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투자만 하면 폭망, 주식하면 절대 안 되는 다섯 가지 유형의 사람!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주식 시장에도 때아닌 신조어가 등장했습니다. '동학개미운동' 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코로나 사태로 증시 폭락이 이어진 가운데 국내 개인투자자들이 기관과 외국인이 대규모 매도한 국내 주식을 대거 매수한 상황을 반외세 운동인 '동학농민운동'에 빗댄 표현입니다.

이러한 동학개미 투자에 힘입어 국내 증시가 회복세로 돌아섰지만, 시세 차익을 노린 개인투자자의 '빛투자'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단기간 빛을 내 일명 '묻지 마 투자'를 할 경우 반대매매를 당해 '깡통계좌'로 전락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으면 좋겠지만 주식 투자를 하면 안 되는 돈과 사람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식투자를 하면 안 되는 다섯 가지 유형의 사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1. 감정적으로 투자하는 사람

평소 과도하게 예민하거나, 감정적인 성격이라면 주식 투자를 하고 싶어도 애초부터 시작도 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주가는 매 순간 오르락내리락 하기 마련인데 '일희일비'하면서 감정적으로 차트에 목 매달다 보면 주식 장 시작부터 마감 시간까지 일에 집중 못 하고, 매 순간 가슴이 두근두근 일상생활에 지장 줄 수 있습니다.

투자는 감정에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변동에 과민 반응하지 않는 냉정한 사람이 하는 것이 더 어울립니다. 주가가 조금 올랐다고 흥분하고, 조금 내렸다고 낙담하는 사람은 주식 투자와 맞지 않는 성격입니다.


2. 도박성을 가지고 투자하는 사람

주식 시장에 도박심리로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적은 돈을 투자해 큰돈을 마련하고 싶어 하고, 큰돈을 벌 수도 있지만 반대로 큰돈을 잃을 수도 있는 도박성을 지녔습니다.

독성이 있어 큰돈을 벌기 위해 투자를 자꾸 늘리다가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투자에 성공했다면 '목표 수익만 벌고 그만해야지'하던 당초 의지와 다르게 다시 주식에 같은 도박심리로 돌아오게 돼있습니다.

주식은 기본적으로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빨리 차익을 챙기고, 잃어버린 원금을 찾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재 투자하는 도박심리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3. 단기자금 마련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

주식 투자하면 안 되는 돈이 있습니다. 1~2년 이내에 결혼, 주택, 학자금 등 꼭 지출이 필요한 돈이라면 그 돈을 주식에 투자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주식을 비롯한 원금손실이 가능한 상품 투자는 NO!

전문가가 아닌 개인투자자가 단기간에 수익을 내긴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써야 할 시기에 해당 돈을 못 써서 가정경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혼자금 마련하기 위해서 조금 모아놓았던 돈으로 투자했다가는 있던 결혼자금도 다 날려 버릴 수 있습니다. 처음 주식 투자를 할 때는 여유 자금을 기반으로 5~7년 기간 정도 생각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손해 보고는 절대 못 사는 사람

주식은 원금손실 상품입니다. 원금 손실에 대한 가능성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이라며 주식 투자는 금물입니다. 내가 산 주식이 1년 365일 '상상상' 결과를 가져올 수는 없습니다.

손해를 못 견디는 성격이라면 좋은 종목에 투자했더라도 손실이 회복되는 기간을 견디지 못하고 반복적으로 팔게 되고, 반대로 손실이 너무 크다면 원금을 생각해 손절 타임을 놓쳐 더욱 큰 손해를 입게 됩니다.

평소 손해 보는 것이 절대적으로 싫은 보수적인 성향의 투자자라면 이자율이 적을지라도 반드시 이익을 주는 은행 예금과 같은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5. 사업, 자영업 종사하는 사람

전문가들은 개인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거나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다면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이 맞지 않다고 조언합니다.

이미 내 사업체, 가게에 투자한 돈이 주식과 마찬가지입니다. 사업, 자영업과 주식 모두 경기의 영향을 받는데 주가마저 하락한다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업체에 투자하기보다는 나의 사업체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라고 합니다. 자산 분배를 원한다면 부동산, 예금 등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할 것!' 주식 투자는 기본적인 지식은 갖추고 시작해야 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돈을 잃지 않으려면 목표 수익을 너무 높게 잡지 말고, '대박주'를 찾기보다는 '쪽박주'를 가려내는 안목이 중요합니다. 특히 잘 모르는 상품에 '묻지 마 투자', '빛투'를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