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통장이 텅장! 나를 가난하게 만드는 잘못된 생활습관 다섯 가지

“당신이 부자가 될지, 가난해질지, 아니면 중산층에 머물지는 습관이 결정한다.”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성공 스토리를 들어보면 작은 생활습관 하나부터 철저하게 관리하며 부를 쌓아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부자들의 행동 양상을 분석한 전문가들은 이들을 관통하는 공통된 습관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름만 들으면 알 수 있는 백만장자 대부분은 일찍 일어나고, 독서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며, 숙면을 취합니다. 이렇듯 부자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습관이 있는 반면, 우리를 가난하게 만드는 잘못된 생활습관도 있습니다.

나는 왜 가난한가?

1. 나눗셈으로 계산하기
쉽게 생각해 신용카드 할부나 리볼빙 서비스는 고액의 지출을 나눗셈 계산법으로 가볍게 보이게 하는 제도입니다. 나눗셈으로 생각하면 비싼 물건도 싸 보이기 때문에 지출 관리에 둔감해집니다. 한마디로 돈 쓰는 게 무섭지 않은 것입니다.

가난한 사람은 지출을 마이너스로 생각하는 반면 부자는 곱셈으로 생각합니다. 매달 정기 지출되는 부가서비스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가난한 사람은 이 금액을 한 달로 나누어 '하루 00원'이라 계산하며 '싸다', '저렴하다'고 자기 합리화 시킵니다. 반면 부자는 12달을 곱해 '1년에 0000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출에 관한 개념이 틀려지는 것입니다.



2. 쓸데없는 인맥 관리에 올인!
부자들은 공통적으로 '나를 제대로 이끌어 줄 귀인 같은 인맥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합니다. 인생의 멘토가 있었던 사람들 중 대부분은 자신들의 막대한 부가 멘토 덕분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 역시 인맥을 중시합니다. 그러나 신뢰를 바탕으로 단단하게 쌓은 인맥이 아니라 단순하게 나의 마음을 달래줄 술친구를 찾는 인맥관리 라면 안 하느니만 못합니다. 이런 인맥을 이어나가는데 야금야금 돈을 지출할 뿐, 인생에 큰 도움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3. 귀가 얇거나 욕망이 크거나
눈뜨고 코베이는 '보이스피싱'이나 '묻지 마 투자' 같은 사기로 가진 돈도 다 잃고 가난해지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돈을 쉽게 벌수 있다는 이야기에 솔깃해 투자했다가 돈을 날리는 것입니다.

'세상에 일확천금은 없습니다' 돈에 대한 욕망이 커서 사기꾼의 꼬임에도 쉽게 넘어가는 것입니다. 재테크에 성공하고 싶다면 남의 말만 들을 것이 아니라 투자에 대한 철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4. 비만과 가난, 자기관리하시나요?
수많은 질병의 원인으로 비만을 손꼽듯이 가난 역시 무관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빚과 비만도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자료에 따르면 빚이 있는 그룹에서 남녀 모두의 비만도가 높게 조사됐습니다.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하루를 운동으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하려면 에너지가 필요한데, 건강해야 더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장 편한 것, 좋은 것만 찾아서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자기관리와도 멀어지고 귀찮은 것은 나중으로 자꾸 미루다 보면 이런 생활습관이 비만과 가난의 주요 원이 이 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5. 미래의 가난에 둔감하다
직장인의 경우 매달 월급이 고정적으로 들어 오기 때문에 미래의 가난에 대해 둔감해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요즘 같은 경제 악화로 구조조정을 당하거나 퇴직을 하게 되면 기존의 생활 수준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면 그제서야 스스로 가난을 자각하게 됩니다.

일하지 않아도 걱정 없이 살수 있는 여유로운 진부자가 아니라면 월급이 나오지 않았을 때의 '잠재적 가난' 상태에 대해 인지하고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탕진잼' 방탄한 소비습관을 이어가는 동시에 재산을 모을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예산과 계획을 세워 얼마를 쓰고, 얼마를 모을지 잘 결정해야 합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