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직업상담사 시험 효율적인 공부방법

화되지 않길 바라는 어떤 상태나 상황을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 계속하여 지탱하는 것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유지되길 바라는 대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아프지 않고 다치지 않길 바라며 건강을 유지하기도 하고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식단을 조절하며 체중을 유지하기도 하죠.

그리고 경제적인 안정을 위해 생계를 유지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생계 유지를 유지하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직업을 택하고 있습니다.


왜? 직업상담사인가?

그런데 직업의 의미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펼치는 경제적 활동이라고는 하지만 급여보다 중요한 것은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인 것 같아요. 직업에는 귀천이 없어서 다른 사람들은 의아해하는 직종에 대해 적성을 느끼고 보람을 느끼는 사람도 있고 처음에는 몰랐는데 뒤늦게 관심 없었던 분야에서 몰랐던 능력을 발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리 월급이 안정적으로 지급된다고 해도 도무지 나와 맞지 않는 적성이라고 느낀다면 계속해서 이 진로를 이어나가는 게 맞는지 고민하기도 하죠. 그런데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끝까지 나에게 적합한 진로를 발견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자신이 걸어나가야 하는 진로를 발견하지 못한 구직자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상담을 실시하는 직업상담사 2급 시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상당사에 대한 모든 것, A~Z

직업상담원이 수행하는 업무는 상담 업무 이외에도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직업을 소개하는 업무, 직업과 관련된 각종 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하는 업무, 직업 지도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개발하고 직접 운영하는 업무, 직업상담행정업무까지 다양합니다.

그 중 주요 업무로 알려져 있는 상담도 근로기준법을 비롯한 노동 관계법규 등 노동시장에서 끊임없이 발생하는 직업과 관련된 법적인 상담부터 구인 상담, 구직 상담, 창업 상담, 경력개발, 직업 적응, 직업 전환 상담, 은퇴 후 상담까지 다양합니다.

전체적인 업무를 종합해보면 아직까지 취업하지 못하고 고민하고 있는 여러 구직자들이 지금껏 쌓아온 교육, 경력, 기술, 자격증, 원하는 급여, 구직 직종 등을 바탕으로 구직표를 작성하고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 찾아주는 것이죠.

2020 직업상담사 시험일정 중 2급 필기시험의 원서접수는 다들 알다시피 코로나 19 확산 방지와 수험생의 안전을 위해 5월에 1회와 2회 시험접수가 통합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렇게 되면서 제 2회 시험은 7월로 원서접수가 미루어졌죠.

과목은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5과목을 공부해야 하고 각자의 공부방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에는 자격증 소지자에게 우대하며 정규직 모집하고 있는 고용 지원센터나 인력 개발센터, 여러 가지 아웃소싱업체, 취업 지원센터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기업의 모집 방식이 변하면서 2020년에도 36,000명 정도의 모집이 이루어졌고 2025년에는 약 40,000명이나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직업상담사를 공부하는 방법

직업상담사 시험의 합격률은 다른 자격증에 비해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독학으로 공부하기에는 어려운 난이도로 다가올 수 있는 시험이기 때문에 빠른 합격을 위해서는 보다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 중에서도 학원보다 수강료 부담도 덜하고 시간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인강을 소개해보려고 해요.

에듀윌은 필기 실기 동차 합격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는 분들께 여러 가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강생들이 직접 남긴 합격후기만 봐도 직장인부터 전업주부까지 다양한 분들이 계셔서 충분히 난이도에 대한 두려움도 줄일 수 있고 합격률 상승에도 도움이 되는 공부방법인 것 같습니다. 일단 2020년 동차 합격을 위한 교재 제공부터 시작됩니다.

직업상담사 2급 필기와 실기로 분권화 구성되어 있어 교재 한 권으로 독학을 시도해도 무난하게 시험일정을 준비할 수 있지만 여기에 인강을 병행 학습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겠죠.

합격후기 중에 열심히 공부했다고 생각했고 풀 수 있는 기출문제도 거의 다 풀어본 것 같았는데 막상 직업상담사 시험장소에 도착하고 나니 머릿속이 백지 상태가 되었다는 글을 읽어 보셨을 거예요. 에듀윌에서는 기출문제보다 기본이론에 집중하여 순차적인 4단계 커리큘럼 공부방법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염려가 없습니다. 주요 이론을 차곡차곡 정립한 다음 더 나아가 핵심 이론까지 체계화시키고 기출문제로 들어가기 때문에 강의를 수강하면서 저절로 2020년 최신 경향이 무엇인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핵심 내용 1/10 정리와 함께 과년도 기출문제를 최종 정리하면서 끝이 납니다.

실기 시험은 직업상담실무 필답형으로 시험이 출제되기 때문에 더욱 난이도에 대한 두려움이 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간 한정으로 실기시험 합격을 위한 무료인강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주 물어보는 질문을 모아 집중 학습하는 함정 피하기 강의, 키워드 중심으로 답안을 작성하는 실용적인 방법 공부, 사례형 문제 작성 노하우와 고득점 달성 꿀팁 강의, 합격 이후 진로 전략까지 세워 취업으로 이어드리는 환멘토 취업전략 4가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향후 10년을 두고 봐도 전망이 밝은 편이라 정규직 취업으로 꾸준히 주목받고 있는 시험과 전략 공부방법을 소개해봤는데요. 남은 공부기간동안 컨디션 유지 잘하여 모두 시험접수에 좋은 성과 거두시길 바랍니다.

[bid:job]

[/bid:job]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