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이 가장 많이 찾아간 유명 여름휴가지 4곳

문재인 대통령 휴가 사진 (청와대 홈페이지)

가장 뜨거운 여름이 시작되면 많은 사람들은 휴가를 떠난다. 주로 7월 말부터 8월 초까지는 휴가철이라고 부르며, 무더운 날씨를 피하기 위해 여러 여행지를 찾아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를 대표하고 나라의 살림을 맡고 있는 대통령은 여름휴가를 어디로 떠날까? 역대 대통령들은 여름철을 맞아 다양한 여름휴가지를 방문했는데 어떤 휴가지를 방문했는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역대 대통령들의 여름휴가지 4
1. 강원도 고성군 (화진포 별장)
고성군 화진포 이승만 전 대통령 별장 (한국관광공사)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이 즐겨 갔다던 여름휴가지에는 강원도 고성군이 있다. 고성군 화진포에 위치한 별장으로 이승만 전 대통령이 자주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다.

별장에서 여름 휴가를 즐기던 이승만 전 대통령과 영부인 (안전행정부)

1954년에 지어진 이 별장은 1960년까지 대통령 별장으로 사용됐다고 한다. 이 곳은 소나무숲, 호수 등의 자연경관이 아름답기로 유명했으며, 현재 별장은 복원사업을 거쳐 1999년부터 일반인들에게 전시관으로 공개되어 있다.


2. 충북 청주시 (청남대)
청남대 외관 (청남대 홈페이지)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이 즐겨 갔다던 여름휴가지에는 충북 청주시가 빠질 수 없다. 남쪽의 청와대라고 불리며 대통령 별장으로 가장 잘 알려진 청남대가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이 곳은 1983년 전두환 전 대통령이 완공하여 별장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노태우 전 대통령, 김영삼 전 대통령, 김대중 전 대통령까지 이 곳에서 여름 휴가를 보냈다고 한다.

그러나 이 별장은 현재 청주시의 관광 자원으로 일반인들에게 공개돼 있는데,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반환했다고 한다.


3. 경남 거제시 (저도 청해대)
거제시 저도 산책로 (KTV국민방송 유튜브)

앞 서 소개한 청남대 못지 않게 역대 대통령들의 여름휴가지로 잘 알려져 있는 곳이 경남 거제시가 있다. 이 거제시에서도 장목면에 위치한 저도에는 바다의 청와대라는 뜻으로 알려진 청해대가 있다고 한다.

저도에서 휴가를 보내던 박정희 전 대통령 (위키피디아)

역대 대통령 중에서는 이승만 전 대통령, 박정희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까지 이 곳에서 여름휴가를 보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부터 저도를 지역에 반환하여 일반인들에게 공개했다. 그 동안 군사 지역으로 통제됐던 저도가 47년만에 개방되는 것이다.


4. 경남 창원시 (진해 해군 휴양지)
해군 휴양지에서 휴가를 보낸 이명박 전 대통령 (국가기록원)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은 경호나 국정 등의 이유로 여름휴가지를 쉽게 떠나지 못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군 휴양지에서 여름휴가를 보낸 대통령들도 적지 않다.

그 중에서도 유명한 곳이 바로 경남 창원시에 위치한 진해 해군 휴양지이다. 이 곳은 노무현 전 대통령, 이명박 전 대통령,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휴가를 보냈던 휴양시설이다.

군 특수시설이라는 점에서 경호에 도움이 되며 각종 레저 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통령들이 휴가마다 책을 읽는 이유
채널A '거인의어깨'

대통령들은 여름휴가 때마다 휴가기간 동안 읽었던 도서 목록을 공개한다. 이러한 문화의 시초가 된 것은 미국의 유명 잡지에서 케네디 대통령의 도서 목록을 처음 공개한 1961년부터였다.

이는 출판 시장의 활성화를 돕는 역할 뿐만 아니라 정치 메시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김영삼 전 대통령 시절부터 여름 휴가 도서 목록을 공개하는 문화가 생겨 났으며, 그 중에서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도서 목록이 총 8권으로 가장 많다고 알려져 있다.


역대 대통령들이 휴가를
못 가게 만든 사건사고

1. 김영삼 전 대통령 : 1996년 파주 연천 폭우 재난
2. 노무현 전 대통령 : 2004년 탄핵사태 / 2006년 태풍 / 2007년 아프가니스탄 피랍 사태
3. 박근혜 전 대통령 : 2014년 세월호 사건 / 2015년 메르스 여파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