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워라밸 보장? 취준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다고 직접 말한 회사의 조건 5가지

MBC 드라마 '그녀는 예뻤다'

매년 실시되는 공개채용에서 기업들이나 인사담당자들이 뽑고 싶은 인재의 유형도 있지만, 이와 반대로 취준생들도 취업하고 싶은 회사의 유형이 있다.

어느 유명 구직 사이트에서 취준생들을 대상으로 취업을 꿈꾸는 회사는 어떤 곳인지 조사했는데, 다음과 같은 5가지 조건을 갖춘 회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취업하고 싶은 조건 5가지
1. 자유와 개성을 존중하는 분위기
KBS2 드라마 '김과장'

취준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다고 말한 조건 중 하나는 자유와 개성을 존중하는 분위기이다. 회사 분위기가 경직되어 있거나 계급주의적 성격이 강하다면 취준생들은 취업을 피하고 싶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와 개성이 존중되지 않는 분위기 속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잘 어필하지 못한다거나 업무의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한다.


2. 워라밸 보장
KBS2 드라마 '회사가기싫어'

요즘 떠오르는 트렌드 중 하나인 워라밸에 대한 보장도 중요한 조건으로 말했다. 그만큼 정시 퇴근이 보장되어야 하며, 이후 개인의 삶이 보장될 수 있도록 업무시간 이외에 업무는 없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과 라이프의 균형을 맞추어 업무 효율성을 높일 뿐 아니라, 사내 분위기로 활발해질 수 있도록 필요하다 보았다.


3. 네임밸류

취준생들이 취업을 선호하는 조건으로 네임밸류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가 이름만 들으면 아는 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임밸류가 있는 회사에 취업해야만 인생을 성공했다고 인정해주는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가 한 몫을 할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질 높은 복리후생과 높은 연봉으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성과 중심적 보상

취준생들은 회사의 조건으로 성과 중심적 보상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취준생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 또한 연공서열식 호봉급으로 인해 성과가 달라도 보상 수준이 비슷하여 무임승차자가 발생한다는 점을 보상체계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업무의 중요성이나 직무 능력에 따라 기본급과 인상률이 합의돼야 하며, 이에 대한 공정성 확보도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5. 일에 몰입할 수 있는 분위기

많은 취준생들은 입사 이후, 일과 사생활을 모두 완벽하게 양립시키면서 뛰어난 업무 능력을 통해 인정받는 프로가 되길 바란다.

그만큼 사내 분위기도 순수하게 일에 몰입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 회사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형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의 형태는 공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기업을 선호하는 취준생들은 질 높은 복지후생과 정년보장이라는 안정성을 이유로 들었다.

연이어 선호도가 높은 기업 형태는 대기업이었으며, 혹은 취업만 할 수 있다면 어떤 기업이라도 상관없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평균 취업준비기간은 얼마?

4년 대졸자 = 11.2개월
전문대졸자 = 11개월
고졸자 = 15.3개월

평균 취업준비기간 = 12.5개월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