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평균 연봉 1억 3340만 원, 취준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금융회사 TOP10

대기업, 공기업과 더불어 꿈의 직장으로 손꼽히는 곳이 바로 금융권 취업입니다. 취준생의 절반 이상이 금융회사에 취업할 의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금융회사 중에서도 은행의 취업선호도가 가장 높고, 증권, 카드 업계 순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취준생들은 금융회사 입사를 희망하는 이유로 높은 연봉, 우수한 직원 복지, 정년 보장 등을 손꼽았습니다.

지난해 금융업계에서 연봉을 가장 많이 준 '연봉킹' 그룹은 KB금융으로 조사됐습니다. 직원들의 평균 연봉은 1억 3340만 원으로 초봉 역시 5000만 원 선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듯 높은 수준의 연봉과 혜택이 주어지는 금융회사 중에서도 유독 취준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꿈의 직장은 어디일까요?

증권, 카드 회사보다는 시중 은행 선호

10위 - 신한카드 / 9위-KB 국민카드

취준생이 취업하고 싶어 하는 금융기업 10위는 신한카드, 9위는 KB 국민카드가 차지했습니다. 이 두 회사가 선호 금융기업 TOP10 중 카드 회사로는 유일하게 2개 기업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카드사들의 경우 평균 근속연수가 은행보다 5년 정도 짧아 안정성 방면에서 취준생들의 선호도가 조금 뒤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한카드는 매년 하반기마다 채용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2007년 통합된 이후부터 상반기 채용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신한카드는 하반기 공개 채용을 진행할지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8위-SC 제일은행 / 7위-하나은행 / 6위-우리은행

취준생 선호 금융기업 8위부터 1위까지 모두 은행권이 차지했습니다. 8위를 차지한 SC제일은행은 지난 2016년부터 4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만 영업 흑자에 비해 타 시중 은행들보다 연봉 랭킹은 중위권을 맴도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위를 차지한 하나은행의 경우 직원 1인당 평균 연봉이 1억 원 이상으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금융권 취업을 원하는 가장 큰 이유인 '높은 연봉'이 확실해 보입니다.

국내 4대 은행으로 손꼽히는 우리은행이 취준생이 취업하고 싶어 하는 금융 기업 6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우리은행은 디지털· IT · IB ·자금 분야에서 상반기 수시채용과 하반기 공채 채용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5위 - 인터넷 은행 신화 카카오뱅크

인터넷은행 1위 업체인 카카오뱅크가 취준생이 가고 싶은 꿈의 직장 5위를 차지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설립 3년여 만인 2019년 흑자 전환에 성장해 전년보다 185% 성장한 3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인터넷은행인 만큼 카카오뱅크의 경우 IOS 개발자, 신규 상품 개발자 등 기존 은행과는 차별화된 직군을 뽑습니다. 이들은 천만 명 이상 사용하는 대규모 모바일 서비스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하거나, 기존 은행과는 차별화된 신규 상품 개발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4위-상반기 수시 채용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디지털· ICT ·기업금융 분야에서 상반기 수시채용을 진행 중이며, 상반기 공채는 사실상 하반기로 미뤄졌습니다. 신한·우리은행 등이 상반기 공채를 건너뛴 만큼 하반기 공채 규모가 다소 커질 것이라는 희망을 가져 봅니다.

취준생들이 금융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본인은 물론 가족까지 혜택을 볼 수 있는 사내 복지입니다.

신한은행의 경우 자기개발 비용 지원 (자격증 응시료, 대학교 학비 100% 등)을 비롯해, 연성소 100% 무료 이용, 육아휴직, 대여 주택 제도, 자녀 학자금 지원 등 다양한 복지 제도를 운용 중에 있습니다.


3위 - 여성 취업 선호도 높은 NH농협

여성 취업준비생들은 ‘NH농협’을 희망 취업 직장 1순위로 꼽았습니다. 유연한 조직문화와 근무시간·휴가 지표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농협의 경우 워라벨 만족도가 높아 특히 여성들이 근무하기 좋은 직장으로 손꼽힙니다.

한편, 농협 은행은 미뤄뒀던 면접 채용 절차를 13일부터 재개해 상반기 280여 명의 공채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2위 -블라인드 채용 IBK 기업은행

취준생이 가장 가고 싶어 하는 금융권 기업 2위에 손꼽히는 IBK 기업은행이 지난 11일 상반기 250명 공채 모집을 마감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대비 30여 명 늘어난 인원으로 학교와 연령, 성별 등을 고려하지 않는 블라인드 방식으로 선발 중입니다.

IBK 기업은행은 5월 중순 경 청년인턴 지원서를 접수하고, 실기시험을 거쳐 최종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실기시험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합격자에 한해 오는 7월부터 6주간 근무한다고 하니 기업은행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인턴제부터 도전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1위 - 2년 연속 1위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취준생이 가장 근무하고 싶어 하는 금융권 꿈의 직장 1위 뽑혔습니다. 2년 연속 1위에 등극한 KB국민은행은 소비자 만족도 1위 은행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남성 취준생의 경우 1위, 여성 취준생의 경우 2위에 손꼽힌 KB국민은행은 높은 연봉과 우수한 직원 복지로 꾸준하게 사랑받는 직장입니다.

KB 국민은행은 오는 21일까지 데이터 부분 신입행원을 수시채용 중에 있습니다. 연령, 학력, 전공 등 자격 제한은 없으며 2020년 8월(예정)부터 계속 근무 가능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