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우리나라에 흔한 미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내 처세술 5가지

tvN 드라마 '미생'

한 때 케이블 tvN에서 드라마 <미생>을 통해 현실적인 사회생활을 보여주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드라마에서는 업무를 잘 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조명 받는 것이 바로 사내 인간관계나 처세술이었다.

이는 많은 직장인들이 공감할 만큼 현실에서도 다르지 않다. 업무 능력을 비롯하여 처세술을 갖추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 사회초년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내 처세술을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드라마 ‘미생’이 이런 뜻이었어?
tvN 드라마 '미생'

윤태호 작가의 원작 웹툰 드라마 미생은 바둑에 인생을 걸었던 장그래가 프로입단에 실패하고 냉혹한 현실로 던져지면서 우리가 흔히 겪는 직장인들의 애환을 그려낸 드라마이다.

이 때, 원작 웹툰 드라마의 제목인 미생은 바둑에서 사용하는 용어라고 한다. 바둑에서 집이나 대마 등이 나야 돌이 살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한 돌들은 살거나 죽기 전까지 고군분투해야 한다. 이런 돌들을 가리켜 미생이라고 한다.

원작자 또한 이러한 뜻을 빌려 우리네 인생이 미생, , 완생이 되지 않은 상태와 같다고 해서 이와 같은 제목을 지었다. 이처럼 우리가 사회생활에서 완생으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처세술이 얼마나 중요한 지 많은 직장인들은 공감하고 있다.

사내 처세술의 필요성
KBS2 드라마 '회사가기싫어'

사내 처세술은 왜 중요할까? 많은 직장인들은 처세술이 회사생활에 업무 성과 이외로 가장 많은 영향력을 끼친다고 말한다.

처세술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직장 상사 및 주변 동료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라고 답했다. 원만한 관계가 형성되어야 평판 관리가 가능하고 능력 이상의 인정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처세술에 필요한 5가지
1. 빠른 눈치

가장 중요한 처세술은 빠른 눈치이다. 아무리 사람이 좋아도 눈치가 없으면 분위기를 더 악화시키기 마련이다.

직장 상사 또는 주변 동료들과의 분위기와 상황을 빨리 파악해야 하는 것이 악화되는 것만은 막을 수 있다.또한 대처도 가능하기 때문에 처세술의 기본 중에 기본이다.


2. 원만한 인간관계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처세술에 없어서는 안 되는 조건이다. 직장 상사나 주변 동료들 중에 한 명이라도 인간관계가 틀어지면 안 좋은 평판이 나오기 마련이다.

9번 잘해도 1번 잘못하면 한 번 잘못한 것만 보이기 때문에 사내에서는 두루두루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3. 상사 스타일 맞추기

직장 상사와 천성적으로 스타일이 잘 맞다면 더할 나위 없는 직장생활이 될 것이다. 그러나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안 맞는 상사라 할지라도 스타일을 맞춰야 할 때가 있다.

업무나 대화 등 상사의 스타일에 맞춰서 행동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처세술의 요소이다.


4. 성과 어필

스스로 자신의 성과를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도 하나의 처세술이 된다. 아무리 성과를 내도 알아주는 사람이 없으면 아무것도 인정되지 않는다.

특히, 가만히 있어도 알아줄 거라는 생각은 조심해야 한다. 스스로 만든 성과이기 때문에 자랑스럽게 성과를 어필해도 괜찮다. 반드시 평판이 좋아질 것이다.


5. 겸손한 자세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겸손한 자세를 잃지 않는 것이다. 크게 눈에 띄는 처세술 요소는 아니지만, 겸손한 자세를 잃었을 때만큼 큰 위험요소도 따로 없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자신감 있게 자신을 어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겸손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어야 완성된 처세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