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출퇴근만 1시간 반 이상? 직장인들이 출퇴근 시간에 가장 많이 한다는 활동 5가지

JTBC <미스 하무라비>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에는 직장 상사, 과도한 업무 등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집과 회사를 오가는 출퇴근 시간에서도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의 각종 연구에서도 출퇴근 시간이 길면 길수록 행복도는 떨어지고 스트레스는 많아진다는 결과가 상당히 나와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출퇴근 시간의 실태는 어떨까?

OECD 중 출퇴근 시간 기록 1위

OECD 2016년에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평균 통근시간은 58분으로 나타났다. OECD 국가 중 통근 시간이 가장 큰 나라를 차지했다.

국내 여러 조사 결과에서도 출퇴근 시간을 통틀어 1시간 30분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집계되는데, 지방의 경우 출퇴근 시간이 각각 30분에서 40분 남짓이지만,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의 경우 출퇴근 시간이 각각 1시간에서 1시간 반까지도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도권에서 서울로 출퇴근 하는 직장인들이 가장 오랜 시간을 소요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많은 직장인들은 이 기나긴 출퇴근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을까?

출퇴근 시간에 많이 하는 활동
1. 음악듣기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출퇴근 시간에 많이 하는 활동으로 음악 듣기가 꼽혔다. 출퇴근 길에 이어폰을 꼽고 음악을 듣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출퇴근 시간에 하는 활동 중에서도 가장 많은 직장인들이 하는 활동으로도 조사됐다. 지루한 시간을 견디기에 최적의 활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2. 인터넷 뉴스 구독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출퇴근 시간에 많이 하는 활동으로 인터넷 뉴스 구독도 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인터넷 뉴스를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대통교통을 통해 출퇴근을 하는 많은 직장인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각종 포털을 통해 인터넷 뉴스 및 콘텐츠를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모바일 게임

스마트폰이 보급화 되면서 출퇴근 시간을 활용한 활동은 뉴스 구독뿐만 아니다. 모바일 게임을 하는 직장인들도 늘어났다.

게다가 모바일 게임 시장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활동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3. SNS 및 메신저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출퇴근 시간에 많이 하는 활동으로 SNS 및 메신저도 있다. 과거부터 문자로 소통하는 활동들이 이어져 스마트폰 SNS나 메신저로 나타나고 있다.

하루에도 수십 만개의 SNS 피드와 메신저들이 오고 가고 있으며 출퇴근 시간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5. 라디오 청취
SBS <컬투쇼> 보이는 라디오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출퇴근 시간에 많이 하는 활동으로 라디오 청취도 꼽혔다. 요즘은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 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팟캐스트나 라디오 등 소리 매체를 청취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스마트폰을 통해 어플 등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출퇴근 시간에 사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소 통근 시간 기록한
OECD 국가 순위

1, 노르웨이 (14)
2, 스웨덴 (18)
3, 미국 / 스페인 (21)
4, 영국 (22)
5, 호주 (25)

*OECD 평균 통근 시간 = 28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