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전 세계에서 대기오염으로 사망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나라 TOP 5

인류는 급격한 산업화를 겪으면서 환경 오염이라는 새로운 문제를 직면하기 시작했는데, 환경 오염은 인간의 건강과 생명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는 환경 오염 중에서도 미세먼지라는 대기 오염에 많은 피해를 받는다. 그렇다면, 전 세계에서 대기 오염의 피해가 가장 심한 나라는 어디일까?

환경 오염과 인간의 건강 및 생명의 인과관계를 조사하는 기구 세계보건오염연맹에서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2019년 보고서에서 대기 오염으로 인해 조기사망자 수가 가장 많은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기오염으로 조기사망자가 많은 나라 톱 5

5, 방글라데시
조기사망자 수 122,734

전 세계에서 대기오염으로 사망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나라 5위는 방글라데시이다. 방글라데시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사망자 수가 122,734명으로 조사됐다.

방글라데시는 아시아 대륙에서 인도 반도와 인도 차이나 반도 사이에 위치한 나라로, 대부분의 국경이 인도와 접해 있다. 또한 남쪽은 벵골 만을 통해 인도양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대기오염이 매우 심각한 나라로, 미세먼지로 인해 평균 수명이 1.87년까지나 단축됐다.


4, 인도네시아
조기사망자 수 123,753

전 세계에서 대기오염으로 사망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나라 4위는 인도네시아다. 인도네시아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사망자 수가 123,753명으로 조사됐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사이에 위치한 섬나라로, 18,000여 개 섬으로 이루어져 세계 최대 규모의 섬나라를 자랑한다.

인도네시아의 대기오염은 미세먼지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지만, 이 외에도 대기오염을 비롯한 환경오염으로 인해 조기 사망자가 증가하고 있다.


3, 파키스탄
조기사망자 수 128,005

전 세계에서 대기오염으로 사망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나라 3위는 파키스탄이다. 파키스탄은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사망자 수가 128,005명으로 조사됐다.

파키스탄은 남아시아에 위치한 국가로 아프가니스탄과 인도 사이에 위치해 있는데, 지리적으로 인근 국가들까지 포함하여 초미세먼지가 심각한 지역에 위치해 있다.

파키스탄의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61.8ug/m3으로, 전 세계에서도 매우 심각한 수준에 손꼽힌다.


2, 인도
조기사망자 수 1,240,529

전 세계에서 대기오염으로 사망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나라 2위는 인도다. 인도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사망자 수가 1,240,529명으로 조사됐다.

중국과 유일하게 인구수를 견줄 수 있는 나라로, 남아시아 인도 반도 전역에 걸쳐 위치해 있다.

인도의 경우에도 초미세먼지가 심한 나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날씨에 따라 농도가 다르게 측정되지만 공식 발표에 의하면 72.5ug/m3에 달한다고 한다.


1, 중국
조기사망자 수 1,242,987

전 세계에서 대기오염으로 사망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나라 1위는 중국이다. 중국은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사망자 수가 1,242,987명으로 조사됐다.

중국은 동북아시아 대륙 전반에 걸쳐 위치한 나라로, 중앙아시아와 동남아시아까지 영토가 닿아 있다. 국토 면적은 세계 상위권에 속하며, 인구수 또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이다.

게다가 중국은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하기로 악명이 높다. 중국의 환경 오염은 자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도 큰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으며, 인근에 인접한 우리나라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한국 평균 수명도 0.5년 단축돼

우리나라도대기오염미세먼지로인해평균수명이단축됐다고한다. 글로벌공기테스트결과에따르면미세먼지로인해우리나라를포함한인접국가일본까지최대 0.5년까지평균수명이단축될것으로나타났다.

또한중국과북한은우리나라와인접해있지만 1.02~1.33년까지평균수명이단축될것으로보고됐다.

세계보건기구 WTO에서권장하는미세먼지대기질지침은 10ug/m2으로평균수명연장을위해서라도다양한정책과방안이필요하다.

미세먼지 걱정이 없는 나라 투 탑
1. 호주

태평양오세아니아의오스트레일리아대륙전체인호주가세계에서가장청정하기로유명한나라공동 1위이다. 바베이도스와마찬가지로환경성과지수는 100.00으로만점을기록했다. 자연환경도보전되어있으며코알라, 캥거루등의동물들도쉽게만나볼있다.

그만큼청청한나라라는뜻인데, 공기질또한매우깨끗하여공기를깡통에담아수출까지하고있다.


2. 바베이도스

우리에게생소하지만, 중아아메리카카리브해에위치한작은섬나라바베이도스가세계에서가장청정하기로유명한나라공동 1위이다. 환경성과지수는무려 100.00으로만점을기록했다. 특히, 어느나라보다도엄격한환경법으로관리되고있어자연환경이보전될수밖에없다고한다.

조그마한섬나라이기때문에국토전체면적은우리나라의평택시크기와비슷하며, 인구는군포시인구수와비슷한것으로알려져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