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케임브리지가 3위? 전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TOP 5

대학은 현대 교육 체계에서 가장 정점에 있는 고등 교육 기관이다. 우리나라에 이런 근대적 교육 기관이 자리잡기 시작한 것은 일제시대부터로, 역사적으로 약 100여 년밖에 달하지 않는다.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 다른 나라들을 바라본다면 매우 오랜 세월 동안 고등 교육을 실시해 온 기관들이 있다. 그렇다면, 전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은 어디일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5

5, 파두아 대학
(이탈리아, 1222년 설립)

파두아 대학교 홈페이지

전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5위는 파두아 대학이다. 파두아 대학은 이탈리아 북동부 베네토 중에 위치한 파두아 시를 대표하는 대학이다. 라조네 궁전과 산 안토니오 성당으로 유명하기도 하다.

특히, 1222년에 설립된 파두아 대학은 우리에게 지동설로 유명한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교수로 재직했던 대학이기도 하다. 현재도 이탈리아 내의 명문대로 자리 잡고 있다.


4, 살라망카 대학
(스페인, 1218년 설립)

살라망카 대학교 홈페이지

전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4위는 살라망카 대학이다. 살라망카 대학은 스페인 북서부 카스티야 지방에 위치한 살라망카를 대표하는 대학이며, 스페인에서도 가장 오래된 대학이기도 하다.

1218년 레온 왕국의 알폰소 9세에 의해 설립된 것을 시작으로, 시대가 변할 때마다 신학, 철학, 법학 등이 크게 발달한 대학이기도 하다. 1988년에는 살라망카 구시가지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현재는 70여 개가 넘는 학사 과정을 가지고 있다.


3, 케임브리지 대학
(영국, 1209년 설립)

전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3위는 케임브리지 대학이다. 케임브리지 대학은 영국 케임브리지에위치한 일류 명문 대학 중 하나이다.

1209년부터 운영한 이 대학은 그 동안 수많은 인재들을 배출해 냈는데, 노벨상 수상자만 100여 명이 넘는 인재를 배출했으며, 필즈메달, 튜링상 뿐만 아니라 15명의 영국 총리를 배출했다. 현재 케임브리지 대학의 학부생은 약 12,000명이며 대학원생은 6,000명이 넘는 수준이라고 한다.


2, 옥스포드 대학
(영국, 1096년 설립)

전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2위는 옥스포드 대학이다. 앞 서 소개한 케임브리지 대학과 라이벌 관계에 있지만, 케임브리지보다는 좀 더 앞 선 1096년에 설립된 학교이다. 두 학교는 설립 이후부터 라이벌 관계에 있었으며, 인류 역사상 대학 라이벌 관계의 가장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타 대학들과 조금 다른 점은 시험기간이나 학교 행사에 참여할 때에는 예복을 갖춰 입어야 한다.또한 영국 옥스포드 시의 수십여 개의 건물이 모두 옥스포드 대학인데, 시 인구의 약 10%가 이 곳 옥스포드의 학생들이라고 한다.


1, 볼로냐 대학
(이탈리아, 1088년 설립)

볼로냐 대학교 홈페이지

전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1위는 볼로냐 대학이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대학이며, 세계 최초의 서구식 대학교이다. 처음 시작은 교회법과 민법이라는 두 개의 학부로 시작했으나 이후 의학부와 철학부를 신설하였고 점차 늘어난 현재에는 23개의 학부 아래 68개의 학과 존재한다.

또한 세계 최초 해부학 수업을 실시하거나, 세계 최초 여성 교수를 배출하는 등 다양한 업적을 남겼으며, 9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세계적인 인재들을 배출해냈다.

그러나 볼로냐 대학은 학사과정을 졸업하는 것만으로도 약 10년이라는 시간이 걸릴 정도로 수학이 어렵다고 한다. 그럼에도 석/박사 과정을 포함한 학생수는 8만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은?
성균관 대학교 홈페이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을 이야기할 때는, 성균관 대학교를 꼽는다. 성균관은 조선 태조 7년 당시 설립된 조선 시대의 고등 교육 기관으로, 이를 모태로 한 현재의 성균관 대학교 역시 1398년을 개교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고전대학의 형태를 모두 포함한 관점으로 성균관 대학교가 실제 근대대학을 모습을 갖춘 것은 고종의 칙령에 의한 1895년부터였으며, 이는 1880년대 설립된 가톨릭대, 연세대, 배제대, 이화여대 등의 다음으로 볼 수 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