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최소 2조 3천억 이상? 전세계 박스오피스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역대 영화 TOP 5

(좌) 영화 '타이타닉' 포스터 / (우) 영화 '아바타' 포스터

박스오피스는 매표소를 뜻하는 말로, 과거부터 영화를 관람하기 위해서는 매표소에서 표를 끊어야 했기 때문에 박스오피스는 영화관을 지칭하는 단어로 사용되어 왔다. 이 단어는 시간이 지나면서 의미가 확장되어 영화의 흥행성적을 뜻하는 말이 됐다.

그리고 영화관이 탄생해서 지금에 오기까지 수많은 영화들이 영화관 스크린을 거쳐갔는데, 그 중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둔 영화는 어떤 영화일까? 지금부터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역대 영화들을 함께 보자.

나라별로 박스오피스 집계 방식이 다르다?

전세계의 박스오피스는 나라별로 흥행 집계 방식의 기준이 조금 다른 경우가 있다. 기준은 가장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관객수이고, 나머지 또 하나는 흥행수익으로 나뉜다.

그러나 어떤 기준을 사용해도 크게 다르지 않다. 관객수와 흥행수익은 비례하기 때문에 관객수가 곧 흥행수익이고, 흥행수익이 관객수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전세계의 모든 박스오피스의 흥행 수익을 집계한 결과는 무엇일까?

전세계 박스오피스 역대 흥행 순위 5

5,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
( 20 4,640만 달러)

영화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 스틸컷

전세계 박스오피스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영화 5위는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이다. 2018년에 개봉한 이 영화는 약 20 4,640만 달러의 수익을 내면서 수많은 명작들을 꺾고 5위권에 진입했다.

마블 코믹스를 실사화한 영화로, 어벤져스 시리즈에서는 3번째,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페이즈 3에서는 11개 작품 중 7번째로 개봉한 영화이다.

그 동안 가려져 있던 빌런 타노스가 메인 빌런으로 등장하는 영화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닥터 스트레인지>의 세계관까지 취합하게 된 영화이기도 하다.


4,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
( 20 6,820만 달러)

영화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 스틸컷

전세계 박스오피스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영화 4위는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이다. 2015년 개봉한 이 영화는 약 20 6,820만 달러의 수익을 내면서 역대 스타워즈 시리즈 중 가장 많은 흥행을 거둔 영화이기도 하다.

감독이었던 에이브럼스는 과거 영화 <스타 트렉 더 비기닝> <스타 트렉 다크니스>를 감독 제작했는데, 디즈니가 스타워즈의 권리를 인수한 후 디즈니에서 투자한 스타워즈 첫 작품으로 이 감독이 발탁됐다.

그렇게 탄생하게 된 스타워즈 영화가 바로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이며 우리나라보다는 전세계적으로 역대급 스타워즈가 제작되게 됐다.


3, 타이타닉
( 21 8,750만 달러)

영화 '타이타닉' 스틸컷

전세계 박스오피스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영화 3위는 <타이타닉>이다. 1997년에 개봉한 이영화는 이번 순위에서 유일한 20세기 영화이며, 21 8,750만 달러의 수익뿐만 아니라 영화 역사상 명작 중에 명작으로 꼽히는 영화 중 하나이다.

이 영화는 순위 내에 다른 영화들과 달리 1912년에 실제 있었던 타이타닉호 침몰 사고를 배경으로 만든 재난영화이다.

상영시간만 해도 194분에,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영화 OST까지 포함하여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무려 11개 부문을 수상한 영화이다.


2, 아바타
( 27 8,800만 달러)

영화 '아바타' 스틸컷

전세계 박스오피스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영화 2위는 <아바타>이다. 2009년에 개봉한 이 영화는 약 27 8,800만 달러의 흥행을 거두었으며, 불과 몇 개월 전까지만 해도 전세계 박스오피스 흥행 순위 1위였던 영화였다.

특히, 영화관에 3D 상영관의 보급이 더디던 시절, 3D 입체 기술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영상미를 강조했을 뿐만 아니라 3D 상영관과 아이맥스 상영관의 포문을 열게 된 영화이기도 하다.

또한 감독은 이 영화를 구상한 것이 영화 개봉 14년 전부터라고 하는데, 이 영화의 감독은 앞 서 소개한 영화 <타이타닉>의 감독 제임스 카메론이다.


1, 어벤져스 : 엔드게임
( 27 9,021만 달러)

영화 '어벤져스 : 엔드게임' 스틸컷

전세계 박스오피스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영화 1위는 <어벤져스 : 엔드게임>이다. 2019년에 개봉한 이 영화는 가장 최근에 개봉한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약 27 9,021만 달러의 수익을 내면서 압도적으로 1위에 올랐다.

앞 서 소개했던 영화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와 같이 마블 코믹스를 실사화한 영화로, 어벤져스 시리즈에서는 4번째로 개봉한 영화이다.

영화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의 뒤를 이어 메인 빌런 타노스와 마지막 결착을 짓는 내용을 그리고 있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페이지 3와 인피니티 사가의 실질적인 마지막 작품이라고도 한다.

한국 박스오피스 1위는?
영화 '극한직업' 포스터

지금까지 전세계 박스오피스의 흥행 성적과 순위를 함께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내에서 박스오피스 흥행 성적을 거둔 작품은 무엇일까?

앞 서 말한 것처럼 박스오피스 흥행 성적은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매출액 기준으로 흥행 성적을 살펴보자면, 2019년 개봉한 영화 <극한직업>이 약 1,396 3,549만원의 수익을 거두면서 1에 올랐다.

연출을 맡은 이병헌 감독의 네 번째 작품이자, 류승룡, 이하늬, 진선규, 이동휘, 공명이 주연을 맡은 영화이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