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제주도보다 작다고?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TOP 5

세계에는 우리가 평소 다 알지 못할 정도로 많은 나라가 존재한다. 크기, 인구, 언어, 문화, 형태 등 다양한 요소들에 따라 그만큼 많은 수에 해당하는 나라들이 지구상에 붙어 있다.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미국, 러시아, 중국 등처럼 인구도 면적도 큰 나라가 있는가 하면, 세계지도 위에서 유심히 찾아보지 않으면 모르고 지나갈 나라들도 많다. 그래서 유심히 찾아보지 않아도 알 수 있도록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들을 정리해 보았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TOP 5
5위, 산마리노 (61km²)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5위는 산마리노이다. 산마리노는 이탈리아 내륙에 위치한 나라로 인구는 2 6000여 명에 불과하다. 그러나 역사는 오래된 나라로, 4세기 무렵 종교 박해를 피해 도망 온 성 마리누스에 의해 건국되었다.

산마리노는 이탈리아 내륙에 위치한 만큼 관광산업이 잘 발달해 있으며, 산마리노에서 발행하는 우표가 세계적으로 유명해서 많은 우표 수집가들에게 잘 알려진 나라라고 한다.

4위, 투발루 (26km²)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4위는 투발루이다. 투발루는 남태평양에 위치한 작은 섬나라로, 인구는 1만 명이 채 안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작은 면적과 적은 인구에도 불구하고 이 나라가 독립을 이룬지는 30년도 지나지 않았는데, 국토를 포기해야 할 어려움에 처해있다.

투발루에서 가장 높은 지역은 해발 4.5미터밖에 되지 않는데 지구 온난화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국토 전체가 물에 잠길 위기에 놓여져 있다고 한다.

3위, 나우루 공화국 (21.2km²)

세게에서 가장 작은 나라 3위는 나우루 공화국이다. 남태평양에 위치한 이 나라는 투발루와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다. 인구는 1 2000여 명에 이르고, 섬 전체에 인광석이 매장되어 있어 한 때는 매우 부유했던 나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인광석을 더 이상 채굴할 수 없게 되면서 현재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고 한다.

2위, 모나코 (1.9km²)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2위는 모나코 공국이다. 지중해를 접하고 있으며 내륙으로는 프랑스와 땅이 접해 있다고 한다. 특히, 모나코는 프랑스인들의 최대 휴양지일 뿐만 아니라 억만장자들의 놀이터로 알려져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지역으로도 손 꼽히며, 수많은 억만장자들이 이 곳에 별장과 슈퍼카 등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1위, 바티칸 시티 (0.44km²)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1위는 바로 바티칸 시티이다.로마 교황청에서 다스리는 국가로 인구는 1000명이 채 되지 않는다.

과거 이탈리아와 맺은 라테란 협약에 의해 바티칸 시티는 독립국가를 형성하게 되었으며, 통신, 금융기관, 화폐, 방송국, 군대 등을 독자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정부 각료도 존재하는데 모두 교황이 임명권을 가지고 있다.

반대로 가장 큰 나라는?

지금까지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들을 살펴보았다면, 반대로 가장 큰 나라는 어디일까? 지구상에서는 200여개 이상의 크고 작은 나라들이 존재한다.

제각기 나라가 갖추고 있는 각종 형태에 따라 나라의 정의가 달라질 수 있지만, 지구상의 존재하는 모든 나라를 통틀어 면적을 두고 가장 큰 나라는 바로 러시아이다.

세계지도만 펼쳐보더라도 쉽게 찾을 수 있는 러시아는 17,075,000km2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바티칸 시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