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이거 알면 최소 아재? 요즘 애들은 절대 모르는 추억의 패스트푸드 브랜드 5가지

버거킹, 맥도날드, 롯데리아 등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패스트푸드 브랜드이다. 그러나 이 브랜드들보다 우리나라에 패스트푸드 시장에 진입했던 브랜드가 있다.

이들은 8,90년대를 주름 잡았던 브랜드들로, 2, 30년이나 지나버린 지금은 더 이상 찾아보기 어려워졌지만, 당시를 살았던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브랜드들이다.

이거 알면 최소 아재라는 패스트푸드 브랜드, 요즘 애들은 절대 모르는 추억의 패스트푸드 브랜드를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추억의 패스트푸드 5가지
1. 딕시랜드

요즘 애들은 절대 모르는 추억의 패스트푸드 브랜드 중에 딕시랜드가 있다. 80년대 중반에 생겼던 햄버거 브랜드로, 빨간 모자를 쓴 딕시랜드 캐릭터가 하얀 햄버거를 들고 있었다.

이 브랜드는 햄버거를 시작으로 피자 시장까지 진출하기도 했는데, 당시 피자 메뉴를 살펴보면 벌집감자피자, 스위트골드피자, 불닭피자 등 매우 다양한 종류의 피자를 판매하기도 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찾아볼 수가 없었고, 이를 기억하고 있는 사람도 많지 않다고 한다.


2. 빅웨이

요즘 애들은 절대 모르는 추억의 패스트푸드 브랜드 중에 빅웨이가 있다. 이 브랜드의 독특한 점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시작하여, 고속버스 광고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브랜드였다.

게다가 미국식 햄버거를 벗어나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패스트푸드라는 이미지가 널리 퍼지면서 브랜드의 인기는 식을 줄 몰랐다고 한다.

그러나 1997년 대장균 사태가 벌어지면서 빅웨이의 이미지는 타격을 입었고, 매장이 점점 줄기 시작하면서 더 이상 찾아볼 수 없게 됐다.


3. 달라스

달라스는우리나라토종패스트푸드브랜드이다. 80년대후반부터 90년대초반까지만해도대도시는물론지방의각종중소도시까지보급됐던브랜드였다.

우리가흔히아는미국식햄버거는아니었지만, 불고기햄버거를포함해, 더블햄버거, 치즈햄버거다양한햄버거를판매했으며, 더불어피자파이, 돈까스, 함박스테이크, 핫도그까지판매했다.

그러나맥도날드등의미국식햄버거가보급화되면서달라스는점점찾아보기어려워졌다.


4. 버거잭

버거잭은 80년대 중반부터 보급된 브랜드로, 미국의 버거잭 인터네셔널 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시작했다.

당시 버거잭은 정통 햄버거라는 이미지로 100% 순 쇠고기 패티, 부드러운 번, 신선한 야채를 강조하면서 시장에 진입했다.

특히, 1988년에는 올림픽 공식업체까지 선정됐지만, 1년 만에 부도를 맞는 사태가 일어나기도 했다. 당시 사업 확장을 무리하게 진행했다는 평가가 남아 있다.


5. 아메리카나

요즘애들은절대모르는추억의패스트푸드브랜드중에아메리카나가있다. 이름만보면미국에서건너왔을같지만, 우리나라토종패스트푸드브랜드하나였다.

1980처음생긴브랜드는미국햄버거브랜드와기술제휴를통해충무로에 1호점을시작했다. 때는 63빌딩에도입점하기도했다고한다.

그러나버거킹이나맥도날드가들어오면서햄버거시장에서위축되기시작했으며, IMF 시절매장을대폭감소해야만했다.

요즘 애들은 모르는 비빔만두 레전드

흔히비빔만두라고하면튀긴만두를야채와양념에버무려먹는음식을쉽게떠올린다. 그러나과거비빔만두중에양념에비빈야채를만두피에싸먹는음식도있다.

그것이바로추억의프랜차이즈장우동의대표메뉴비빔만두이다. 당시장우동은김밥이나우동등의메뉴를주로팔았다.

그러나아직까지장우동을기억하는사람들은먹었던비빔만두야말로레전드라고설명한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