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쯔양 복귀 선언 +네티즌 충격적인 실시간 반응.jpg


작은 체구임에도 엄청나게 많은 양을 흡입(?)하는 쯔양.
많은 사랑을 받아왔던 쯔양은 지난 8월에 '활동을 중단하겠다'라고 은퇴를 선언했었는데요. 20일 새벽, 복귀를 알리는 영상을 업데이트하게 됩니다.

은퇴한 이유부터 복귀이유, 네티즌들의 반응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은퇴를 선언한 이유는?


뒷광고가 한창 논란이 되던 때에 엄청난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던 쯔양 역시 뒷광고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뒷광고란 광고가 아닌 척, 광고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고 방송에서 특정 상품을 노출시켜 광고효과를 내는 행위입니다.


쯔양은 뒷광고 논란이 터지기 전부터 '몰라서 표기하지 못했었고 이후로는 광고 표기를 한다'라는 주장을 했는데요. 유튜브 초기에 잘 알지못해 일부를 표기하지 않았던 것이고 뒷광고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무지함에 대한 반성을 하고 뒷광고가 아니다 라고 했지만 사람들은 비난의 댓글을 달기 시작했습니다. 뒷광고에 대한 사죄의 의미로 은퇴하는 것이 아니라
뒷광고, 탈세 등의 허위사실에 대한 비난에 지쳐 은퇴하는 것이라 밝혔엇죠.




'욕지도 시리즈'로 복귀설


쯔양은 누군가의 댓글에 '절대 돌아오지 않을 것이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라고 남긴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논란이 있고난 2개월 후 새로운 영상을 업데이트하는데요. 은퇴하기 전 욕지도에서 촬영했던 것으로 주민들과의 소통, 먹방으로 이루어져있는 총 10편 분량입니다.



이에 쯔양의 복귀 가능성에 대한 기대의 댓글이 쏟아졌죠. 물론 쯔양 복귀를 모든 사람들이 찬성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극과 극으로 나뉘는
네티즌 실시간 반응

각 커뮤니티에서의 쯔양 복귀에 관한 반응들을 모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쯔양을 응원하는 한편, 좋지 않은 비난을 쏟는 일부도 존재했습니다.




네티즌 반응 더 보기




쯔양 복귀 영상 업로드,
복귀 이유


쯔양은 "제가 방송을 그만 두면서 그만 둘 당시에는 더 이상 못할 것 같단 마음에 그만뒀는데, 시간이 지나니 그리웠다."라며 "정작 중요한, 평소에 제 영상을 즐겨봐주시는 분들, 응원해주시는 분들을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라며 미안한 마음을 전했습니다.

또한 "그렇게 쉽게 그만두겠다고, 다시 돌아오지 않겠다는 얘기를 해서 실망하신 분들에게 죄송합니다."라머 사과하는 모습을 보였죠.



이어 쯔양은 "욕지도 영상을 올릴 때 이게 마지막이라는 생각에 제가 뱉었던 말들이 후회됐다"며 다시 시작하는 계기게 대해서도 전하고 있습니다.








한편 쯔양의 복귀 이후 영상은 11월 25일 이후부터 새로 업데이트 될 것이라 알렸습니다.
여러분들은 쯔양의 복귀를 찬성하시나요, 반대하시나요?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