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최초의 억만장자 작가! ‘해리포터 시리즈’ 조앤K 롤링 작가의 어마어마한 재산

90년대 크리스마스를 책임지는 우리의 친구가 ‘나 홀로 집에’ 케빈이었다면 2000년대는 바로 이들이다. 전 세계 아이들을 마법 세계에 푹 빠지게 만든 ‘해리포터 시리즈’가 바로 그 주인공. 해리포터 시리즈는 발매 후 전 세계를 강타하며 말 그대로 대박이 났다. 그리고 그 가운데 작가인 조앤K 롤링 역시 떼 돈을 번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해리포터 시리즈’가 완결이 된 지금 그녀의 재산은 어느 정도일까?

빚에 허덕이다 카페에서 쓴 ‘해리포터’

전 세계를 강타한 ‘해리포터 시리즈’의 작가 조앤K 롤링. 이렇게 대박이 난 작가라면 당연히 여유로운 환경에서 고심 끝에 글을 썼을 거라고 생각을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조앤K 롤링이 해리포터를 집필하게 된 이유는 바로 생활고 때문이었죠.

당시 그녀는 영국에서 평범한 학창 시절을 보냈고, 직장 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다 20대 중반 직장에서 해고를 당하면서 이혼까지 겪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돈이 없어 정부에서 지원하는 생활 보조금으로 겨우 생활을 영위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이렇게 살 수는 없다는 생각에 그녀는 뭐라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는데요. 살고자 하는 마음으로 집 근처의 카페에 매일 나가서 쓴 것이 바로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이었습니다.

12번의 거절 끝에 출판

지금 생각하면 당연히 모든 출판사가 그녀의 판타지 소설을 자기들이 출판을 해주겠다고 했을 것 같지만, 당시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힘들게 쓴 소설이었지만 매번 거절당하기 일쑤였죠. 실제로 출판을 결심한 후 수많은 출판사를 찾아갔지만 그녀의 판타지 소설은 퇴짜를 당했는데요. 그러다 열 세 번째로 찾아간 작은 규모의 출판사였던 ‘블룸즈베리’가 그녀의 손을 잡게 됩니다.

그렇게 해리포터는 세상에 보여지게 됐는데요. 시리즈 1편은 처음 500부를 찍어 출판을 했는데 당시 그녀가 받은 원고료는 1500파운드, 한화 260만원 정도였습니다. 이 돈으로 아이에게 분유를 사주고, 옷도 사줄 수 있어 기뻤던 조앤K 롤링. 하지만 그녀의 성공은 이것이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당시 어린 아이들에게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게 된 것인데요. 그 인기에 힘입어 출간 후 4년만에 영화로도 제작이 되었고, 영화 역시 전 세계적으로 히트를 치면서 그녀는 부와 명성을 모두 거머쥐게 됩니다.

최초의 억만장자 작가 등극! 추정 재산 1조원

조앤K 롤링은 ‘해리포터 시리즈’ 하나만으로 그야말로 인생이 180도 바뀌었습니다. 세계적인 권위있는 상도 수상을 하게 되었고, 돈도 어마어마하게 많이 벌었죠.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그녀의 재산은 11억 달러가 넘는 수준으로 한화로 1조 3천억을 훌쩍 넘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계 최초 억만장자 작가에 등극하기도 했으며 2017년, 2019에는 세계 작가 소득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죠.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