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최소 300조 원 이상? 전세계에서 매출액이 가장 큰 기업 TOP 7

우리가 매일같이 접하는 경제뉴스를 통해 주로 소식을 듣는 기업들은 우리나라의 삼성을 비롯하여, 아마존, 애플, 구글 들의 시가총액이 높은 테크회사들이다. 그러나 시가총액이 아닌 매출액을 기준으로 전세계 기업들을 살펴보면 판도는 완전 달라진다.

특히, 경제 전문 매체인 포브스에서 발표한 글로벌 500에서 상위 10위 내에 오른 기업들을 살펴보면 우리가 흔히 아는 삼성, 애플, 아마존, 구글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전세계에서 매출액이 가장 큰 기업은 어디일까? 포브스에서 발표한 2018 글로벌 500을 기준으로 7위부터 1위까지 함께 살펴보자.

전세계 매출액 큰 기업 7

7, 폭스바겐
(매출액 2,600억 달러)

전세계에서 매출액이 큰 기업 7위는 독일의 폭스바겐이다. 독일어로는 국민차를 뜻하며, 1937년에 실립된 자동차 제조업의 회사이다. 세단, SUV, 트럭 등 다양한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비틀이나 티구안, 파사트 등이 우리에게 익숙한 모델들이다.

독일에는 이외에도 벤츠, BMW, 아우디, 포르쉐 등 자동차를 생산하는 회사들이 다수 포진해 있지만, 폭스바겐이 독일 자동차 회사 중에서 가장 큰 매출액을 기록했다.


6, 도요타
(매출액 2,651억 달러)

전세계에서 매출액이 큰 기업 6위는 일본의 도요타이다. 일본에서 자동차를 제조하는 대표적인 회사로, 1937년 창립자의 이름을 따 만든 회사이다.

도요타는 매출액뿐만 아니라 시가총액으로도 인정받는 회사인데, 전세계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회사들 가운데서 매출액과 시가총액 모두 가장 큰 기업이다.


5, 로열 더치 쉘
(매출액 3,118억 달러)

전세계에서 매출액이 큰 기업 5위는 유럽의 로열 더치 쉘이다. 유럽의 대표적인 정유회사로, 일본, 북미, 유럽 지역 등에서 5만여 개 이상의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다.

로열 더치 쉘은 1907년 네덜란드 왕립 석유회사와 영국의 쉘 트랜스포트&트레이딩이 합작해서 만든 정유회사로 본사는 네덜란드 헤이그에 위치해 있다.


4, 차이나 내추럴 페트롤리움
(매출액 3,260억 달러)

전세계에서 매출액이 큰 기업 4위는 중국의 차이나 내추럴 페트롤리움이다. 약자로는 CNPC, 중국 석유 공사를 지칭하며 중국 정부 소유의 국영기업이다. 1988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주로 탄화 수소 생산 및 정제와 화학 및 천연 가스 사업을 하고 있다.

중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이란, 태국, 페루 등의 다양한 국가에서 국제 탐험 및 생산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들이 공식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석유 매장량만 무려 37억 배럴이라고 한다.


3, 시노펙
(매출액 3,269억 달러)

전세계에서 매출액이 큰 기업 3위는 시노펙이다. 시노펙은 중국석유화공을 지칭하는 이름으로, 중국의 국영기업 중국 석유 화학 주식 회사에 속해 있었으나, 2000년부터 민영화하여 운영되고 있다.

시노펙은 현재 뉴욕 증 거래소 등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로, 2008년에는 매출액을 기준으로 에너지, 금융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2010년에는 중국 최대 기업을 기록하기 했다.


2, 스테이트 그리드
(매출액 3,489억 달러)

국가전망을 지칭하는 이름으로, 중국 내 전력망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회사이다. 2002년 설립된 이 회사는 현재 중국 전역 88% 이상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6년부터 매출액으로 전세계에서 32위를 차지했으며 현재는 2위까지 올라온 기업이다.


1, 월마트
(매출액 5,003억 달러)

전세계에서 매출액이 가장 큰 기업 1위는 바로 미국의 월마트이다. 매출액이 큰 기업 2위에서 4위까지 모두 중국의 기업들이 차지하고 있지만, 1위의 자리는 월마트가 한 번도 내어준 적이 없다.

월마트의 경우, 21세기 이후 매출액으로는 세계 2위 아래로 내려가본 적이 없는 기업이다. 미국 50개 주 전역에서 만날 수 있는 유통업 회사로 전세계 28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매장 수만 11,718개 달한다.

미국 내에서는 코스트코나 아마존 등이 경쟁사로 보이지만, 한동안은 부동의 1위 자리를 내어주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의 매출액 순위는?

지금까지 전세계에서 매출액이 가장 큰 기업 TOP 7를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매출액과 시가총액이 가장 큰 기업 삼성은 전세계에서 몇 위를 차지하고 있을까?

삼성의 경우, 1990년대에는 매출액으로 100위권 안에 들지 못했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 100위 안에 진입했다. 이 때부터 급상승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전세계에서 매출액 규모로 12위를 차지 하고 있다.

여담으로, 삼성보다 한단계 위에 위치한 11위는 바로 애플이라고 한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