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우리나라 대학생과 취준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공기업 TOP 5

JTBC 드라마 <청춘시대>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청년 실업이 8~10%를 웃도는 시대이다. 그만큼 취업난이 심각한 문제로 화두에 올랐고, 취업으로 몰린 많은 취준생들이 힘든 분위기를 체감하고 있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대학생들과 취준생들이 대기업이나 공무원시험으로 몰리는 현상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그 중에는 공기업도 빼놓을 수 없는 선호 취업군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대학생과 취준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공기업은 어디일까? 어느 구인구직 플랫폼에서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함께 알아보자.

취업 희망 공기업 톱 5

5, 한국도로공사
신입 초봉 약 3430만원

대학생과 취준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공기업 5위는 한국도로공사이다. 1969년 설립됐으며 약 86%의 지분을 가진 국토교통부 산하의 공기업이다.

주로 고속도로 건설을 하고 유지 보수하는 운영을 맡고 있다. 본사는 김천혁신도시에 위치해 있으며 신입 초봉은 약 3430만원으로 알려져 있다.


4, 한국공항공사
신입 초봉 약 3385만원

대학생과 취준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공기업 4위는 한국공항공사이다. 2002년 설립됐으나 1980년 국제공상관리공단부터 한국공항관리공단, 한국공항공단이 전신이다.

국토교통부 산하의 공기업으로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한 모든 민간공항과 항행안전시설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기업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위치해 있으며 신입 초봉은 약 3385만원이라고 한다.


3, 한국철도공사
신입초봉 약 3208만원

대학생과 취준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공기업 3위는 한국철도공사이다. 2005년 설립됐으나 국영철도였던 철도청이 전신이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철도 회사로 대부분의 고속 및 일반 철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도권의 1호선, 3호선, 4호선 등의 광역 철도도 운영하고 있다. 본사는 대전광역시에 위치해 있으며 신입 초봉은 약 3208만원으로 알려져 있다.


2, 한국전력공사
신입초봉 약 3498만원

대학생과 취준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공기업 2위는 한국전력공사이다. 소위 한전이라고 부르며 한국전력주식회사가 전신으로 1961년에 설립됐다.

한국전력주식회사 시절 주식시장에 상장해 공사화된 현재에도 코스피에 상장된 공기업이다. 한국수력원자력 등을 포함한 자회사에서 전기를 생산하며, 한전은 전기를 소매로 판매하는 역할을 한다. 신입 초봉은 약 3498만원이라고 한다.


1, 인천국제공항공사
신입초봉 약 4365만원

대학생과 취준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공기업 1위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이다. 1999년 설립됐으며,국토교통부 산하의 공기업이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공항은 한국공항공사에서 담당하고 있지만, 인천국제공항만큼은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신입 초봉은 약 4365만원인데, 인천공항을 운영하는 많은 인력은 대부분 아웃소싱이 이루어져 있어 정규직 입사가 상당히 어려운 공기업 중 하나이다.

취업 선호도가 급 상승한 공기업
tvN 드라마 <미생>

그러나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대한 취업 선호도가 급 부상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10년간 매해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던 것은 한국전력공사였다.

올해 1위를 차지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남성보다 여성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수도권에 위치하여 출퇴근이 편리하여 선호도가 높았다. 게다가 최근 들어 항공관련 업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공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1. 고용이 안정적이어서
2. 정년이 보장돼서
3. 비교적 높은 연봉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