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의외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일본산 종자에 의존하는 음식 5가지

tvN <스트리트 푸드파이터>

최근에는 국내에서 일본 것과 우리 것을 구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각종 브랜드뿐만 아니라 음식이나 문화까지도 일본과 구분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특히, 국내에서 생산하는 식재료들은 일본산 종자의 심어 재배하는 경우들이 많다. 의외로 일본산 종자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일본산 종자에 의존하는 음식 5
1. 양파

의외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일본산 종자에 의존하는 음식 중에 양파가 있다. 양파는 한국 식문화에서 꽤나 오래 전부터 먹어온 식재료 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국내에서 심는 양파 종자 중 80%는 일본산 종자인 만큼 일본산 의존도가 높다. 게다가 일본산 종자는 국산 종자보다 2~3배는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부담도 큰 종자 중에 하나이다.


2. 팽이버섯

의외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일본산 종자에 의존하는 음식 중에 팽이버섯이 있다. 팽이버섯은 삼겹살을 구워 먹거나 전골 요리를 만들 때 주로 사용하면서 우리에게 매우 친근한 식재료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런 팽이버섯의 종자는 일본산 종자의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인데, 국내 팽이버섯 생산량 중 75%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2010년부터는 국산 품종이 개발되었으나 보급률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당근

의외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일본산 종자에 의존하는 음식 중에 당근이 있다.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볶음이나 찜 요리 등에도 많이 사용하는 당근은 대부분 일본산 종자를 수입하고 있다고 한다.

국내에서도 당근 종자에 대한 개발과 보급에 대해서 상당히 노력하고 있지만, 당근 종자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는 단 3개에 머물러 있으며, 보급도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편이다.


4. 제주감귤

의외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일본산 종자에 의존하는 음식 중에 제주감귤이 있다. 제주감귤이라고 한다면 제주도 어디를 가도 있다고 할 만큼 제주도가 원산지로 아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생산만 제주도에서 이루어질 뿐 실제 감귤에 대한 종자는 일본 품종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약 94%에 달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제주도 특산품으로 유명한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또한 일본에서 넘어온 품종이 많다고 한다.


5. 양배추

의외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일본산 종자에 의존하는 음식 중에 양배추가 있다. 양배추는 서양 식재료라는 인식이 강해 주로 서양 종자를 심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국내에서 생산되는 양배추는 일본 종자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인데, 무려 시장 내 85%를 차지한다고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국내 종자인 대박나와 조선팔도가 가격 및 품질 면에서 일본 종자와 경쟁하고 있어 대체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일본이 원조라고 잘못 알고 있는 음식
1. 생선회

의외로사람들이일본이원조라고잘못알고있는음식중에생선회가있다. 일본에서는사시미라고부르는생선회는워낙일본에서즐겨먹는음식하나이지만, 실제로는중국에서시작했다고한다.

공자가논어에서회에관한기록을찾아볼있으며, 우리나라의경우에도고려중기의기록에서생선회를먹었던것을있다.

오히려일본의경우에는 1600년대이후부터처음먹기시작하여생선회문화가발달했다고한다.


2. 명란젓

의외로사람들이일본이원조라고잘못알고있는음식중에명란젓이있다. 위에명란젓을얹어먹는문화라던가명란젓을중심으로마요네즈등의다양한제품들이유명해지면서명란젓자체가일본이시초인것처럼오해하는경우가많다.

그러나명태는주로한반도인근에서잡히는어종으로, 젓갈문화가발달한우리나라에서명란젓이탄생할수밖에없었다.

일제강점기조선인들이만들어먹던음식으로일본상인들이이를전파하면서수요가급증했다고한다.


3. 흑우

의외로사람들이일본이원조라고잘못알고있는음식중에흑우가있다. 일본에서는와규라고부르는소고기는육즙이진하고식감이부드러운것으로유명하지만, 와규로사용하는품종은한우하나인흑우에서시작했다.

일제강점기일본은우리나라로부터 150마리이상의소를반출했는데, 중에서도제주도가원산지인제주흑우를대량으로반출한것으로알려져있다.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세계 점유율 높은 식품이 있다?

사람들이모르는의외의세계점유율 1식품중에서김이있다. 전세계에서소비하는중에서한국김이절반을차지한다고한다. 물론김을생산하는나라는전세계에서한국, 중국, 일본뿐이기때문에3내에서경쟁이이루어진다.

그러나일본김은내수를바탕으로수요공급이이루어져있으며, 중국김은품질이떨어진다. 때문에세계로수출하는한국김이세계점유율의 50%이상으로 1위를차지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