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직장 내 따돌림, 당신이 알아야 할 직장 괴롭힘의 모든 것!

"책상에 앉혀두고 아무 일도 시키지 않았습니다. 높은 사람들이 나와는 얘기도 하지 말고 밖에서 밥도 같이 먹지 말라고 지시했습니다. 직원들은 나와 눈 마주치기도 어려워했습니다."

지난 2015년 부당 해고 판결을 받고, 직장에 복귀했으나 '직장 내 괴롭힘'으로 정신이 피폐해져 결국 자살로 생을 마감한 한 노동자가 남긴 말입니다.

별것 아닌 것 같은 일이 반복되면서 개인이 자존감은 바닥나고 결국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될 만큼 '직장 내 따돌림, 괴롭힘'은 가벼이 여길 문제가 아닙니다.

사진=KBS2뉴스 캡쳐

얼마 전 서울의 한 아파트 경비원이 입주민의 갑질로 생을 마감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하면서,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보호 대상에 경비원을 포함하는 등 관련 법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졌습니다.

지난해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시행 이후 상황이 조금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만연하고 있는 직장 내 괴롭힘의 사례를 알아봅니다.

나 아무래도 괴롭힘을 당하는 것 같아!

단순하게 '직장 동료나 상사가 나를 괴롭힌다'라는 느낌만으로 '직장 내 괴롭힘'을 인정받는 것은 아닙니다. 100%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하는 경우는 ▲직장 내 관계 또는 지위의 '우위'를 이용해 ▲ 업무 상 적정 범위를 넘어선 일을 지시하면서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업무 환경을 악화시킬 때입니다.

이 세 가지 요소에 모두 해당한다면 직장 내 괴롭힘을 당하는 것이 확실합니다. 노동부에 접수된 직장 내 괴롭힘 사건을 유형별로 보면
폭언(1천638건)이 가장 많았습니다. (2019년 7월 16일~2020년 3월 1일까지)

이어 부당 인사(912건), 따돌림·험담(456건), 업무 미부여(115건), 강요(113건), 차별(78건), 폭행(75건), 감시(42건), 사적 용무 지시(29건)로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퇴근 후 문자로 과도한 업무지시 = 직장 괴롭힘


가장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이 '업무상 적정범위' 입니다. 이적정 범위업무상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거나, 그것을 지시함에 있어 그 행동이 사회 통념상 문제가 있을 경우 '적정 범위를 넘어섰다'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퇴근 시간 후 과도한 업무 지시는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주말이나 심야시간에 상대방의 의사와 상관없이 시도 때도 없이 문자로 업무 관련 내용을 지시하거나 대답을 요구하는 행위는 괴롭힘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상사가 퇴근 이후나 휴가 중에도 안부를 묻거나 원치 않는 밥을 먹자고 제안할 경우 적정 범위를 넘어선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특정인에게만 지속적으로 동일한 행동을 할 경우, 혹은 그 행동을 받아 주지 않았을 때 험담이나 왕따를 시킬 경우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합니다.

본인 의사와 상관없는 음주, 흡연, 회식 참여 강요 NO!

"회식도 업무의 연장이야!"라고 말하는 상사는 '꼰대'로 인식되기 십상입니다.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는 음주, 회식에 참여할 것을 지속적으로 강요하는 행위도 괴롭힘에 해당되기 때문에 이제 회식은 더 이상 업무의 연장선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직장 내 괴롭힘이 되는 행위는?

01_업무 성과를 인정하지 않거나 조롱
02_ 모두가 꺼리는 힘든 업무를 반복적으로 부여
03_ 허드렛일만 시키거나 일을 주지 않음
04_ 업무와 관련된 정보제공이나 의사결정 과정에서 배제
05_ 개인사에 대한 험담
06_ 신체적인 위협이나 폭력
07_ 타인이나 온라인상에서 모욕감을 주는 언행

참지 말고 상담 신청하세요!

직장 내에서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면 피해자가 아니라도 누구든 신고 가능합니다. 먼저 회사에 이를 알리고 회사는 피해자가 요청하는 근무지 변경, 유급휴가 등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가해자에게는 징계, 근무 장소 변경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괴롭힘을 입증하게 위해매일 '기록' 할 것권하고 있습니다. 기록을 남길 때 정보는 날짜, 시간, 날씨, 가해자의 입었던 옷 등 '현장에 있지 않았다면 알 수 없는 내용'일 만큼 구체적으로 적을수록 좋습니다.

만약 직장 내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면 전국 대표 전화번호 '1522-9000'으로문의하세요! 피해자가 전화를 걸면 안내에 따라 권역별 상담 센터에 연결됩니다.


[bid:job]

[/bid:job]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