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키위, 푸룬… 그리고? 변비 탈출을 위한 음식 TOP5


변비는 겪어보신 분들은 정말 고개를 절레절레 젓고 혀를 내두를 정도로 크게 고생하는 병(?)이라는 것에 공감을 하실거예요. 현대인들은 생활습관 때문인지 변비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상당히 많아요.
변비는 3일 이상 변을 못보는게 자주 있거나 변이 너무 딱딱해서 피를 자주 보거나 배가 아파서 화장실을 가도 변의 양이 충분하지 않고 잔변이 남아있는 것 같은 느낌이 계속 드는 것을 말하죠.

남성분들 보다는 여성분들이 변비에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고, 변이 계속 쌓여 못나오는 상태가 유지되는 변비는 배를 아프게 만들기도 하고 배가 늘 빵빵한 팽만감이 들기도 하고, 비지 않는 속 때문에 식욕이 생기지 않기도 한답니다. 변이 체내에 계속 머무르면 속 자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서 피부가 칙칙해지고 피부에 염증이 올라오기도 해요.
변비의 주된 요인은 변이 잘 나오도록 도와주는 식이섬유의 섭취가 적거나 다이어트를 하느라 다양한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지 않거나 물을 적게 마시거나 하는 등의 식생활과 관련된 것도 있을거고, 스트레스와 같은 문제도 있을거예요. 거기에다가 너무 움직이지 않아 장의 움직임이 더뎌지는 것도 변비의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어요.

오늘은 변비에 영향을 주는 식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변을 잘 보기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많이 든 음식과 수분감이 많이 든 음식을 많이 먹어야하는데 그런 음식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물

변비는 변이 너무 딱딱해서 피가 나오기도 하고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 증상이잖아요. 딱딱한 변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서는 수분을 많이 섭취 해 줘야해요.

수분의 끝판왕은 바로바로! 물이죠? 아침에 일어나서 미지근한 물을 마셔주면 장 운동도 활발해 지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너무 찬물을 마시면 오히려 배탈이 날 수도 있으니 내 체온과 비슷한 물이나 따뜻한 물을 마셔주면 좋아요. 꾸준하게 마시다보면 변비는 저 멀리 가버릴거예요.





2. 사과

사과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고 수분감도 가득해요.
장에는 비피더스균이 사는데 식이섬유가 적어 장 건강이 나빠지면 이 비피더스 균이 줄어들고 배변 활동에 문제가 생긴다고 해요.

장에 사는 유익한 균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한 이 사과는 꼭 챙겨 드셔야겠지요? 변비가 계속 이어지게 되면 어깨도 아프고 목 뒤도 뭉치고 두통까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니 장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각종 음식 꾸준하게 잘 챙겨먹도록 해 보아요!





3. 떠먹는 요거트

요거트에는 풍부한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지요. 유산균은 장 건강을 지켜주는 영양소 중 하나예요. 아마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실거라 생각해요.

요즘은 일반 요거트가 아닌 그릭요거트가 유행하기도 하던데요. 수분기를 꾹 짜서 꾸덕한 크림치즈와 같은 형태를 하고 있는 그릭요거트를 드셔보는 것도 좋아요.
장에 유익한 균을 증가시켜 건강한 변을 볼 수 있도록 해 주는 요거트! 사 드시는 것도 좋지만 집에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기계도 있고 인터넷으로도 대용량으로 어렵지 않게 구매할 수 있지요? 내 입맛에 맛는 요거트 찾아서 매일 한스푼씩 떠서 먹도록 해 보세요!





4. 푸룬

푸룬은 장의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과일이에요. 서양의 자두인 푸룬은 말려서 파는게 많아요. 폴리페놀과 같은 영양소도 들어있어서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꽤 좋답니다.

변비가 해소되면 칙칙했던 피부톤도 맑아지는데 푸룬 자체가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을거예요. 새콤하기도 하고 달콤하기도 한 푸룬은 입이 심심할 때 간식으로 먹기도 좋아서 부담없이 드실 수 있답니다. 말린 푸룬 한봉지 들고 다니면서 매일 두어개씩 챙겨 드셔보세요.




5. 키위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키위를 챙겨 드셔도 좋아요.
그리고 키위를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 지방의 수치 자체를 저하 시킬 수 있다는 사실! 과일이라 식이섬유가 많을 뿐더러 다양한 영양소를 품고 있어서 비만 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변비가 너무 심하다면 하루에 2개정도 며칠 챙겨드셔 보세요! 딱딱한 변이 배출되기 쉬운 상태로 바뀌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거예요.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