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출시한 지 최소 30년 이상? 우리나라에서 출시한 지 가장 오래된 라면 TOP 5

인스턴트 라면은 우리 일상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식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종류의 라면들이 출시되면서 우리나라의 라면 시장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그러나 우후죽순 생겨났다가 사라지는 라면과 달리 오랜 세월 우리의 곁을 지켜온 라면은 따로 있다. 아직까지 출시 중이면서도 우리나라에서 출시한 지 가장 오래된 라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전세계에서 한국인 가장 많이 먹는 음식

면은일본음식이지만, 인스턴트라면은전세계에서한국인들이가장많이먹는음식이다. 인스턴트라면소비량은한국이당연세계 1위이며, 위엄을지키기위해한국인 1인당연간 73.7개의라면을섭취하고있다.

특히, 한국에서생산하는인스턴트라면의종류만 50가지에달하며, 한국인의절반정도가일주일의이상라면을섭취한다. 또한한국의연간라면소비량은꾸준히증가하고있어다른나라에서는염두도내지못할정도로 1위의자리를굳건히지키고있다.

출시한 지 가장 오래된 라면들
5위, 신라면 (1986년 출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 지 가장 오래된 라면 5위는 농심의 신라면이다. 1986년에 처음 출시된 이 라면은 오랜 세월 동안 매운 맛을 대표하는 라면이었다.

최근에야 스코빌 지수 경쟁으로 매운 맛 라면이 크게 증가했지만, 신라면의 얼큰한 맛은 많은 한국인들의 입맛을 사로 잡으면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라면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참고로 팔도의 도시락 라면도 1986년에 출시했다.


4위, 짜파게티 (1984년 출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 지 가장 오래된 라면 3위는 농심의 짜파게티이다. 1984년에 처음 출시한 이 라면은 우리나라 최초의 짜장 라면이다.

물론 중화요리 음식점에서 판매하는 짜장면과는 맛의 차이가 있지만, 짜파게티 특유의 맛으로 많은 대중들을 사로 잡으면서 짜장면 대체 음식이 아닌 독자적인 음식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참고로 같은 해 팔도 비빔면, 현재 오뚜기의 청보 열라면이 출시 됐으며, 다음해에는 청보 김치면, 삼양 짜짜로니가 출시됐다.


3위, 안성탕면 (1983년 출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 지 가장 오래된 라면 3위는 농심의 안성탕면이다. 농심에서 1983년 출시했으며, 면발이 가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라면이다.

또한 오랜 고유의 맛을 아직까지 지키고 있는 라면으로 확고한 지지층이 두텁게 확보되어 있어 농심의 효자 상품 중 하나이다.


2위, 너구리 (1982년 출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 지 가장 오래된 라면 2위는 농심의 너구리이다. 농심에서 1982년에 출시한 이 라면은 오동통한 면발과 다시마 육수를 사용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광고에 사용한 CM송은 묘한 중독성으로 온 국민이 기억할 정도로 유명하며, 농심에서 출시하는 라면 중 삼대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판매량도 많은 라면이다. 참고로 육개장 사발면도 1982년에 출시됐다.


1위, 삼양라면 (1963년 출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 지 가장 오래된 라면 1위는 삼양의 삼양라면이다. 삼양라면은 1963년 국내 최초로 라면을 출시하면서 지금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 라면 역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라면은 특유의 건더기 햄으로 많은 사람들이 입맛을 사로 잡고 있으며, 판매량 또한 꽤나 상위권에 속한 라면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 팔리는 라면은?

3, 농심 짜파게티 (판매액 약 1,304억 원)
2, 오뚜기 진라면 (판매액 약 1,778억 원
1, 농심 신라면 (판매액 약 3,204억 원)

*(2018년 판매액 기준)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