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최소 3억 명 이상 사용?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TOP 5

해외 여행을 다녀오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느끼는 점 중에 하나가 바로 외국어 공부에 대한 중요성이다. 그 나라의 언어를 모르면 의사소통이 매우 불편하기 때문에 앞으로 다니게 될 여행을 위해서 최소 영어라도 공부하자는 의지를 불태우게 된다.

그러나 전세계에는 영어 이외에도 정말 수많은 외국어들이 존재한다. 특히, 영어만큼이나 많은 세계인들이 사용하는 언어들도 있다. 그렇다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는 과연 무엇일까? 최소 3억 명 이상은 사용한다는 언어들을 지금부터 함께 만나보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5

5, 아랍어
(3 1,900만 명 이상 사용)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5위에는 아랍어가 올랐다. 사용하는 인구만 3 1,900만 명 이상에 달한다고 한다. UN에서 지정한 UN 공식 언어 6개 중 하나이며, 아랍어를 사용하는 국가만 무려 59개국이다.

알제리, 이집트, 요르단, 쿠웨이트, 리비아, 오만,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주로 중동과 북부 아프리카 국가들이 유일한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싱가포르의 경우에는 2010년부터 아랍어를 의무 교육에 포함했다고 한다.


4, 힌디어
(3 4,100만 명 이상 사용)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4위에는 힌디어가 올랐다. 사용하는 인구만 3 4,100만 명 이상에 달한다고 한다. 어족은 인도유럽어족 인도이란어파의 언어로 주로 인도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인도에서는 영어와 함께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힌디어를 사용하는 나라는 4개국으로, 국가 수는 적지만, 국가 내에 인구 수가 워낙 많기 때문에 전세계에서도 사용하는 인구 수가 많을 수밖에 없다.


3, 영어
(3 7,900만 명 이상 사용)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3위에는 영어가 차지했다. 사용하는 인구만 3 7,900만 명이 이상에 달한다고 한다. 영어 또한 UN에서 지정한 UN 공식 언어 6개 중 하나인데, 이는 영국식 영어만 해당된다.

영어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국가는 영국과 미국이 있지만, 실제로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 수는 137개국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도 외국어 중 유일한 필수 교육 과목이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어라고 볼 수 있다.


2, 스페인어
(4 6,000만 명 이상 사용)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2위에는 스페인어가 차지했다. 사용하는 인구만 4 6,000만 명 이상에 달한다고 한다. 영어만큼이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스페인어 역시 또한 UN 공식 언어로 지정되어 있으며, 사용하는 국가 수만 31개국이라고 한다.

스페인어는 스페인을 중심으로, 브라질을 제외한 대부분의 라틴 아메리카 국가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넓은 의미에서 살펴보면 6대륙에서 모두 쓰는 언어라고 한다. 또한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인구는 아직도 점차 늘고 있다고 한다.


1, 중국어
(13 1,100만 명 이상 사용)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1위는 중국어가 올랐다. 사용하는 인구만 13 1,100만 명 이상에 달한다고 한다.

중국어를 유일 공용어로 사용하는 중국과 대만의 인구 수만 하더라도 순위권 안에 들 수 있지만, 이를 포함해 홍콩, 마카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가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세계 각지에 퍼져 있는 화교 공동체들이 중국어를 사용하며 UN에서도 6개의 공식 언어 중 하나로 사용하고 있다.

한국어는 몇 위?

그렇다면 우리가 사용하는 한국어는 전세계에서 얼마나 많은 인구가 사용하고 있을까? 에스놀리그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어를 사용하는 전체 인구 수는 770 3,000명이라고 한다. 순위로는15위에 해당한다.

뿐만 아니라, 한국어를 사용하는 국가는 총 6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가는 대한민국, 북한, 중국 지린성 연변 조선족 자치주에서 사용하는 공식 언어이기도 하다. 그 외에는 해외거주 중인 한인 교포 등이 사용하고 있다.


이 외의 순위는?

6, 벵골어 (2 2,800만 명 이상 사용)
7, 포르투갈어 (2 2,100만 명 이상 사용)
8, 러시아어 (1 5,400만 명 이상 사용)
9, 일본어 (1 2,800만 명 이상 사용)
10, 란다어 (1 1,900만 명 이상 사용)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