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의외로 사람들이 일본이 원조라고 잘못 알고 있는 문화 5가지

tvN <스트리트 푸드파이터>

둥북아시아에 위치한 세 나라 한중일은 가깝고도 멀고, 멀면서도 가까운 나라로 과거부터 여러 문화를 교류해왔다.

tvN <스트리트 푸드파이터>

그러나 종종 잘못된 미디어나 콘텐츠로 인해 문화의 원조를 오해하거나 착각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 중에서도 중국이나 우리나라가 시초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원조라고 잘못 아는 사례가 생기고 있다.

의외로 사람들이 일본이 원조라고 잘못 알고 있는 문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자.

일본이 원조라고 잘못 알고 있는 문화
1. 생선회

의외로 사람들이 일본이 원조라고 잘못 알고 있는 문화 중에 생선회를 먹는 문화가 있다. 일본에서는 사시미라고 부르는 생선회는 워낙 일본에서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이지만, 실제로는 중국에서 시작했다고 한다.

공자가 쓴 논어에서 회에 관한 기록을 찾아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고려 중기의 기록에서 생선회를 먹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오히려 일본의 경우에는 1600년대 이후부터 처음 먹기 시작하여 생선회 문화가 발달했다고 한다.


2. 명란젓

의외로 사람들이 일본이 원조라고 잘못 알고 있는 문화 중에 명란젓을 먹는 문화가 있다. 밥 위에 명란젓을 얹어 먹는 문화라던가 명란젓을 중심으로 한 마요네즈 등의 다양한 제품들이 유명해지면서 명란젓 자체가 일본이 시초인 것처럼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명태는 주로 한반도 인근에서 잡히는 어종으로, 젓갈 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에서 명란젓이 탄생할 수밖에 없었다.

일제강점기 때 조선인들이 만들어 먹던 음식으로 일본 상인들이 이를 전파하면서 수요가 급증했다고 합니다.


3. 흑우

의외로 사람들이 일본이 원조라고 잘못 알고 있는 문화 중에 흑우를 먹는 문화가 있다. 일본에서는 와규라고 부르는 소고기는 육즙이 진하고 식감이 부드러운 것으로 유명하지만, 와규로 사용하는 품종은 한우 중 하나인 흑우에서 시작했다.

일제강점기 때 일본은 우리나라로부터 150만 마리 이상의 소를 반출했는데, 그 중에서도 제주도가 원산지인 제주 흑우를 대량으로 반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왕벚나무

의외로 사람들이 일본이 원조라고 잘못 알고 있는 문화 중에 왕벚나무를 즐기는 문화가 있다. 일본에서는 사쿠라라고 부르는 왕벚나무는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일본을 대표하는 나무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원산지가 우리나라에 있다.

왕벚나무의 정확한 원산지는 우리나라 제주도로, 일제강점기 때 일본이 제주도에서 다양한 지역에 옮겨 심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에는 창원시 진해구나 서울 여의도 등도 있지만, 일본 본토까지 옮겨 심어졌다고 한다.


5. 기모노
(좌)SBS 드라마 서동요 / (우) 무료이미지

의외로 사람들이 일본이 원조라고 잘못 알고 있는 문화 중에 기모노를 입는 문화가 있다. 현재 기모노를 즐겨 있는 나라는 일본 밖에 없지만, 일본에서 시작된 문화는 아니라고 한다.

각종 역사적인 기록들을 살펴보면 고대시대의 일본은 백제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기모노 또한 백제 의복 문화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사실은 일본의 유명 기모노 연구가가 밝힌 내용 중 하나이다.

의외로 일본에 유행 중인 한국 체인점
1. 설빙
설빙 대표 메뉴 인절미팥빙수

우리나라프랜차이즈빙수카페설빙이일본에서도유행하고있다. 설빙이아니더라도일본에도빙수문화가있지만, 우리나라의빙수와조금차이가있다.

일본에서는얼음을갈아가볍게시럽만뿌려먹는것이주된빙수문화이지만, 우리나라의빙수는각종프랜차이즈가발달하면서눈꽃빙수는물론, 다양한토핑이추가됐다.

특히, 겨울음식이라는인식이강한떡을여름음식인빙수와함께먹는것이일본사람들에게신선한충격을주었다고한다.


2. 아리랑핫도그
아리랑핫도그 대표메뉴 감자핫도그

튀김옷을입은핫도그는일본인들사이에서우리나라에가면먹어야하는음식으로입소문을타고있다. 특히, 일본내에서는아리랑핫도그가인기를끌고있다고한다. 1매장인신오오쿠보점은줄이끊이지않을정도로많은사람들이몰리고있다.

이러한한국식핫도그의맛을보기위해일본의아이돌이나셀럽들도곳을찾아인증샷을남긴다고한다.

일본보다 세계 점유율 높은 한국 제품이 있다?

사람들이모르는의외의세계점유율 1제품중에서김이있다. 전세계에서소비하는중에서한국김이절반을차지한다고한다. 물론김을생산하는나라는전세계에서한국, 중국, 일본뿐이기때문에3내에서경쟁이이루어진다.

그러나일본김은내수를바탕으로수요공급이이루어져있으며
, 중국김은품질이떨어진다. 때문에세계로수출하는한국김이세계점유율 50%이상으로 1위를차지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