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요즘대세 '전기건조기vs가스건조기' 장단점 총정리


요즘 대세인 건조기. 빨개 건조기 판매량이 무려 1760%나 증가했으며 특히 미세먼지로 이제는 필수품이 되었다. 건조기에도 전기건조기와 가스건조기가 있는데 각 장단점은 무엇이며 나에게 적합한 건조기는 무엇인지 살펴보자.




우선 건조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요즘같이 추운날씨에 밖에 빨래 널지 않아도 되고 건조기 돌리고 나면 확실히 다른 빨래보다 뽀송뽀송함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매일 사용해도 누진세에 대한 걱정이 없어 경제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1. 전기건조기

사진출처 : LG전자 블로그


1) 장점

전기건조기는 전기 콘센트가 있는 곳이면 주방이든 거실이든 어디든 설치제약없이 설치할 수 있다. 그리고 자유롭게 어디든 옮기고 싶을때 옮길 수 있으니 이사할 때도 설치비 또한 추가요금이 없다. 또 가스건조기에 비해 초기 설치비용 또한 낮은편이며 가스 냄새도 걱정이 없다.


또 옷에 뭍은 먼지를 깔끔하게 털어내며 가스건조기에 비해 크기도 크지 않아 자리차지를 많이 하지 않는다. 가스 건조기에 비해 저온 제습 건조 방식을 사용해 옷감 손상이 적은 편이며 최근에는 단점으로 지적받았던 소비전력 부분까지 크게 개선되어 최근에는 전기식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2) 단점

가스건조기에 비해 건조시간이 2배 정도 늦은편이라 가스건조기를 쓰다 전기건조기를 쓰면 많이 답답해 하는사람이 많다. 전기건조기의 경우 옷의 습기와 먼지를 제거하는 저온 제습 방식에 살균건조는 60도 열품의 별도 살균코스로 선정하여 운전해야하기 때문이다. 빨래의 뽀송함도 가스건조기에 비해 덜하다. 또 날씨가 추운 곳에 건조기를 둘 경우 건조하는데 시간이 평소보다 더 걸릴 수가 있다.






2. 가스건조기


1)장점

가스건조기의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시간 내에 건조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가스식은 90도의 열풍으로 건조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완벽한 살균건조가 가능하다. 사게절 내내 세균걱정없이 열풍으로 유해세균을 살균하며 먼지와 보푸라기까지 깔끔하게 제거해준다. 또 가스건조기를 많이 사용해도 누진세 걱정이 없어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고 저렴한 도시가스 요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브랜드에 따라 배관설치 비용이 없는 경우도 있다.)



2) 단점

가스를 연료로 하기 때문에 빨래 건조기 전용 가스배관을 따로 설치해야 해서 정해진 공간이 아니면 설치가 불가능하다. 초기 설치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사를 갈 경우 이사갈 곳에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또 이전비가 발생할 수 있고 폐가스 및 수증기 배출관리를 꼼꼼히 하지 않으면 가스냄새로 인해 이웃과 마찰이 생길 수도 있다.




나에게 맞는 빨래 건조기 유형은?



1) 설치가 간편하고 옷감 손상이 적으며 (가스)냄새에서 자유롭고 싶다 -> 전기식건조기

2) 건조 속도가 빠르고 유지비가 적게 드는 건조기를 원한다 -> 가스식건조기

인기 게시글