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직장인 투잡, 잘못 선택하면 수 억 손해! 주의해야 할 투잡 TOP.3

이제는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언제까지고 이 회사에서 일을 할 수 있을지도 불분명하고 평생 직장이 가능한 곳일지라도 자신의 역량을 더 발휘할 수 있는 곳이 없을까 끊임없이 고민하게 되는 것이 요즘 트렌드. 때문에 많은 직장인들이 퇴근 후 여러 배울 요소들을 찾아다니니며 투잡을 도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업, 투잡을 찾아보시며 특히 조심해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주의해야 하는 투잡에 대해 TOP3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투잡으로 직장인이 많이 도전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온라인 판매입니다. 인터넷에서도 이에 관한 각종 강의가 넘쳐날 만큼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부업이죠.
특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작년 4~5월만 해도 신규 개설이 6 5,000개가 신설됐다고 합니다. 작년 기준 스마트스토어의 총 입점수는 35만개가 넘었는데요. 그 중 대부분의 사람들이 20~30대라고 하죠.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쇼핑몰을 창업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본력과 정보력이 필요했지만 요즘은 자본이 0에 수렴하더라도 창업이 가능하기에 젊은 사람들이 대거 몰리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창업하는 이들의 절반 가량은 월 200만 원도 벌지 못하고 있는데. 1년도 채 하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는 창업자들이 태반입니다. 실제로 중도 포기하는 비율이 56%에 달한다고.

부업으로 소소하게 벌 목적일지라도 후기를 보면 한 달에 5만원 벌고 10만원 어치의 스트레스’, ‘광고에 욕심내다가 오히려 마이너스 적자라는 말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SNS를 꾸준히 하는 분이라면 부업 제의를 받아보신 적이 있거나 위 사진과 유사한 아이디를 본 적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이들의 계정은 어딘가 유사성이 짙습니다.하나같이 직장인, 대학생, 취준생, 주부 누구나 집에서 쉽게 용돈벌이를 할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고 사진으로는 부유해보이는 모습을 올리고 누군가와 대화했던 메신저를 캡쳐 해 올려놓기도 하죠.
이미 십여 년 전부터 마케팅 부업이라는 이름으로 성행했던 것들이라 젊은 사람들은 이런 제안들을 무시하거나 차단하지만 나이가 있거나 사회경험이 적은 여성들, 주부들은 이런 제안에 혹하기도 하는데요. 사실 어떠한 SNS 부업들은 정말 자신이 노력한다면 어느 정도의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조심해야 할 것은 따로 있습니다.초기 투자비용을 내면 몇 배로 돌려주겠다라고 하는 것들이요.

한 피해자에 따르면 인스타 부업으로 알게 된 이가 충전관리팀을 연결해주었고 충전관리팀
일정 금액을 입금하라며 계좌를 알려주었다고 하죠. 그런 뒤 몇 배가 충전되었다며 사이트를 알려줍니다. 이 사이트 속 10배가 불려진 금액을 출금하려고 하지만 출금은 불가능. 피해자는 충전관리팀에 문의를 하지만 여러 이유를 대며 일정 금액을 더 넣어야 출금이 가능하다며 계속해서 입금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렇게 피해를 본 사람들의 단체 채팅방 피해액만 모아도 수 억원 대라고 하는데요. 순간의 횡재에 혹하지 말고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의심이 된다면 계좌 조회는 필수입니다.



P2P사이트 이용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ㅇㅇ파일, ㅇ디스크 등의 이름으로 운영되는 사이트들이 P2P사이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런 파일 공유 사이트에 영상, 오디오, 텍스트물을 올리는 부업도 한 때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업로드 자격을 갖고 내가 갖고 있는 자료를 올리면 누군가가 내 파일을 다운받게 됩니다. 누군가는 결제한 포인트로 내 자료를 다운하는 것이겠죠. 다운을 함과 동시에 업로더인 나에게 포인트 중 일부가 적립이 되고 나는 그 포인트로 다른 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 사용하거나 현금으로 교환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소소한 취미활동으로 내 자료를 다른 사람과 교환하는 것으로 간단히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일을 투잡’, ‘부업으로 욕심이 난다면? 많은 사람들이 흥미로워하고 관심을 가지는 영상이나 자료들을 업로드하려고 할 것이고 너무 자극적이거나 올려서는 안 될 자료들을 올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웹툰을 그리는 만화가들이 이에 많은 불만을 표출한 적이 있죠. 어둠의 경로를 통해 나의 저작물이 허락도 없이 무료로 배포가 된다면 그 만큼 화가 나는 일이 없을 텐데요. 최근 웹툰계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지만 해도 웹툰 불법 복제, 배포 피해로 10억 원의 손해배상액을 인정받았을 정도로 그 피해는 어마어마합니다.
쏠쏠하게 돈이 모이는 재미에 저작권을 무시하고 업로드를 할 경우 범법자가 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길.






직장인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부업 TOP.5

1. 블로그

나의 일상이나 취미생활을 글과 사진으로 작성하는 '블로그'. 꾸준히 하다보면 협찬 및 광고 수익을 낼 수 있어 소소하게 용돈벌이를 원하는 이들에게 인기입니다. 하지만 컴퓨터와 친하지 않거나 글쓰기를 어려워한다면 어려울 수 있죠.


2. 유튜브
최근들어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도전하는 것이 바로 '유튜버'. 결과론적으로 보았을 때 수익을 위해 영상을 업로드 하는 것이라고 봐도 무방한데요. '직장인 브이로그', '직장인 ~체험기' 등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영상 제작에 시간이 많이 들고 수익 창출 조건을 넘어서기 어려워 중도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죠.

3. 쇼핑몰
말 그대로 인터넷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플랫폼이 워낙 잘 마련되어 있어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고 판매 수수료가 적죠. 또 옛날처럼 물건을 대량으로 사놓고 판매하지 않아도 되어 부담이 없습니다. 구매대행을 하는 것이죠.
하지만 진입 장벽이 낮은 만큼 많은 점포 중에 살아남기란 쉽지 않습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