칩셋 등을 생산하면서 세계 거대 기업의 입지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전년 대비 29% 감소한 삼성

작년까지만 해도 전 세계 반도체 시장 내 매출액 1위는 삼성전자였다. 그러나 올해 삼성전자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29%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2년 연속 1위였던 삼성전자는 한 단계 하락한 2위에 머물렀다.

참고로 또 다른 국내 반도체 기업인 SK하이닉스 또한 매출액이 전년 대비 39%나 감소했다고 한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