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우리가 파슬리를 먹어야 하는 이유, 파슬리의 효능 8가지

파슬리란?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하는 향신료 중 하나인 파슬리. 파슬리는 산형과에 속한 식물로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 지역이다. 고대 로마인들이 매우 좋아했던 식물 중 하나였다. 요즘은 향신료로 자주 쓰이고 있으며 몸에도 좋아 약으로도 쓰이고 있다. 소화불량이나 변비, 담석과 신장결석 같은 질병에 좋고, 고대에도 파슬리가 이런 곳에 사용된 기록이 있다.

그만큼 맛도 좋고 영양 가치도 높아서 전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은 받고있는 식물 중 하나인데 오늘은 그 파슬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파슬리가 가진 특별한 성분

● 파슬리 100g당 36kcal가 들어 있다. 거기에 단백질2.97g, 지반 0.79g, 탄수화물 6.33g, 섬유질 3,3g, 당분 0.85g이 들어있다.

파슬리에는 다량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들어 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을 참고하면 파슬리 60g만으로도 칸슙의 하루 권장 섭취량의 8%를 섭취할 수 있으며, 철분은 21%, 마그네슘은 7%를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C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133%를 섭취할 수 있고, 비타민A는 101%를 섭취할 수 있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의 창고라고 할 수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한 다량의 지방산이 들어 있고, 콜레스테롤은 전혀 없다.

파슬리에는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하고, 노화로 인한 손상에 대응하며, 박테리아 바이러스 균등이 일으키는 염증에 대응한다.


파슬리의 효능 8가지


1. 심혈관 질환에 좋다.
파슬리에는 비타민B의 일종인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엽산이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 그중 하나가 호모시스테인을 안정시키는 일이다.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으면 혈관과 심장에 무리를 주고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을 일으키기도 한다. 파슬리처럼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안정시켜 호모시스테인으로 인한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고 하니 정말 좋은 식품이 아닐 수 없다.

2. 면역력을 높인다.
파슬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 준다.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을 막고 노화 현상과 각종 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한다. 면역력은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식물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은 해로운 것으로부터 식물을 보호하기 위해 있는 성분인데, 우리가 식물을 먹음으로써 그 효능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3. 소염제 효능이 있다.
파슬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과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서 소염제로 작용한다. 소염제는 건강에서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 질병은 아주 작은 염증에서 시작되는데 소염제가 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4. 뼈를 튼튼하게 한다.
보통 멸치와 같은 종류를 많이 먹으라고 하는데 파슬리 역시 우리 몸에서 뼈를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K와 마그네슘과 인과 같은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생선과 함께 파슬리를 먹는다면 뼈 건강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5. 소화를 돕는다.
전통적으로 파슬리 오일은 소화 불량 등 다양한 소화 문제에 사용되어 왔다. 이것은 파슬리가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음식물을 분해해서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을 돕는 효소들의 작용을 돕기 때문이라고 한다.

6. 피부 건강에 좋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파슬리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항산화 성분의 효능 중 하나는 세포의 노화 현상을 줄이는 것인데, 이것은 피부에도 마찬가지다. 게다가 파슬리에는 항박테리아와 항균 성분도 들어 있어서 박테리아나 균이 일으키는 피부 트러블에 대응할 수 있다. 비누에 파슬리 오일을 첨가하는 것을 많이 봤을 텐데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7. 눈 건강에 좋다.
파슬리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카로티노이드와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눈의 건강을 돕는다고 합니다. 노화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각막과 망막을 보호하고, 노화로 인한 시력 손상에 대응하는 것이지요. 또한,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8. 입냄새 제거에 탁월하다.
파슬리에는 입냄새에 대응하는 효능이 있다. 파슬리에 있는 성분이 입에서 냄새를 일으키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탁월하다. 거기에 몸에 쌓인 독소도 빼주기 때문에 입냄새 때문에 고생한다면 파슬리를 자주 먹는 것이다 좋다.


마치며...

파슬리 효능에 대해 대표적인 것만 추려봤는데 이 외에도 파슬리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 항암 성분이 있어서 평소 섭취로 우리 몸이 암에 대응하는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고, 비타민K와 철분이 혈액에 주는 이로움도 있을 것이다. 게다가 파슬리에는 칼로리가 상당히 적게 들어 있고, 콜레스테롤은 들어 있지 않아서 다이어트 용으로도 굉장히 좋다. 평소에 파슬리를 적절히 섭취하면 건강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