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크리에이터가 3위?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가장 되고 싶어하는 직업 TOP 5

MBC <라디오 스타> 초등학생이 가장 좋아하는 유튜버 도티

학창 시절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을 꼽으라고 한다면, 장래 희망이 무엇인지 빼놓을 수 없다. 학생으로써 학업을 충실하게 이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차 되고 싶은 직업을 고민하고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가장 되고 싶어하는 직업은 무엇일까? 교육부가 2019년 초등 진로교육 현황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통해 가장 인기 있는 직업을 함께 살펴보자.

초등학생들이 가장 원하는 장래희망
5위, 요리사
JTBC 예능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 최현석 셰프와 이연복 셰프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가장 되고 싶어하는 직업 5위는 요리사이다. 호텔이나 레스토랑 조리실에서 음식을 만드는 직업으로, 국내에서는 한식, 양식, 중식 등 다양한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최근에는 각종 미디어를 통해 쿡방이라는 주제로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면서 국내 많은 셰프들이 인기를 끌기도 했다. 백종원, 이연복, 최현석 등의 많은 셰프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덩달아 직업에 대한 인기도 함께 상승했다.


4위, 의사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가장 되고 싶어하는 직업 4위는 의사이다. 우리나라에서 의사가 되려면 의대를 졸업한 후 국가고시를 통해 면허를 취득해야만 의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의대에 진학하는 것부터가 매우 많은 공부량을 요구함으로 소위 성적이 좋은 학생들이 의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의사는 우리나라에서 연봉이 높은 직업이면서도, 많은 사람들의 생명과 직결되는 직업으로 일의 보람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 이를 꿈꾸는 초등학생들도 적지 않다.


3위, 크리에이터
tvN <어쩌다 어른> 국내 대표 유튜버 대도서관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가장 되고 싶어하는 직업 3위는 크리에이터이다. 크리에이터는 새로운 창작물을 만드는 사람들 전반을 아우르는 직업이지만, 최근 들어 유튜버가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유튜버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초등학생들이 많다고 한다.

아프리카tv, 트위치, 유튜브 등의 영상 매체를 마주 접하는 초등학생들은 스스로가 재미를 느끼면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고자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위, 교사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가장 되고 싶어하는 직업 2위는 교사이다. 주로 교사라고 한다면, 유치원이나 학교 등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직업으로 학창시절 가장 많이 접하는 직업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이나 사범대학을 졸업하여 교원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임용고시에 응시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우리나라 출산율이 급감하면서 교원을 채용하는 비중도 함께 감소하고 있어 경쟁률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 직업 중 하나이다.


1위, 운동선수
tvN <손세이셔널> 국대 손흥민 선수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가장 되고 싶어하고 직업 1위는 운동선수이다. 각종 스포츠 대회나 게임 대회에서 참가하여 다른 선수들과 경쟁하는 직업이다.

좋은 성적을 거두면 대중들이 열광하는 스타 플레이어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큰 수입도 함께 따라온다. 특히, 손흥민, 류현진 등 훌륭한 선수들이 많은 초등학생들의 롤모델로 꼽힌다.

그러나 이 과정은 전혀 순탄하지 않다. 어린시절부터 치열한 경쟁을 거쳐 우리나라 상위 3~4%에 진입해야 한다.

중고등학생은 교사가 독보적 1위

그렇다면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희망하는 직업은 무엇일까? 우리나라 중고생학생들이 가장 희망하는 직업 1위는 교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압도적인 선호도를 자랑하면서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특히, 중교등학생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이나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도 새로 수능을 쳐서 교대나 사범대를 진학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안정성이 보장된다는 이유에서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나, 현직에 있는 교사들의 경우에는 직업에 대한 적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