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승무원이 누리는 복지 혜택 5가지

우리가 공항에서 항공기에 탑승하게 되면 탑승하는 순간부터 내릴 때까지 만나는 사람들이 있다. 항공기 내에 서비스를 책임지는 승무원들이다. 승무원은 항공기의 탑승한 우리의 안전부터 다양한 서비스 및 편의를 제공한다.

이처럼 승무원들이 강도 높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복지혜택도 주어진다. 우리가 평소 잘 알지 못했던 승무원들의 복지 혜택을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승무원들이 누리는 복지 혜택 5가지
1. 각종 수당

승무원의 급여에는 기본금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당이 포함된다. 비행수당, 해외 체류비, 랜딩비, 상여금, 경조사비 등의 다양한 수당을 받을 수 있다.

때문에 입사 후 인턴 과정에서부터 대략 3000만원에 해당하는 연봉으로 시작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 중에서 비행수당은 비행시간에 비례하여 지급되며, 해외 체류비는 항공사에 따라 해외 체류 시 필요한 비용을 적절하게 지급한다.

2. 할인 항공권

승무원이 항공사에서 일하는 만큼 항공권에 대한 할인혜택을 복지로 누릴 수 있다. 티켓 확정을 무조건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항공권에 따라 50%에서 90%까지 할인을 누릴 수 있다고 한다.

그중에서도 신혼여행 티켓은 9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항공사에 따라 비즈니스석까지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이 혜택은 승무원 본인을 포함한 배우자와 직계 가족까지 적용받을 수 있다.

3. 긴 육아휴직

성비에서 상대적으로 여자가 많은 승무원은 어느 직업보다 육아휴직이 잘 보장되어 있다. 항공사 규정마다 다를 수 있지만, 승무원의 육아 휴직의 경우 출산 후 1년까지 유급 휴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이후 1년은 무급 휴직을 신청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근속 3년 차부터는 자기계발이나 육아 등을 위해 상시로 사용할 수 있는 무급 휴직도 가능하다고 한다.

4. 주거지원 및 학자금 혜택

항공사마다 지원하는 복지혜택이 다르지만 주거 안정을 위한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 사원 아파트를 제공하거나 주택 구입자금 및 전세 자금을 지원해준다고 한다.

또한 본인 혹은 자녀의 학자금도 지급해주는 제도가 있다. 일정 조건에만 해당하면 해외 대학교까지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5. 승무원 전용 헬스장

항공사에 따라 소유한 사옥에 헬스장을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 사옥에서 설치된 헬스장이기 때문에 항공사 직원인 승무원이라면 당연히 이용이 가능하다.

직원들의 체력 증진뿐만 아니라 여가생활 보장을 위해서 헬스 복지를 제공하고 있다.

세계 항공사 순위 TOP 5
1위, 싱가포르 항공

2018년 기준으로 싱가포르 항공이 세계 항공사 순위에서 1위를 기록했다. 싱가포르 항공은 항공과 관련된 대부분의 상을 휩쓸었다고 알려져 있다. 덕분에 싱가포르 항공은 매년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고 한다.

2위, 카타르 항공

아쉽게도 싱가포르 항공에게 1위의 자리를 내주고 2위에 머물게 된 카타르 항공이다. 카타르 항공은 100곳이 넘는 취항지을 가지고 있으며, 중동을 대표하는 항공사로 꼽힌다. 또한 창립 이래로 단 한 명의 인명사고가 없어 가장 안전한 항공사로 알려져 있다.

3위, 아나 항공

전일본공수라고도 불리는 아나 항공이 3위이다. 아나 항공은 일본의 대표적인 항공사로 89개의 취항지와 218개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독특하게도 김포와 하네다를 오가는 노선을 가지고 있으며,서비스 또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4위, 에미레이트 항공

카타르 항공에 이어 중동을 대표하는 항공사 중 하나인 에미레이트 항공이 4위이다. 에미레이트 항공은 초대형 항공기로 잘 알려진 A380과 보잉777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운용하고 있으며, 한국과 두바이를 오가는 노선도 이 비행기를 이용하고 있다.

5위, 에바 항공

특이하게도 키티 항공으로 잘 알려져 있는 에바 항공이 5위를 차지했다. 에바 항공은 대만에서 두 번째로 큰 항공사로 73개의 취항지와 61개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키티 항공으로 잘 알려져 있는 만큼 키티 항공기, 키티 유니폼을 입는다. 한국에서 갈 수 있는 대표적인 취항지는 타이페이라고 한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순위는?

우리에게 익숙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항공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세계 항공 순위에서 몇 위에 올랐을까? 2018년 기준으로 두 항공사 모두 10위 안에 들지 못했다. 아시아나 항공이 24, 대한항공이 33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