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전세계에서 수심이 가장 깊다고 소문난 호수 TOP 7

전세계를 여행하면서 구경할만한 자연 경관을 하나 뽑으라고 한다면 호수도 빠질 수 없는 관광 요소 중 하나이다. 일상을 떠나 잔잔하고 평온한 호수를 보고 있으면 복잡했던 마음도 호수를 따라 평온을 되찾게 된다.

특히, 대자연의 신비를 느끼게 해주는 수많은 호수들은 그저 보고만 있어도 너무 넓어서 그 곳이 바다인지 호수인지 헷갈릴 정도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호수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호수들의 깊이는 눈으로 전혀 가름할 수 없는데, 수심이 깊다고 알려진 호수들의 깊이는 얼마나 깊을까? 지금부터 전세계에서 수심이 가장 깊다고 소문난 호수들을 만나보자.

수심 깊은 호수 7

7, 그레이트 슬레이브 호
(캐나다, 614M)

전세계에서 수심이 깊다고 소문난 호수 7위는 그레이트 슬레이브 호이다. 그레이트 슬레이브 호는 캐나다 노스웨스트 준주에 위치해 있으며, 미국을 포함한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깊은 호수이다.

또한 세계에서 10번째로 큰 호수이며, 노스웨스트 준주 내에서는 그레이트베어 호에 이어 두 번째로 큰 호수로 꼽힌다. 밤에는 종종 그레이트 슬레이브 호 위로 떠오르는 오로라를 만나볼 수 있는데 이 경관을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몰린다.


6, 이식쿨 호
(키르기스스탄, 702M)

전세계에서 수심이 깊다고 소문난 호수 6위는 이식쿨 호이다. 이식쿨 호는 중앙 아시아의 키르기스스탄 동북부에 위치해 있다. 키르기스스탄 동북부에는 톈산 산맥이 형성되어 있는데 이 곳 해발 1600m 위치에 이식쿨 호가 자리잡고 있다.

이식쿨 호는 유네스코에서 세계 생물권 보존 지역으로 지정했으며, 휴양지로도 유명한 촐폰아타가 주변에 자리잡고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이 곳을 찾는다. 또한 카라콜 봉이나 촉탈 산 등과 같은 4~5,000m를 넘나드는 고봉들도 이식쿨 호 근방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경관이다.


5, 말라위 호
(동아프리카, 706M)

전세계에서 수심이 깊다고 소문난 호수 5위는 말라위 호이다. 말라위 호는 동아프리카 최남단에 위치해 있는데, 말라위, 모잠비크, 탄자니아라는 세 나라 사이에 걸쳐 있다. 세 나라의 국경을 아우르는 만큼 수심뿐만 아니라 크기도 아프리카 내에서 3 번째로 가장 크다고 한다.

이 호수는 스코틀랜드 탐험가였던 리빙스턴이라는 선교사가 처음 발견했으며, 때문에 리빙스턴 호수라고도 부르기도 하지만, 말라위 호라는 명칭을 가장 많이 쓴다. 또한 수온이 높은 호수로써 다양한 어종들이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오이긴스 호
(남아메리카, 836M)

전세계에서 수심이 깊다고 소문난 호수 4위는 오이긴스 호이다. 오이긴스 호는 남아메리카 남단에 위치해 있으며, 칠레와 아르헨티나 국경 사이에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칠레에서는 오이긴스 호라고 부르나, 아르헨티나에서는 산마르틴 호라고 부른다.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를 아우르는 아메리카 대륙 전체에서 가장 깊은 호수로 꼽히는 이 호수는 해안선 길이만 525km에 달한다고 한다. 또한 빙하 호수로서 맑고 깨끗한 호수를 감상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3, 보스토크 호
(남극, 1000M)

전세계에서 수심이 깊다고 소문난 호수 3위는 보스토크 호이다. 보스토크 호는 남극에 위치해 있으며, 남극 러시아기지 인근이라고 한다. 1996년 러시아와 영국이 공동으로 발견했으며, 호수의 표면이 겉으로 들어난 것이 아니라 얼음표면으로부터 약 4,000m 아래부터 시작하는 지하호수이다.

평균 수온은 -3도로 밝혀졌으며, 압력이 높아 깊은 빙하 속임에도 불구하고 액체 상태로 유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구상에 존재하는 일반적인 호수들보다도 50배 이상의 산소를 포함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탕가니카 호
(중앙아프리카, 1470M)

전세계에서 수심이 깊다고 소문난 호수 2위는 탕가니카 호이다. 탕가니카 호는 중앙 아프리카에 위치해 있으며, 부룬디, 잠비아, 콩고 민주 공화국, 탄자니아라는 네 나라 사이에 걸쳐 있다. 나라마다 호수의 비중을 달리 차지하고 있는데 호수의 45%는 콩고 민주 공화국에 속해 있어 가장 많이 차지 하고 있다.

또한 수심이 깊은 만큼 담수량 또한 세계에서 2 번째로 가장 많은 호수이며, 이 호수는 콩고 강과 이어져 있어 대서양으로 흘러 간다고 한다.


1, 바이칼 호
(러시아, 1642M)

전세계에서 수심이 가장 깊다고 소문난 호수 1위는 바로 러시아에 위치한 바이칼 호이다. 바이칼 호는 러시아에서도 시베리아 남단에 위치해 있다. 이 호수는 세계에서 가장 깊은 호수임에도 불구하고 매년 2cm씩 넓어지고 있다고 한다. 인도가 유라시아판에 충돌하면서 호수 주변이 융기하기 때문이다.

수심뿐만 아니라 담수량도 세계 최고를 자랑하며, 아시아에서 가장 큰 호수로 워낙 맑고 깨끗하여 수심 약 40m도 맨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이 곳에 가기 위해서는 블라디보스톡에서 시베리아 횡단열차로 이르쿠츠크까지 가거나 이르쿠츠크 직항을 타는 방법이 있으며, 이르쿠츠크에 도착하면 리스트비앙카와 알혼섬이 가장 유명한 뷰 포인트로 알려져 있다.

전세계에서 가장 넓은 호수는?

수심이 아닌 면적으로 전세계 호수를 살펴볼 경우, 아쉽게도 바이칼 호는 세계에서 가장 넓은 호수가 되지 못한다. 바이칼 호의 면적은 31,722km2로 전세계에서 6 번째로 넓은 호수이다. 그렇다면, 전세계에서 가장 넓은 호수는 어디일까?

전세계에서 가장 넓은 호수는 슈피리어 호이다. 북 아메리카에 위치해 있으며, 캐나다와 미국의 국경 사이에 자리잡고 있다.

이 호수의 면적만 82,103km2로 바이칼 호보다 두 배 이상, 게다가 우리나라의 면적과 비교했을 때, 80%에 해당한다고 한다. 실제 육지에서 이 호수를 바라보면 호수보다 바다처럼 느껴진다고 한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